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중등교육 시도교육청 이양, 고교 무상교육 2019년 실시

[에듀인뉴스=한치원 기자] "저에 대한 우려의 시선이 기대로 바뀌고 교육에 대한 국민의 불안감이 믿음으로 바뀌도록 혼신의 힘을 다하겠습니다."

유은혜(사진) 부총리 겸 교육부장관은 2일 오후 정부세종청사 교육부 대회의실에서 취임식을 갖고 이 같이 다짐했다.

그는 "대한민국 첫 여성 부총리이자 문재인정부의 두 번째 교육부장관이라는 무거운 중책을 맡게 됐다"며 "오직 국민의 삶을 희망으로 바꾸고 대한민국 미래를 준비하는 교육을 만드는 일에 집중하겠다"고 밝혔다.

취임사의 골자는 '미래교육위원회 발족'과 '국가교육위원회 출범'이었다.

유 부총리는 교육부에 교육계, 과학계, 산업계, 노동계 등 현장전문가와 학생·학부모·교사 등으로 구성된 '미래교육위원회'를 만들어 미래교육 계획안 마련에 착수하겠다고 설명했다. 또 교육정책 결정의 새로운 거버넌스인 국가교육위원회를 2019년 출범시켜 교육의제에 대한 사회적 대합의를 바탕으로 지속적 교육개혁을 견인하겠다고 강조했다.  

앞서 문재인 대통령은 유 부총리에게 임명장을 수여하며 "교육 정책에 관한 거버넌스(지배구조)를 바꾸겠다고 공약했다"며 "국가교육위원회 설치가 차질없이 이행되도록 노력해 달라"고 말했다. 

초‧중등교육 권한의 시도교육청 이양도 강조했다. 교육부는 고등교육과 평생교육, 직업교육 영역을 중심으로 기능을 재편하겠다는 것이다.

학교 및 교육혁신 계획도 언급했다. 유 부총리는 "교육과정·수업·평가를 혁신하고 학교가 창의적인 학습공간이 되도록 미래형 교실모델을 구축하겠다"면서 "또 고교학점제의 안정적 도입을 위한 준비도 철저히 해나가겠다"고 강조했다.

또 국공립유치원 취원율 40% 수준 확대, 온종일돌봄교실 20만명 확대, 고교 무상교육 2019년 시행 등 대통령 공약사항 이행을 약속했다.

관심이 집중됐던 2022학년도 대입제도 개편안은 현장 안착과 학생부종합전형 불신해소를 위해 노력하고, 공론화와 정책숙려제는 신중하지만 과감하게 추진해 나가겠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