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사 사례 도내 학교 대상 전수조사 실시

사진=전남교육청
사진=전남교육청

 

[에듀인뉴스=박용광 기자] 장석웅 전남도교육감이 최근 목포 한 고등학교에서 발생한 시험문제 유출 사건과 관련 도민에게 머리를 숙였다. 19일 열리는 국정감사를 하루 앞둔 대책 발표여서 국감 대비 급조 기자회견이 아니냐는 비판도 나온다. 

장 교육감은 18일 도교육청 기자실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고교 시험문제 유출 사건으로 학생 평가의 공정성이 훼손되고 불신, 불안감을 초래한 데 대해 송구스럽게 생각한다"며 "유사한 사례가 있는지 도내 학교를 대상으로 전수조사를 벌여 문제가 발견되면 엄정하게 조치하겠다"고 말했다.

전남교육청은 일선 학교 평가 업무 담당자들의 보안 USB(이동식 저장장치) 사용, 평가관리실 CCTV 설치를 의무화하기로 했다. 또 평준화 지역 고교부터 부모와 자녀가 함께 다닐 수 없도록 하는 '상피제'를 적극적으로 검토하기로 했다. 다만 농산어촌 등 교사와 자녀가 같은 학교에 다니는 것이 불가피하면, 교사를 자녀 관련 평가 업무에서 철저히 배제하도록 했다.

장 교육감은 "이번 사태를 계기로 학생 평가뿐 아니라 학교 운영 전반의 공공성과 사회적 책무성을 높이도록 지도·감독을 강화하겠다"고 말했다. 

목포 모 고교에서는 최근 복수의 학생이 중간고사 영어 시험문제를 사전에 유출·공유한 사실이 드러나 경찰이 수사 중이다. 학교와 교육청은 즉각적인 수사 의뢰나 감사 요청을 하지 않아 학생 개인의 일탈로 치부하는 인상을 주기도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