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찬석 공주교대 교수, 민주평통 충남 평화통일포럼 위원장

2019년은 베를린 장벽 붕괴 30주년이다. 장벽 붕괴 후 채 1년이 되지 않은 1990년 10월 3일, 동서로 갈라졌던 독일은 다시 하나의 나라가 되었다. 하지만 독일은 여전히 통일과정을 성찰하고 있다. 20년간 화해 협력을 위한 노력이 있었음에도  흡수통일 후 여전히 어려움이 남아있기 때문이다. 남북이 새로운 전기를 써내려가고 있는 ‘남북관계 전환기’를 맞아 에듀인뉴스에서는 ‘통일교육 변화가 필요하다’를 주제로 학교통일교육, 탈북청소년 교육, 남북교육 교류협력, 독일 전환기 교육 통합이 우리에게 주는 시사점 등을 알아보는 특별기획을 마련했다.

박찬석 공주교대 교수, 민주평통 충남 평화통일포럼 위원장, 통일부 통일교육위원
박찬석 공주교대 교수, 민주평통 충남 평화통일포럼 위원장, 통일부 통일교육위원

 

전세계적 대북 정세의 변화

한반도 비핵화 시간표가 설정되고 이와 관련 남북한 지도자와 미, 중, 일, 러 지도자들이 서로의 입장을 확인하는 과정에 이르렀다.

이러한 와중에서도 북한은 늘 남한의 신중한 움직임을 못마땅하게 여겼다. 그렇지만 남북 지도자들이 가까이 지내기를 결심하고 있다. 물론 미국의 입장을 반영하면서 우리는 북한과의 관계를 조율하여야 한다. 그러한 와중에 남남갈등의 여지는 아직도 남아있다. 미국 내에서도 한반도 비핵화를 추구하는 성공적인 결과에 유보적인 입장의 뉴스가 등장하기도 한다.

이처럼 남북·북미 갈등 과정 속에서도 우리의 학교 통일교육은 북한 강경책과 더불어 북한 이해 교육을 겸비하여 실시해 온 것이 사실이다. 물론 북한의 침략적 행위에 대해 전체적인 맥락을 파악하지 못하고 반북 정서에 멈춘 북한 인식에 빠져 있기도 하다. 북한 역시 자체의 반민족적인 행위로 비추어지는 것도 상관없다는 태도를 취한 국면도 있었다. 그만큼 북한은 그들의 생존이라는 미명 아래 핵 개발에 사활을 걸고 살아 왔다. 이러한 사실들을 온전히 객관적이며 사실적으로 검증하고 이제는 미래의 평화통일교육을 위해 학교 통일교육을 거듭나게 하여야 할 시기에 이르렀다.

학교 통일교육의 네 가지 기조

앞으로 학교 통일교육은 다음과 같은 시도와 지향이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첫째, 학교 통일교육은 평화적 관점에서 보편적이며 실천 가능성을 확대하는 노력을 담아야 한다.

평화적 관점은 적극적인 의미에서 전쟁을 반대하는 노력과 동시에 전쟁을 대비하는 안보적 성격도 포함한다. 즉, 학교 통일교육으로서의 평화교육은 한반도에서 평화 정착이 중요하다는 인식과 더불어 국내외적 현실 속에서 적극적인 안보 인식의 강화도 인정해야 한다. 그 근거는 남북한 대치 상황이 완전히 극복되지 않고 있으며, 주변국인 미국, 중국, 일본 그리고 러시아의 동북아 정책 변화가 힘의 논리에 의한 입장으로 대두하고 있기 때문이다.

학교 통일교육은 북한 이해와 함께 비판적 인식의 이중적인 인식의 효용성이나 국내외적 상황을 객관적으로 파악할 수 있게 구성해야 한다. 학생, 청소년들의 북한관은 매우 부정적이다. 이러한 상황에서 학교 통일교육은 국내외적인 상황인식, 북한의 변화와 현실 그리고 우리의 여건이나 남남갈등의 갈등 요소의 완화라는 측면에서 전개되어야 한다. 그렇기에 비관적 북한 인식으로의 확산을 막고, 객관적 북한 인식을 구축하여야 한다. 그래서 학교 통일교육은 북한을 제대로 아는 지북(知北)의 입장이 필요하다. 지나치게 북한 특수성에 얽매이는 논리들은 극복되고, 반북(反北) 논리를 지북 논리로 전개하여 북한 이해와 관리의 입장을 보다 잘 견지하도록 해야 한다.

둘째, 앞으로 학교 통일교육은 건전하면서도 상생적인 안보교육을 통해 전개해야 한다.

