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교육과정평가원은 12일 시행되는 '2016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수능)'은 지난 6월과 9월 모의고사 수준으로 출제됐으며, 영역별로 EBS 연계율은 70%선을 유지했다고 밝혔다.

이준식(성균관대 중어중문학과 교수) 출제위원장은 이날 오전 정부세종청사에서 브리핑을 갖고 "6월과 9월 두차례의 모의평가와 마찬가지로 학교교육과정을 충실히 이수한 학생이면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수준으로 출제하고자 했다"고 밝혔다.

이 출제위원장이 밝힌 것처럼 '쉬운 수능' 기조를 유지함에 따라 수능의 난도와 관련해 올해 수능도 '물수능' 논란에서 자유롭지는 못할 것으로 전망된다.

지난 6월 모의평가의 경우 국어B와 영어 영역에서 만점을 받아야 1등급, 9월 모의평가도 국어A·수학B·영어의 경우 만점 받아야 1등급이었다.

이와 관련, 이 위원장은 "예상 정답률 20%~30% 정도 되는 난이도를 가진 문항들도 과목별로 2~3 문항, 많게는 4~5문항까지 있다"며 "당연히 변별도를 고려했다"고 설명했다.

또한 이 위원장은  EBS수능 연계와 관련해 "영역과목별로 문항수를 기준으로 70%수준에서 EBS수능 교재 및 강의내용을 연계해 출제했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개념이나 원리, 지문이나 자료, 핵심제재나 논지 등을 활용하는 방법, 또 문형을 변형 또는 재구성 하는 방법 등이 사용됐다"고 덧붙였다.

그러나 영어는 '지문 암기' 폐단이 논란이 됐던 점을 고려해 EBS교재의 지문을 그대로 활용하지 않고 주제와 소재 등이 유사한 다른 지문을 활용했다고 설명했다.

나머지 영역들은 각 개별 교과의 특성을 바탕으로 '사고력 중심의 평가'가 되도록 출제됐다.

매년 출제오류가 반복돼 발생하는 문제 해결을 위해 이 위원장은 "신설된 검토위원장이 주관하는 문항점검위원회를 통해 문항의 오류가능성을 중점 점검했다"고 설명했다.

한편 올해 수능의 최종 정답은 17~23일 이의심사 절차를 거쳐 오는 23일 오후 5시 확정된다.

한국교육과정평가원 김영수 원장은 "최종 정답이 확정된 이후 채점이 시작돼, 개인별 성적표는 다음달 2일 수험생들에게 통지된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