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에 국가 파견 공공사정관제 도입 제안

사진=사교육걱정없는세상
사진=사교육걱정없는세상

[에듀인뉴스=권호영 기자] 학생부종합전형(학종)의 신뢰도 담보를 위해 수상경력 미반영, 자기소개서 폐지, 공공사정관제 도입 등이 필요하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사교육걱정없는세상, 좋은교사운동, 전국교육연합네트워크, 교육연구소 배움 등 4개 교육 시민단체는 학종 공정성 담보를 위한 3대 개선안을 제시했다.

이들의 주장은 수상경력과 자소서는 사교육 유발 요인이 강하고 학교와 부모의 배경이 반영될 가능성이 높으며, 대학별로 채용한 입학사정관의 경우 주관적 평가에 대한 국민 불신이 높아 국가가 파견하는 공공 입학사정관제를 도입해야 한다는 것. 

4개 단체는 "최근 사회적으로 거센 학종에 대한 불신으로 학종을 폐지하고 수능 전형을 확대해야 한다는 주장이 이어지고 있다"면서도 "과도한 정시 확대 정책은 공교육 정상화에 부정적 영향을 미쳐왔던 수능의 문제점을 방치하는 것"이라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학교교육의 혁신을 위해 꼭 필요한 전형으로 국민들이 신뢰할 수 있도록 개선하는 특단의 조치를 국가가 마련해줘야 한다"며 "3대 필수 방안 도입을 촉구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이번 3대 방안은 학종의 공공성을 담보하기 위한 첫 걸음이며 최소의 조건으로 교육부는 시급히 도입을 결정해야 한다"며 "우리 단체들은 정부의 결정을 예의주시할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