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5회 대한민국행복나눔봉사대상 국회부문 ‘매니페스토상’수상
이찬열 "사회적 사각지대 개선 및 지역의 행복과 복지 키우기 위해 노력할 것"

이찬열 국회 교육위원장(수원 장안, 바른미래당)은 27일 시사연합신문사가 주최하는 '제5회 대한민국행복나눔봉사대상' 시상식에서 국회부문 ‘매니페스토상’을 수상했다. 2018.11.27.(사진제공=이찬열 의원실)
이찬열 국회 교육위원장(수원 장안, 바른미래당)은 27일 시사연합신문사가 주최하는 '제5회 대한민국행복나눔봉사대상' 시상식에서 국회부문 ‘매니페스토상’을 수상했다. 2018.11.27.(사진제공=이찬열 의원실)

 

[에듀인뉴스=지준호 기자] 이찬열 국회 교육위원장(수원 장안, 바른미래당)은 27일 시사연합신문사가 주최하는 '제5회 대한민국행복나눔봉사대상' 시상식에서 국회부문 ‘매니페스토상’을 수상했다.

이찬열 교육위원장은 그간 입법의 사각지대에서 외면당했던 다양한 민생법안을 발의하는 등 국민의 피부에 와 닿는 활발한 의정활동을 인정받아 국회부문 수상자로 선정됐다.

특히 공공기관 임원이 채용비리 행위로 유죄판결(뇌물죄로 가중처벌을 받은 경우로 한정)이 확정된 경우에는 그 명단을 공개할 수 있도록 하고, 채용비리로 채용시험에 합격한 자 등에 대해서 합격·취소등의 조치를 공공기관의 장에게 요청할 수 있도록 하는 '공공기관의 운영에 관한 법률' 개정안을 발의·통과시켜 채용부정행위로 상처받은 청년의 마음을 어루만졌다.

이밖에도 노인복지시설의 설치 운영자와 종사자 및 이용자에 대하여 인권교육 실시하는 ‘어르신 인권 지킴이법’인 '노인복지법'과 휠체어 탑승설비를 기존 버스에 장착하는 경우 재정․지원하는 내용을 담은 ‘장애인 이동편의 증진법인 ’교통약자의 이동편의 증진법'을 발의해 통과시킨 바 있다.

또한 지역구인 수원 시민들의 오랜 염원이었던 ‘인덕원~수원·동탄 복선전철’이 추진될 수 있도록 국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 활동으로 예산을 확보하고 유일호·김동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에 협조를 당부하는 등 국회의원 당선 이후부터 공약 이행을 위해 줄기차게 노력한 끝에 사업이 마침내 본격적인 궤도에 올랐다. 지난 9월 기본설계에 착수했으며 오는 2026년 말 개통될 예정이다.

이찬열 교육위원장은 "연말이 다가올수록 우리는 도움의 손길이 절실한 사회의 소외된 이들을 기억해야 한다”며 "앞으로도 그동안 가려져 있던 사회적 사각지대를 개선하고 지역의 행복과 복지를 키우는 의정활동으로 나아가기 위해 노력할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시상식은 27일 국회도서관 대강당에서 열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