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림의 구도(構圖)가 좋지 않다'

<하루한자>
*얽을 구(木-14, 4급)
*그림 도(囗-14, 7급)

‘The composition of this painting is poor.’는 ‘이 그림의 ○○는 좋지 않다’는 뜻이다. 공란에 적절한 말은? ①構成 ②構圖 ③構造 ④構想. ‘構圖’에 대해 요모조모 살펴보자.

構자는 본래, 집의 나무 ‘서까래’(a rafter)를 뜻하기 위한 것이었으니 ‘나무 목’(木)이 의미요소로 쓰였다. 冓(짤 구)는 발음요소인데 의미와도 무관하지 않는 셈이다. 후에 ‘얽다’(frame up) ‘맺다’(organize) 등으로 확대 사용됐다.

圖자의 ‘큰 입 구’(口)는 국토의 경계를 나타내고, 그 안에 있는 啚(비)는 ‘행정구획’을 의미하는 鄙(비)자의 본래 글자이다. ‘(나라의) 지도’(map)가 본뜻인데, ‘그림’(diagram) ‘꾀하다’(planning) ‘강구하다’(devise a plan) 등으로도 쓰인다.

構圖는 ‘그림에서 모양, 색깔, 위치 따위의 짜임새’를 이른다. 시인 왕유(王維)이 말한 ‘그림 그리기의 비결’(畵學秘訣)을 들어보자.

“산이 열자라면 나무는 한 자, 말은 한 치, 사람은 한 푼이 되어야 한다."(丈山尺樹, 寸馬分人- 王維).

【添言】
單語는 긴 말을 간단[單]하게 할 수 있는 말[語]을 가리킨다. 그래서 단어를 많이 아는 사람일수록 말이 簡單明瞭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