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듀인뉴스=한치원 기자] 청와대 청원 6만3000여건. 6일(오후 5시 기준) 유은혜(사진) 교육부장관 내정자에 대한 반대 국민청원 숫자다. 청원이 꾸준히 늘고 있는 데다 자녀 문제 등 의혹이 잇따르자 더불어민주당이 유 내정자 구하기에 나섰다.

민주당 박경미 원내대변인은 이날 브리핑을 통해 “인사청문회를 앞두고 ‘아니면 말고’ 식의 의혹 제기는 안 된다”면서 “유은혜 후보자에 대한 야당의원들의 흠집내기식 의혹 제기가 도를 넘어서고 있다”고 논평했다.

신동근 원내부대표도 정책조정회의에서 “유은혜 후보가 교육 전문가가 아니라는 비판이 있는데, 잘못돼도 한참 잘못된 논란”이라며 “교육학을 전공했고 현장에 있었기 때문에 전문가고, 그렇지 않다고 적임자가 아니라고 하는 것은 옳지 않다. 지난 6년간 교육위 활동을 했고, 최근에는 여당 간사를 지냈다. 이 정도가 전문가가 아니면 또 누가 있겠는가”라고 거들었다.

최근 언론을 도배하고 있는 유 내정자 관련 의혹은 ‘흠집내기’이며 국회 교문위 경력이면 ‘전문가’임에 충분하다는 것이 민주당의 요지다.

덧붙여 '싸늘한 여론'은 야당과 보수언론의 '희망사항'일 뿐이라는 분석도 나온다. 그의 자질과 역량을 문제 삼는 게 아니라, 지지부진한 교육개혁이 못마땅한 나머지 유 내정자에게 모든 화살을 돌리고 있다는 설명이다. 

반대 청원이 하루가 다르게 늘어나는 것은 조직적 움직임이라는 이야기도 들린다. 소위 ‘교피아’라는 교육계 마피아가 작동했다는 의심이다. 서울대 사대 출신 아니고, 교수 출신 아니고, 고시 출신도 아니라서 ‘보이콧’한다는 것이다.

정말 그럴까. 6만이 넘는 동의를 얻은 청원은 ‘교사’가 썼다. 자신의 신분을 노출하며 자신의 수장을 반대하는 글을 쓴 것이다. 이 교사를 비롯해 비슷한 청원을 올린 이들을 모두 ‘교피아’ 또는 그들의 사주를 받았다고 몰아가는 것은 어불성설이다.

유 내정자를 반대하는 이들의 핵심 논리는 교육부 장관 그것도 부총리라는 ‘자리’의 무게에 걸맞지 않는 인물이라는 것에 방점이 있다. 

교육감 후보 자격은 지방교육자치에 관한 법률 제24조에 의해 교육경력 또는 교육행정경력 3년 이상이 요구된다. 물론 국회 교육위 경력은 포함되지 않는다. 국가의 교육정책을 총괄하는 교육부장관에 내정된 유 의원은 교육 관련 상임위 경력이 전부다. 그러면서도 ‘전문가가 아니라고 하면 누가 전문가인가’라고 되묻는다. 여기에 황우여 전 장관은 판사 출신에 역시 교육위 경력이 다인데 왜 아무 말 하지 않았냐는 사족까지 붙인다.

당 원내대표, 국회운영위원장 등을 두루 거친 노장이자 한국청소년연맹 총재라는 직함을 6년 가까이 이어온 나름의 철학이라도 보여 준 황 전 장관조차 성과를 내지 못하고 물러난 자리가 그 자리다. 백전노장 교육감 출신 김상곤 장관도 그렇고.

6만명이 넘는 청원자와 교원, 학부모들이 유은혜 내정자를 불안한 눈으로 바라보는 것은 이 때문이다. 여기에 도덕성 논란까지 더하니 더욱 그렇다. 산적한 문제와 이해관계가 첨예한 교육 문제를 풀어내야 하는 대한민국 교육부 장관이라는 자리는 어렵고 무겁기에 그 왕관의 무게를 견딜 수 있는 인물을 기대하는 것이다. 

굳이 신 원내부대표의 물음에 답하자면 ‘그 때는 맞고 지금은 틀린가’가 아니라 ‘그 때 틀렸으니 지금은 맞아야' 하지 않겠는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