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유한국당 경청위 대입토론회...정쟁 도구 이용 비판 속출
"정시 확대 목소리만 듣는 '경청'이 무슨 소용 있나" 비판도

23일 국회 제9간담회실에서 자유한국당 경청위원회가 개최한 '청년인재 키워야 할 대입제도 개편안 긴급진단' 토론회에 참석한 (왼쪽부터)안선회 중부대 교수, 심민철 교육부 대학학술정책관, 최준호 수험생, 박소영 정시확대추진 학부모모임 대표, 이종배 공정사회를 위한 국민모임 대표, 정영근 선문대 입학처장.
23일 국회 제9간담회실에서 자유한국당 경청위원회가 개최한 '청년인재 키워야 할 대입제도 개편안 긴급진단' 토론회. 왼쪽부터 안선회 중부대 교수, 심민철 교육부 대학학술정책관, 최준호 수험생, 박소영 정시확대추진 학부모모임 대표, 이종배 공정사회를 위한 국민모임 대표, 정영근 선문대 입학처장.

[에듀인뉴스=지준호 기자] “현행 대입제도 문제의 시발점은 입학사정관제, 학생부종합전형 포함 수시를 확대한 자유한국당의 전신인 한나라당과 새누리당에 있다.”, “한국당은 대입 정시 수능 확대 요구 목소리를 정쟁 도구로 이용하기만 한다.”

안선회 중부대 교수가 자유한국당 경청위원회가 23일 개최한 ‘청년인재 키워야 할 대입제도 개편안 긴급진단’ 토론회에서 자유한국당을 향한 작심 발언을 했다.

안 교수는 “서울권 8개 대학 재학생 중 72% 이상이 소득 9~10분위인 상류층에 속한다”며 “학종을 비판하면서 그 혜택을 받는 것이 자유한국당 아니냐”고 비난했다.

이어 “2022학년도 대입제도 개편안에 따라 정시비율이 30%이상 될 것”이라며 “자한당은 여기서 무엇을 결정할 것이냐”고 되묻기도 했다.

패널로 참여한 박소영 정시확대추진학부모모임 대표는 “공론화 과정에서 45%이상 정시 확대 결과가 나왔다”며 “이를 수용해 정시 45%이상 확대를 당론으로 정하라”고 요구했다.

이에 김한표 자유한국당 의원은 “이미 우리당 조경태 의원이 60%이상 정시 모집이 담긴 고등교육법 개정안을 발의했다”면서 “정시 비율의 문제는 당 차원 공론화 과정을 거쳐 조만간 결정하겠다”고 답변했다.

학생부종합전형(이하 학종)에 대한 학부모의 불신도 계속됐다.

고3 자녀를 둔 학부모라고 밝힌 플로어 패널은 “학종의 정성평가로 인해 대학 주관적 기준에 의해 학생이 선발된다”며 “수능 점수가 낮아 대학에 떨어지면 납득할 수 있지만, 학종으로 떨어지면 왜 떨어졌는지 알 수가 없는 게 현실”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대학의 학생선발권을 폐지하고 학생 선발 수시 자료를 공개하라”고 요구했다.

좌장을 맡은 송희경 자유한국당 의원은 “학종을 불신하는 학부모의 마음을 이해한다”며 “이번 국정감사에서 학종 문제를 반드시 짚겠다”고 약속했다.

정영근 선문대 입학처장은 “대입제도는 입시전문가가 만들어도 완벽할 수 없다”면서 “고도의 전문성이 필요한 정책을 비전문가에게 맡기고 투표로 결정하는 것 자체가 난센스”라고 대입개편 공론화위원회 활동 자체를 문제 삼기도 했다.

정 입학처장은 “이번 토론회가 너무 정시 확대 목소리만 듣는 것 아니냐”며 다양한 의견을 제시할 패널을 섭외하지 못한 경청위원회에 아쉬움을 나타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