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듀인뉴스=한치원 기자] 교육부와 전국 17개 시·도교육청이 유치원 감사결과를 ‘실명 공개’하는 쪽으로 가닥을 잡았다. 감사 방안에 대해서는 오는 18일 시·도교육청 부교육감회의에서 확정할 예정이다.

지난 11일 국정감사에서는 사립유치원 감사권은 시·도교육감에 있어 교육부가 공개하는 것은 ‘권한 밖’이라는 입장을 고수했던 교육부는 여론이 들끓자 입장을 바꾼 것이다. 

교육부는 16일 정부세종청사에서 박춘란 차관 주재로 전국 시·도교육청 감사관·유아교육 담당자 긴급회의를 열고 감사원칙과 개선방향을 논의했다.

박 차관은 “유치원의 비리·부패·불공정 문제는 국민 상식에 맞서는 일이며 모든 유아를 안심하고 맡길 교육환경 조성을 위해 양보할 수 없는 부분”이라고 말했다. 전날 유은혜 교육부 장관이 밝힌 사립유치원 비리 ‘무관용 원칙’과 같은 맥락이다. 

감사 결과를 포함한 사립유치원 비리 근절 종합대책은 이르면 다음 주 말 당정협의를 거쳐 발표될 예정이다.

설세훈 교육부 교육복지국장은 “회계 시스템을 비롯한 감사제도를 개선해야 한다는 데 공감했다"고 설명했다.

현재 전국 단위로 유치원을 ‘전수조사’하는 형식의 감사는 없다. 시도교육청별로 종합감사 또는 ‘특정감사’를 진행하고 있으며 공개 여부도 교육청에 따라 다르다.

한편 이낙연 국무총리는 이날 오전 국무회의에서 “사립유치원 비리가 드러나 국민의 실망과 분노를 일으켰다”며 “어느 유치원이 무엇을 잘못했는지, 다른 곳의 잘못은 없는지, 잘못에 대해서는 누가 어떻게 책임질 것인지, 앞으로는 어떻게 할 것인지 등 국민이 아셔야 할 것은 모조리 알려드리는 것이 옳다”고 말했다.

앞서 더불어민주당 박용진 의원이 비리 유치원 명단을 공개한 뒤 청와대 국민청원 사이트에는 “유치원 감사결과를 전면 공개하라”는 청원이 잇따라 올라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