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교육청
사진=광주교육청

[에듀인뉴스=박용광 기자] 광주교육청이 남북 교육당국자 만남을 성사시켜 평화의 한반도를 만드는 역사적 책무를 수행하겠다는 입장문을 18일 발표했다. 

광주교육청은 최근 광주학생독립운동을 주제로 항일독립운동에 대한 남북 공동교육을 북측에 제안한 바 있다.

이날 광주교육청은 제3차 남북정상회담 환영 입장문을 통해 “오늘 오전 10시경 평양 순안공항에서 남북의 정상의 역사적인 세 번째 만남이 이루어졌다”며 “3차 회담은 남북 정상이 그동안 다져온 화해와 교류협력의 열매를 맺는 만남일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이어 “특히 이번 정상회담은 그 결과에 따라 교착상태에 있는 북미회담 재개 및 종전선언 등 한반도 평화체제 구축을 위한 결정적인 계기를 마련할 수 있다는 점에서 큰 의의가 있다”면서 “한반도의 항구적 평화체제 구축을 위한 두 정상의 통 큰 합의가 이루어지기를 희망한다”고 전했다.

정상회담 수행단에 교육계 인사 참여가 없다는 점에 대한 아쉬움도 표했다.

그러면서 “광주교육청은 정상회담을 통해 진일보하게 될 남북관계를 밑거름 삼아 남북교육교류협력에 박차를 가할 것”이라며 “이른 시일 내에 남북교육당국자 만남을 성사시켜 미래세대의 민족동질성 회복 및 평화와 희망의 한반도를 만드는 교육부문의 역사적 책무를 최선을 다해 수행하겠다”고 강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