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듀인뉴스=박용광 기자] 평가업무에 따른 교사의 업무 과중과 학교 서열화 논란 등 그동안 꾸준히 문제점이 제기된 학교평가에 대한 개선방안이  마련돼 시행에 들어간다.

대구시교육청은 2019학년도부터 교육청 주도 학교평가를 단위학교 자체평가로 전환하고, 2018학년도 관리자평가와 연계도 폐지한다고 31일 밝혔다.

이에 따라 그동안 학교현장에서 제시된 문제점 개선과 단위학교 책임경영제가 확립될 수 있는 계기가 마련될 지 주목된다.

시교육청에 따르면, 학교자체평가는 단위학교별로 학교자체평가위원회(학부모 등 외부 위원 포함)를 구성해 평가하고, 그 결과는 차년도 단위학교 교육정책 수립 및 교육활동 개선을 위한 자료로 활용하게 된다.

한편 대구시교육청에서는 학교평가 결과 학교의 부족한 부분은 컨설팅 전문가 인력풀 및 클러스터 체제를 구축, 개선할 수 있도록 지원할 예정이다.

먼저 시교육청은 학교 자율 선택 지표 확대 및 평가항목 축소 등 학교평가 세부 개선방안 마련을 위한 TF팀을 구성·운영에 들어간다.

TF팀은 학교급별 관리자, 교사 및 교육청 업무담당자 등 15명 내외로 구성되며 타 시도교육청 자료, 문헌 조사, 설문을 통한 현장 의견 수렴 등을 통해 학교평가 개선 방안을 10월말까지 마련해 2019학년도부터 개선안을 시행할 계획이다.

교육과정·수업·평가 및 학생생활지도 등 중점 교육사항은 공통지표로 반영하고, 교육활동 및 성과 영역에 대해서는 다양한 선택지표를 개발해 학교의 선택권을 확대할 예정이다. 또 단위학교의 당면과제 및 개선이 필요한 지표는 자율지표로 설정할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

강은희 교육감은 “학교평가가 일선학교의 업무 부담을 최소화하면서 교육활동 개선에 긍정적 역할을 할 수 있기를 바란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