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 이재원 암호화폐 자동거래 선도기업 코봇랩스 마케팅총괄책임

온라인네트워크 시대가 만개하면서 해킹 위험성 역시 커졌다. 총을 쏘고 대포를 쏘며 사람들이 땅을 점령하는 방식의 전쟁 시기는 이미 오래전 이야기가 되었고 네트워크 전산망을 뚫으면 몇 시간 안에 나라까지 마비시키는 일도 가능하다. 블록체인은 해킹으로부터의 자유로움을 가장 큰 무기로 시장에 등장했다. 세상에 나온 지 30년 가까이 되었지만 ‘비트코인 광풍’ 현상을 통해 지난해 간접 경험한 이들이 대부분이다. 미래 산업을 주도할 핵심 산업이라는 불록체인은 교육에 어떤 영향을 미칠까를 알아보기 위해 암호화폐 자동거래 기업 코봇랩스의 이재원 마케팅총괄책임자의 연재를 기획했다.

리플이라 불리우는 함호화폐. 전 세계 은행 간 실시간 자금 송금을 위한 프로토콜 겸 암호화폐이며, 시장 규모는 2018년 2월 초 기준 약 30조 원으로, 비트코인과 이더리움에 이어 3위를 차지하고 있다. 설명=네이버지식백과
리플이라 불리우는 함호화폐. 전 세계 은행 간 실시간 자금 송금을 위한 프로토콜 겸 암호화폐이며, 시장 규모는 2018년 2월 초 기준 약 30조 원으로, 비트코인과 이더리움에 이어 3위를 차지하고 있다. 설명=네이버지식백과

세상에는 본질은 같으나 종류는 여러 개인 것들이 존재한다. 대표적으로 자동차는 트럭, 승용차, SUV 등과 같은 ‘탈 것’ 인데 용도에 따라 여러가지 종류로 나뉜다. 이와 같이 블록체인 기술도 ‘퍼블릭 블록체인’과 ‘프라이빗 블록체인’이라는 본질은 같지만 용도가 다른 두개의 종류가 있다. 이에 본 기사에서는 퍼블릭 블록체인과 프라이빗 블록체인의 특징과 장·단점에 대해 다뤄보려 한다.

먼저 퍼블릭 블록체인은 현재의 인터넷 기술과 같이 모두가 참여하고 누구나 블록체인 안의 네트워크 혹은 데이터를 검증할 수 있는, 말그대로 ‘탈중앙화’된 시스템이다.

이에 따라 퍼블릭 블록체인 안에서는 모두가 유입된 데이터를 확인하고 검증하는 작업인 네트워크 합의 과정에 참여할 수 있다. 한마디로 퍼블릭 블록체인은 대부분이 알고 있는 ‘블록체인 기술’의 사전적 의미와 가장 근접한 수준의 형태를 지닌 블록체인 시스템이라고 할 수 있다. 이 때문에 퍼블릭 블록체인은 그 장점과 단점 또한 블록체인 기술과 매우 유사하다.

퍼블릭 블록체인의 대표적인 장점은 데이터 관리 및 저장의 탈중앙화를 가능하게 한다는 것이다. 데이터에 대한 특정 관리 주체 없이 모두가 해당 데이터를 검증하고 기록하는 작업에 참여하기 때문에 투명하고 민주적인 데이터 공유가 가능하다.

하지만 아이러니하게도 퍼블릭 블록체인의 단점은 그 장점으로부터 나온다. 대표적으로 모든 참여자가 네트워크 합의 작업에 참여하기 때문에 데이터 하나를 증명하는데 많은 시간이 소요되는 단점이 있다. 또한 증명 작업에 참여하는 대가인 암호화폐의 가치가 사라지면 동기부여를 잃은 참여자들이 대거 이탈하여 최악의 경우에는 시스템 자체가 붕괴될 가능성 또한 존재한다. 이렇듯 퍼블릭 블록체인은 블록체인 기술의 사전적 의미와 장·단점을 가장 유사하게 품은 시스템이라고 할 수 있다.

퍼블릭 블록체인과 프라이빗 블록체인의 장단점
퍼블릭 블록체인과 프라이빗 블록체인의 장단점

한편, 프라이빗 블록체인은 현재의 인트라넷 기술과 같이 해당 블록체인 네트워크 개발자가 미리 지정한 관리자 혹은 검증된 사용자만이 데이터 합의 과정에 참여할 수 있는 ‘중앙화’된 시스템이다. 그러므로 프라이빗 블록체인 안에서는 참여자 전부가 아닌 선정되고 검증된 소수의 관리자만이 네트워크 합의 과정에 참여할 수 있다.

즉, 프라이빗 블록체인의 기술적인 본질은 퍼블릭 블록체인과 공유하지만 참여할 수 있는 사용자에 대한 권한을 부여하는 중앙 세력이 있다는 점에서 ‘중앙화’된 시스템이다.

프라이빗 블록체인은 특정 권한을 가진 일부 관리자만이 시스템을 관리하기 때문에 민감한 정보에 대한 보안성이 높다는 장점이 있다. 또한 프라이빗 블록체인은 참여자 모두에게 네트워크 검증을 받는 단계를 거칠 필요 없이 관리자 몇몇을 통해 모든 작업이 이뤄지므로 데이터를 매우 빠르게 처리한다는 장점도 있다. 참여자 수란 곧 컴퓨터 수와 같은 의미인데, 프라이빗 블록체인은단 몇 대의 컴퓨터 만으로 데이터 검증 작업을 끝낼 수 있기에 시간과 비용 또한 절약된다.

하지만 ‘탈중앙’을 지향하는 블록체인 기술의 핵심과 반대로 프라이빗 블록체인은 ‘중앙화’된 특정 세력이 관리 권한을 부여해주는 형식이기 때문에 그 본질을 흐린다는 단점이 있다. 이렇듯 프라이빗 블록체인은 ‘중앙화’된 시스템의 장점을 추구하는 동시에 그로 인한 블록체인 본질의 훼손이라는 단점을 지닌 양날의 검과 같다고 할 수 있다.

이재원 암호화폐 자동거래 선도기업 코봇랩스 마케팅총괄책임
이재원 암호화폐 자동거래 선도기업 코봇랩스 마케팅총괄책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