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 일반직 노조 '야합' 반발 움직임...경기는 개편안 철회 요구 등 강력 반발

[에듀인뉴스=박용광 기자] 서울시교육청이 본청 4개 과를 통폐합하는 등 조직 슬림화 착수에 들어갔다. 

26일 시교육청에 따르면, 통폐합 대상은 민주시민교육과, 학교생활교육과, 교육공간추진기획단, 교육정보화과 등 4개 과다.

‘민주시민교육과’와 ‘학생생활교육과’는 폐지하고 ‘민주시민생활교육과’를 신설한다. 신청사 건립 등을 주도했던 ‘교육공간기획추진단’은 폐지된다. 공간기획단 업무는 ‘학교지원과’와 ‘교육시설안전과’로 이관된다.

‘교육정보화과’도 폐지 대상이다. 행정정보화 기획 업무는 ‘행정관리담당관’에서 운영 업무는 ‘교육연구정보원’으로 이관된다.

직속기관 조직개편은 ‘교육연구정보원’에 행정정보화 운영 업무 담당 부서 신설하고 ‘학생교육원‘가평영어교육원’을 ‘글로벌 문화·언어체험교육원’으로 명칭 변경하는 것이 골자다. ‘학교보건진흥원’에는 급식운영 및 산업안전·보건업무 담당 부서 신설된다.

시교육청은 지난 23일 이 같은 내용의 행정기구 설치조례 개정안을 입법예고하고 오는 29일까지 의견을 수렴할 예정이다.

그러나 개편안에 대해 일반직 공무원 노조는 ‘밀실 야합’이라며 전면 재검토를 주장하고 있다. 노조 관계자는 "이번 조직개편안은 교육행정직을 비롯한 일반직 공무원 차별과 소외를 심화할 것"이라고 주장했다.

경기도교육청도 조직개편을 놓고 노조 반발이 심각하다. 공무원노동조합연대는 26일 경기도교육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교육청은 탁상행정에 불과한 졸속 조직개편을 즉각 중단하라"고 촉구했다.

노조연대는 이재정 교육감이 조직개편안을 철회하지 않을 경우 삭발과 천막농성 등 '무기한 투쟁'에 돌입할 것을 통보했다.

노조연대 관계자는 "최근 안전에 대한 시민의 눈높이가 높아졌지만, 교육청은 학생안전 기능을 강화하긴 커녕 안전지원국을 흔한 평가조차 거치지 않은 채 해체하려 한다"며 "시설관리공단을 도입해 학교 시설에 대한 안전관리를 민영화하겠다는 계획 역시 학생들의 안전을 포기하겠다는 것"이라고 주장했다.

앞서 경기교육청은 북부청 소속의 안전지원국을 없애고 미래교육국을 신설하는 등 기존 1실4국 체제에서 1실5국으로 조직개편안을 제시했다. 도교육청은 안전지원국 명칭은 사라지지만, 기능을 각 부서에 나눠 교육지원청의 학생안전 기능을 강화할 계획이라고 설명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