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99명 선발 공고...“대선 공약 이행하라” 촉구

사진=sns 캡처
사진=sns 캡처

[에듀인뉴스=한치원 기자] “유아교육 공교육화” “한반에 30명, 내 아이 이름이 불리기까지 29명을 기다려야 한다”

2일 오전 11시 30분. 서울 여의도 국회 의사당 앞과 세종 교육부 청사 앞에는 공립유치원 임용시험 준비생들이 하나 둘 모여 들었다. 공립유치원 확충 공약 이행을 촉구하기 위해서다.

지난해 초등에 이어 올해는 유치원 교사 임용시험 준비생들이 대폭 축소된 임용시험 사전예고 인원 탓에 거리로 나섰다.

대표자도, 소속 단체도 없는 임용고시 준비생들이 한 포털 카페에서 의견을 모아 거리로 나섰다. 이들이 거리로 나선 것은 지난달 27일 발표된 임용시험 사전예고 인원이 전국 499명으로 지난해 894명에 비해 반 토막이 났기 때문이다. 이는 지난해 최종 1460명을 뽑은 것에 비하면 3분의 1 수준이다.

집회에 참가한 예비교사들은 “문재인 정부는 대선 공약과 국정과제 세부 계획에서 2022년까지 국·공립 유치원 비율 40% 달성을 약속했다”면서 “499명을 뽑아 국·공립유치원 40%를 언제 달성하겠는가”라고 주장했다.

그러나 교육부는 유치원 교사를 지난해처럼 대규모 충원은 하지 않겠다는 입장을 고수하고 있다.

교육부 교원정책과장은 “지난해가 이례적인 상황”이라며 “통상적 수준 신규임용으로 줄어드는 원아 수를 감안하면 취원율을 2022년까지 40%로 끌어올릴 수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하지만 김민진 중앙대 유아교육학과 교수는 “현재 국공립유치원은 전체 유치원의 20%밖에 되지 않고, 기간제 교사 비율도 높다”며 “공약대로 국공립유치원을 40%까지 확대하고 정교사 비중을 높이려면 유치원 교사를 지난해 수준으로 꾸준히 채용해야 한다”고 반박했다.

교원 임용을 놓고 매년 교육 당국과 예비교사들, 그리고 교원 양성기관이 갈등을 계속하고 있는 것에 대해 전제상 공주교대 교수는 "교육부가 예산 당국과 충분히 협의해 중장기적인 교원수급 계획을 수립해 교원양성기관이나 예비교사들이 전문성을 쌓는데만 열중하도록 해야 한다"고 지적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