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민족운동사학회, 광복 73주년 기념 학술회의 10일 개최
한국민족운동사학회, 광복 73주년 기념 학술회의 10일 개최
  • 권호영 기자
  • 승인 2018.08.08 08: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조규태 한국민족운동사학회장

[에듀인뉴스=권호영 기자] 한국민족운동사학회와 평택문화원은 오는 10일 오후1시부터 6시까지 평택시립도서관에서 ‘새롭게 밝히는 경기도지역의 독립운동과 독립운동 –평택지역을 중심으로-’를 주제로 학술회의를 개최한다.

국가보훈처와 평택시의 후원으로 개최되는 이번 학술회의에서는 <평택지역 3·1운동의 특징>(이승원 수원대), <평택지역 3·1운동의 시공간적 검토>(진주완 숭실대), <일제강점기 평택지역의 학생운동)(박경 서강대), <일제강점기 평택지역의 청년운동 –진위청년회를 중심으로->(성주현 청암대>, <민족대표 48인 김세환의 생애와 민족운동>(황민호 숭실대), <권태휘의 생애와 민족운동>(조규태 한성대) 등 총 6개의 논문이 발표된다.

이 논문을 통해 평택지역 3·1운동의 발생 배경, 독립선언서의 전달 경로, 독립만세현장의 시공간적 구조, 3·1운동의 특징, 평택지역 학생들의 브나로드운동, 진위청년회의 청년운동, 권태휘 등 평택지역의 독립운동가, 수원지역 기독교계 민족운동가 김세환 등이 새롭게 밝혀질 예정이다.

특히 경성의학전문학교 출신 권태휘에 대한 글에서는 평택지역의 3·1운동 발생 배경, 안재홍의 신간회운동과 조선학운동 후원 활동, 1930년대 신조선사의 ‘전다산전서’와 ‘담헌서’ 등 실학 관련 서적의 발간을 통한 조선문화수호운동 등이 소개될 예정이다.

한국민족운동사학회 조규태 회장(한성대 크리에이티브인문학부 교수)는 “이번 학술회의를 통해 광복을 위해 헌신한 독립운동가의 나라사랑 정신이 널리 알려지기를 희망한다”고 밝혔다.

권호영 기자  lovtome34@eduinnews.co.kr

<저작권자 © 에듀인뉴스(EduinNews),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다른기사 보기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