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대 여론 높지만…의원불패 공식·남북정상회담 등 일정 유리

사진=EBS 방송화면 캡처
사진=EBS 방송화면 캡처

[에듀인뉴스=한치원 기자] 유은혜 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 후보자 인사 청문회가 하루 앞으로 다가 온 가운데, 유 후보자를 둘러싼 의혹들이 동시다발적으로 제기되는 등 도덕성 논란이 가속화 되고 있다.

지난 17일 하루에도 유 후보자에 대해 ▲최근 5년간 총 59건 교통법규 위반 ▲고액 후원금 지원한 A씨 고양시의회 의원 선출 ▲2010년 지역위원장 재직 시 시도의원 합동사무소 사용 등 새로운 의혹들이 불거졌다.

앞서 유은혜 후보자는 △딸 위장전입 △아들 병역기피 △남편 사업체 소득 관련 서류 허위신고 △남편회사 이사 비서 채용 △지역구 사무실 특혜 임차 △휴일 기자간담회 개최 정치자금 허위 회계 보고 의혹 등의 의혹이 제기된 바 있다.

비리 의혹이 연이어 제기되자 유 후보자가 자진사퇴해야 한다는 요구도 나왔다. 공정사회를위한 국민모임은 17일 기자회견을 열고, 학생과 학부모에게 모범을 보여야 할 교육부 장관에게 도덕적 문제가 있어서는 안 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종배 공정사회를위한 국민모임 대표는 “유은혜 후보자는 너무나 많은 도덕적 흠결이 있다”며 “아이들에게 부끄럽다”고 말했다. 이어 "유 후보자는 정책방향이 같은 특정 교육시민단체와는 소통했지만 방향이 다른 교육시민단체와는 하지 않았다"며 “특정 단체들만 편향적으로 접촉하는 것은 소통이 아니라 불통"이라고 주장했다.

다양한 의혹과 도덕성 논란에도 유 후보자가 인사청문회를 통과할 것이라는 전망은 여전히 우세한 상황이다. '현역 의원 불패' 공식과 남북정상회담 때문이다. 장관 인사청문회가 도입된 2005년 이후 현역 의원 출신이 낙마한 사례는 단 한 차례도 없다. 또 야당의 반대로 청문보고서가 통과되지 않아도 대통령이 밀어붙이면 임명이 가능하다.

한편 김성태 자유한국당 원내대표는 18일 유은혜 후보자 지명철회를 촉구했다. 김 원내대표는 이날 원내대책회의에서 “문 대통령께서 조금이라도 대한민국 미래세대와 국가 백년지대계를 생각하신다면 이런 후보를 내정하고 나 몰라라 평양에 가 계실 것이 아니라 지금이라도 전자결재로 지명을 철회해야 한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