우리 사회에 존재하는 다양한 사회 구성원의 조화와 공존에 대한 논의를 포함하여야 한다. 남남갈등의 원인은 대북관, 안보관에서 차이가 있다. 북한에 대해 강경한 조치를 취하는 것만이 국가 안보관이라고 단언할 수는 없다. 국가 안보는 기본이며 그 이상의 보다 강력한 인간 안보적 입장을 갖는 것이 안보 강화이다. 안보를 바탕으로 평화적 관심을 갖는 분위기 조성은 바로 시민의 자유와 평등 그리고 배려와 책임에 기초하는 것이어야 한다. 이러한 차원에서 우리 사회에서 시민 교육이 이루어진다면, 맹목적인 대북 인식, 남남 갈등 인식은 극복될 것이다. 다양한 구성원 중 소수자에 대한 배려와 관심 역시 더욱 구체적으로 교육 프로그램화 하는 방법을 시도하여야 한다.

셋째, 시민 교육적 측면을 강조해 더불어 사는 평화와 통일을 이야기해야 한다. 진정한 인간의 보편적 가치를 지향하며, 안보 문제에 있어서도 다양한 의견 속에서 논의가 필요하다. 민주 시민들은 통일문제나 북한이해에 있어서 학교나 사회의 갈등 요소를 비판적으로 구성하는 노력이 필요하다. 사회적으로 다양한 시민성을 포용하는 문제 속에서 통일교육이 거듭 나아가야 한다. 이러한 근거에서 학교나 현장에서 이루어지는 남남갈등 및 남북 갈등문제에 있어서도 안보적 해결이 온건적 방법과 강경한 방법에서도 통용되는 구체적 실천임을 파악해야 한다. 학교 통일교육은 교실이나 현장에서의 자율적 의사소통, 왕따 극복 및 소수자의 인권 문제에 적극적인 개선을 기초로 하는 통일교육을 강화하는 것이다.

넷째, 다문화 시민적 관점으로 인간 존엄, 자유와 인권을 보장하고 기회의 평등을 인정하는 건전한 자유 민주 사회적 기틀을 마련해야 한다.

우리 사회의 경제적 부는 복지와 조화롭게 추구해야 한다. ‘인간의 모습을 한 자본주의 사회’는 민주적 입장에서 기초해야 한다. 이러한 논의에서 볼 때, 빈부 격차가 심한 자본주의 경제 체제에서의 시민들에겐 사회 비판적 입장을 견지하면서 경제 발전과 사회 복지를 도모하는 시민 교육적 논리로 전개해야 한다. 그렇기에 앞으로 전개될 학교 통일교육의 입장은 인간 가치의 재형성이라는 보편적인 교육의 본령에 기초하여야 한다. 상당한 어려움이 있을지라도 통일의 지향은 보편적, 거시적, 개방적 입장에서의 우리 사회 및 남북한 사회에서 통일지향을 추구하는 것이 요구된다. 즉, 개방적인 사회가 우리 한반도에 사는 다양한 문화 구성원의 삶을 보장할 수 있듯이, 학교 통일교육도 일방적인 흡수·병합의 입장을 극복하여야 한다. 이제 우리 학교사회는 다른 다원적인 사고, 균형적인 시각, 관용적 태도를 학생들이 가지도록 하는 내용을 가지는 것이다.

통일 환경과 북한, 우리 내부 갈등의 본질에 대해 명확하게 인식해야

이러한 학교 통일교육의 전반적인 지향은 궁극적으로 우리 사회 내부의 포용력을 강화하여 남과 북의 통일로 가는 길을 가능하게 할 것이다. 결국 통일문제는 우리 사회의 다양한 구성원들을 건전한 민주시민으로 육성하고, 그들이 충실한 시민의 역할을 수행하는 풍토로 이루어져야 한다. 즉, 인간성 회복의 충실한 실천이 이루어지는 개방적 사고를 강화해야 한다. 궁극적으로 우리 사회의 바람직한 시민의 전형과 한반도 구성원의 통합을 학생들이 학교에서 실현하는 과정을 담아야 한다.

학교 통일교육은 우리 교실 현장 내부에 존재하는 통일에 대한 이견들을 통합적인 내용으로의 접근하는 노력을 기울여야한다. 통일 환경과 북한, 우리 내부의 갈등의 본질에 대해 보다 명확하게 인식하여야 한다. 아직까지는 통일 환경을 만드는 우리 정부나 사회의 노력은 열정적이고 이상적이나, 현실은 냉혹하다. 북한 당국은 그들 나름의 해석에 철저하게 입각하여 우리의 화해․협력의 통일 지향에 대해 선별적으로 수용한다. 아직도 남과 북, 우리는 보수와 진보의 전반적인 불신 사태는 잘 조율되지 않는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앞으로 전개될 남북 전환기 시대인 오늘과 미래에서도 우리 학생들에게 통일 문제에 대한 경청과 소통 그리고 인내, 배려를 가르쳐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