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듀인뉴스=박용광 기자] 충북교육청이 2021학년도 고입 전형(현 중1) 적용을 목표로 충주시 고교 평준화를 위한 타당성 조사를 시작했다고 24일 밝혔다.

고교 평준화는 지역 일반고 전형에 합격한 학생을 추첨 등의 방식으로 해당 지역 일반고에 균형 있게 배정하는 제도다.

충주시 고교 평준화 추진은 김병우 교육감의 공약 사항이다.

충주시 고교 평준화 타당성 조사 연구용역은 충북대학교 한국지방교육연구소가 맡았다.

이번 타당성 조사로 학교군 설정, 학생 배정 방법, 학교 간 교육격차 해소 계획, 비선호 학교 해소 계획, 단위학교 교육과정의 다양화, 특성화 계획을 도출해 평준화를 추진하겠다는 계획이다.

앞서 지난 21일에는 연구용역을 맡은 한국지방교육연구소에서 타당성 조사의 일환으로 충주교육지원청에서 지역 교원, 학부모, 학교운영위원 등 지역 주민과의 간담회를 추진하고 온라인 설문조사도 실시하고 있다.

내년 1월 말에는 지역 공청회도 실시한다.

타당성 조사에서 긍정적 결론이 도출되면 내년 3월 이후에는 전문 연구기관을 통해 여론 조사에 들어갈 수 있다. 여론조사에서 2/3 이상의 찬성을 얻으면, 내년 6월 이후 충북도의회의 승인을 얻어 충주시 평준화를 위한 조례를 개정한다는 계획이다.

한편 지난해 실시한 정책연구 ‘충주시 일반계 고등학교 평준화 방안 기초 조사’에서 평준화 변경이 필요하다는 응답이 76.2%로 나와 평준화에 대한 지역의 기대도 큰 것으로 나타났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