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부, 학교예술교육 중장기 계획 발표‥교내 예술교육 내실화
소외계층 지원·지역 상생 예술교육체계 구축키로…법제정 추진

사진=삼육대학교
사진=삼육대학교

[에듀인뉴스=한치원 기자] 학교와 지역사회가 협력해 학생의 예술활동을 지원하는 '예술이음학교'가 내년에 첫 선을 보인다. 또 예술에 소질있는 학생들과 소외지역 학생들을 위해 예술 심화학습을 제공하는 학교 모델도 확대된다.

교육부는 이 같은 내용을 담은 '학교예술교육 중장기 계획'을 8일 발표했다.  

먼저 학교가 지역사회 자원을 활용해 예술교육을 진행하고, 결과물을 지역에 환원하는 예술이음학교 사업이 2019년 실시된다. 전국 초중고 11곳을 연구학교로 지정해 운영한다. 

예술이음학교는 지역에 있는 예술 관련 기관의 시설이나 전문가를 통해 예술 교육을 받고, 연주회나 전시회 등 교육결과물을 지역주민에게 환원하는 모델이다. 

교육부 관계자는 "문화재단이나 갤러리 등 인근 지역의 시설과 인력 자원을 활용하고, 학생들이 결과물을 지역 사회에 선보여 선순환을 추구하는 모델"이라고 설명했다.

'예술중점학교'와 '예술드림거점' 학교도 확대된다. 예술중점학교는 예술에 소질있는 학생들을 위해 미술이나 음악과목 시수를 늘리거나 예술중점과정을 설치해 심화 교육하는 학교다. 현재 전국 29개교에서 내년에는 35개 이상으로 확대한다. 문화 소외지역 학생을 위한 예술드림거점학교는 현재 88개에서 215개까지 확대한다.

예술이음학교, 예술중점학교, 예술드림거점 학교를 비롯한 전체 학교의 예술교육을 지원할 '예술이음교육지원청' 사업도 시범 운영한다. 

이밖에 일반 초중등학교 교원을 위한 맞춤형 연수도 진행한다. 교실안의 예술교육이 더욱 강화되도록 가상현실(VR) 콘텐츠와 원격 콘텐츠도 개발된다.  원활한 정책 집행을 위해 시도교육청 예술교육 업무담당자 확충, 문체부 등 유관부처와 예술교육 협의체(TF)도 꾸린다. 

교육부는 내년 중 '학교예술교육진흥법'(가칭)을 제정하고, 중장기 대책의 발판을 정비할 계획이다. 공교육 과정과 예술교육 정책의 연계성을 강화하고 교원의 책무성 제고, 학교 중심의 지역사회 협력 체제 구축 기반을 마련하는 내용이 담길 것으로 보인다.

유은혜 부총리는 "예술교육은 근본적으로 삶의 질을 높이는 데 기여하는 교육"이라며 "시도 교육청과 적극 소통하고 유관부처와의 협력을 계속해 나가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