[에듀인뉴스=지성배 기자] “교직 문화 특유의 폐쇄성이 교사 유튜버를 우려의 시각으로 바라본다. 교사 제작 유튜브 콘텐츠가 공교육 안에 녹아들도록 시스템을 정비해야 한다. 교사들의 유튜브 활동뿐만 아니라 집필 SNS 활동 등을 총제적으로 고려한 정책이 필요하다.”교사 유튜버 활동을 장려하고 이들 콘텐츠의 공교육 진입이 필요하다는 주장이 나와 눈길을 끈다.한국교육개발원이 교육정책네트워크 위탁을 받아 발행하는 이슈페이퍼 11월호는 이승호 한국교육개발원 부연구위원의 ‘교사 유튜버 현황에 관한 탐색적 연구: 신문기사 내용분석을 중심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