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교육부
사진=교육부

[에듀인뉴스=한치원 기자] 재해가 발생해도 교육정보 관련 시스템을 정상 운영할 수 있도록 교육정보시스템 재해복구센터가 2020년 3월 가동된다.

교육부는 19일 세종시 조치원읍 복합업무단지에서 '교육정보시스템 통합 재해복구센터 기공식'을 개최하고, 이같이 밝혔다.

교육정보시스템 통합 재해복구센터는 교육부와 17개 시·도교육청이 운영하는 각종 정보시스템이 파괴되거나 장애가 발생할 때 신속 복구하기 위한 재해대응체계다.

기존에는 재난과 재해에 대비해 원격지 데이터만 별도로 보관했다. 재해복구센터가 가동되면 데이터는 물론 기존 시스템까지 복구할 수 있다. 재해로 시스템에 장애가 생겨도 초·중·고등학교 교육행정정보를 처리하는 나이스나 초·중·고와 유치원이 사용하는 국가관리회계시스템(에듀파인) 등을 그대로 사용할 수 있다.

센터는 17개 시·도교육청이 공동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기반시설과 복구시스템을 통합한다. 실시간 원격지 백업체계와 재해복구시스템으로 구축된다. 건물은 내년 12월 준공 예정이다. 시도교육청은 내년 상반기에 원격지백업체계와 복구시스템 발주를 하고 연말에 구축을 완료할 계획이다. 2020년 3월부터 본격 운영한다. 

건물은 세종시가 조성한 '조치원 서북부지구 복합업무단지' 공공용지에 설립된다. 부지면적 5000㎡, 건축 연면적 4126㎡(지하1층, 지상3층) 규모다. 내진 특등급을 적용하고 3단계 보완관리체계를 갖췄다. 전기 공급 중단을 대비해 전력을 이중화하고 예비 확장 공간도 마련했다.

유은혜 부총리 겸 교육부장관은 기공식 기념사를 통해 “교육부는 관계기관, 시공사 간의 긴밀한 협업을 통해 안정적인 재해대응체계를 확립하여 교육정보시스템에 대한 국민의 신뢰도를 높일 수 있는 중요한 계기가 되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