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래교육국, 교육협력국 신설...교육청 "노조와 소통할 것"
2019년 1월1일자 지방공무원 인사 단행...승진 579명

[에듀인뉴스=박용광 기자] 안전지원국 해체 등을 놓고 노조 반발에 부딪쳤던 경기도교육청 조직개편이 원안대로 경기도의회를 통과했다.

21일 도의회에 따르면, 332회 정례회 6차 본회의에서 '경기도교육청 행정기구 설치 조례 개정안'이 가결됐다. 

개편된 조례안의 주용 내용은 안전지원국을 없애고 미래교육국과 교육협력국을 신설하는 것이다. 개편에 따라 안전지원국 기능을 행정국 학교안정정책과와 교육환경개선과, 교육과정국 학생안전교육과로 나눠 담당하도록 했다. 신설되는 미래교육국은 혁신교육 거버넌스 구축(학교 밖 마을교육 등), 교육과정 연계 독서교육 등 경기 미래교육을 설계하게 된다.

그러나 경기도교육청 공무원노동조합연대(경기도교육청공무원노조, 전국공무원노조 경기교육청지부, 전국통합공무원노조 경기교육청지부, 한국공무원노조 경기도교육청지부)는 도교육청이 구성원 의견을 충분히 반영하지 않고 개편을 졸속으로 추진한다며 1인시위, 삭발식 등을 하며 강하게 반발했다.

노조 측은 이날 조례안 통과에 대해 "매우 유감"이라며 "조직개편에 교육감의 신념과 정책이 반영되는 것은 맞지만 소통 부재는 참을 수 없다. 끝까지 지켜볼 것"이라고 밝혔다. 

도교육청 관계자는 "노조와 소통하고 상호 이해의 폭을 넓힐 수 있도록 대화해 나가겠다"고 강조했다. 

한편 경기도교육청은 이날 2019년 1월1일자 지방공무원에 대한 정기인사를 단행했다. 이번 정기인사 대상자는 2172명 규모로 승진 579명(3급 1명, 4급 16명, 5급 54명, 6급이하 508명), 전보 1293명(5급 이상 269명, 6급이하 1024명), 신규임용 300명 등이다. 

도교육청 최병룡 총무과장은 “이번 인사는 미래교육 중심의 조직 개편과 더불어 주요 교육정책 추진과 학교현장 중심으로 교육행정 혁신을 이끌어 나갈 수 있는 인재 발탁에 중점을 두었다”면서 “민선 4기 역점사업의 성공적 추진을 위해 적극 노력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