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도 부교육감 회의...유치원 비리신고센터 고충센터로 확대, 초등돌봄교실 점검

[에듀인뉴스=한치원 기자] 대학수학능력시험을 마친 수험생을 대상으로 자유학기제가 시행될 것으로 보인다. 또 체험학습 관련 용어를 정비해 시도별 개인체험학습 지침 등 학생 안전을 고려한 보완책도 마련된다.

박백범(사진) 교육부차관이 21일 오전 경기용인교육지원청에서 주재한 제6차 시도 부교육감 회의에서는 자유학기제 도입 등이 거론됐다. 수능이 끝난 재학생을 대상으로 자유학기제와 유사한 형태의 현장 활동, 대학 등과 연계한 프로그램을 운영할 것으로 관측된다. 

교육부와 교육청은 학부모와 학생 요구를 반영하고 실무차원에서 마련해나가기로 합의했다.

또 체험학습 관련 용어를 정비하고 시도별 교외 개인체험학습 지침(요건, 기간, 용어 등) 등을 학생의 안전에 맞춰 보완하기로 했다. 박 차관은 "학교 시설과 학생수련시설, 관사 등 시설 전반에 대한 안전점검을 진행해 사고가 재발되는 일이 없도록 해달라"고 주문했다.

이날 회의에서는 수능 이후 학사관리를 위한 근본적 해결방안을 마련해야 한다는 데 공감대를 이뤘다. 박 차관은 회의에 앞서 "현재 학교별 자율적 학사운영계획을 수립·시행 중이나 정시 입시상담 기간이 겹쳐 내실 있는 프로그램 운영을 위한 인력과 예산이 부족한 점, 만족도 높은 프로그램 운영에 한계가 있다는 현장 의견과 관련해 추가 논의가 필요하다"고 설명했다.

이날 함께 열린 유아교육 공공성 강화 추진단 점검회의에서는 유치원 비리신고센터를 확대 개편하기로 했다. 현재 유치원 비리신고센터는 횡령이나 불법 행위 등 비리신고를 하는 역할을 담당하고 있다. 이를 폐원이나 원아 이동계획 등 유치원 전반에 대한 고충을 모으겠다는 설명이다.

확대되는 유치원 고충센터는 오는 27일 문을 연다. 교육부는 접수한 고충을 각 시·도교육청에 알리고 문제를 해결할 계획이다.

또 각 시·도교육청은 폐원이 예정된 사립유치원에 다니는 원아의 전원계획을 전수 확인할 방침이다. 박 차관은 "유치원 폐원 후 인근 유치원으로의 전원계획이 명확하지 않은 사례가 일부 있었다"며 이 같이 밝혔다.

내년 3월부터 공립유치원 맞벌이 자녀에 대한 오후돌봄(방과 후 과정) 보장 준비 사항 등 공립유치원 서비스도 개선하기로 했다. 내년 3월부터 시범운영 예정인 국가회계 시스템인 에듀파인 준비상황도 점검했다.

이외에도 교육부는 신학기 대비 초등돌봄교실이 차질 없이 운영될 수 있도록 교육청 주도 사전 준비 사항을 점검한다는 방침이다.

박 차관은 “돌봄교실 대기학생이 1만명에 달하는 등 돌봄 수요가 급증하고 있어 신학기 대비 초등학생의 돌봄 공백 발생이 우려되는 상황”이라며 “3월 신학기에 돌봄교실이 차질 없이 운영돼 학부모들이 안심하고 아이들을 맡길 수 있도록 세심히 챙겨달라”고 당부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