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지원청에 과 수준 '학교통합지원센터' 신설
폐지 부서 중심 노조 반발...대규모 집회 예고도

자료=서울시교육청
서울시교육청 조직개편안. 자료=서울시교육청

[에듀인뉴스=박용광 기자] 서울시교육청이 2개과 1추진단 7담담관을 폐지·이관하는 등 본청 규모 축소에 나선다. 대신 교육지원청에 학교통합지원센터를 둬 확대한다. 

서울시교육청은 7일 이 같은 내용을 골자로 하는 조직개편(안)을 내년 3월1일부터 시행한다고 밝혔다.

조희연 교육감 2기 출범에 따른 주요 교육정책 구축을 위해 추진되는 이번 조직개편은 학교통합지원센터 신설과 시교육청 본청 슬림화가 핵심이다. 

먼저 지역 교육지원청에 신설되는 학교통합지원센터는 교육장 직속 과 수준 기구로 ▲교수학습 ▲생활교육 ▲학교행정 분야에서 학교가 필요로 하는 현장지원 중심 활동을 수행한다. 교육지원청을 정책실행과 학교 현장 지원으로 재구조화 하려는 조 교육감의 의지가 반영된 기구다. 

본청은 정책기획 중심으로 기능을 조정하고 규모를 줄여 2과 1추진단 7담당관을 폐지 또는 이관했다. 

정책기능 강화차원에서는 '정책·안전기획관'실 내에 '미래교육기획담당'을 신설할 계획이다. 

'민주시민교육과'와 '학생생활교육과'는 통합해 '민주시민생활교육과'로 신설된다. '교육공간기획추진단'은 폐지되고, 관련 업무는 '학교지원과'와 '교육시설안전과'로 이관된다. '교육정보화과'도 폐지돼 기획 업무의 경우 '행정관리담당관'으로, 행정정보화 운영 업무는 '교육연구정보원'으로 이관해 운영된다. 

또 미래교육기획, 사학감사 및 사학재정, 성평등교육 담당을 신설해 교육에 대한 시대적 요구를 담았다. 특히 감사관 내 사학감사담당을 신설하고 11개 교육지원청에 사립유치원 감사인원을 각 1명씩 증원해 유치원·특정감사담당 기능을 강화한다. 

이 밖에 업무의 전문성과 효율성을 고려해 급식과 정보화관련 집행업무를 직속기관인 학교보건진흥원과 교육연구정보원으로 이관한다.

서울시교육청의 조직개편 조례개정(안)이 시의회를 통과하면 내년 3월부터 적용된다. 

조희연 교육감은 "교육정책사업의 지속적 정비와 정책총량제 추진 등을 통해 본청을 슬림화하고 정책기획 중심으로 재편함으로써 교육자치 및 학교현장지원을 극대화하는 것은 이번 조직개편의 기본 정신이자 교육에 대한 시대적 요구"라고 말했다.

그러나 조 교육감의 조직개편안은 교육정보화과를 중심으로 폐지되는 부서 소속 공무원들의 반발 등으로 원안 통과될지는 불투명하다. 

서울시교육청일반직공무원노동조합(서일노)은 지난달 28일 조직개편(안) 설명회 당시 집회를 열고 반대 의사를 분명히 밝혔다. 서일노는 지난 5일 성명서를 내고 "온갖 미사여구를 동원했지만 실상은 전문직 장학관 자리 늘리기를 위한 무리수 밀어붙이기"라며 "조직개편이 부서가 힘겨루기 양상으로 변질돼 갈등만 커졌다"고 비판했다. 서일노는 구성원 동의 없는 조직개편은 무효라며 다음주 대규모 투쟁을 예고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