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교육청의 교감 대상 '갈등관리 리더십 교육' 연수 모습.(사진제공=경기도교육청)
경기도교육청의 교감 대상 '갈등관리 리더십 교육' 연수 모습.(사진제공=경기도교육청)

[에듀인뉴스=박용광 기자] 학교 내 갈등관리에 대한 필요성이 강조되고 있는 가운데 경기도교육청이 처음으로 오는 29일부터 12월21일까지 교감을 대상으로 2개 권역에서 ‘갈등관리 리더십 교육’에 나선다.

이번 교육은 교감이 학교 안에서 갈등 상황이 발생했을 때 이를 조정하고 관리할 수 있도록 다양한 방법들을 안내하기 위해 처음으로 마련된 것으로 권역별로 30명씩 총 60명이 참여한다.

경기남부는 매주 목요일 국립국제교육원에서, 북부는 매주 금요일 북부청사에서 4시간씩 총 16시간이 진행되며, 한국갈등관리조정연구소 문용갑 대표가 진행한다.

주요내용은 ▲갈등의 5가지 원리 ▲갈등관리의 프로세스 ▲갈등해소 커뮤니케이션 ▲갈등관리 시스템 구축 등을 강의와 그룹활동을 통해 활동 중심으로 진행될 예정이다.

경기도교육청 관계자는 “학교민주화는 갈등이 없는 학교가 아니라 교육주체의 다양한 의견들이 표현되는 학교로 이 과정에서 갈등은 언제든지 유발될 수 있다”며 “중요한 것은 이 갈등을 잘 조정하고 관리해서 서로를 더 잘 이해하고 배려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