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떻게 생각하십니까] ‘선생님' 호칭이 사라진다?...‘조희연님’ '조희연쌤'
[어떻게 생각하십니까] ‘선생님' 호칭이 사라진다?...‘조희연님’ '조희연쌤'
  • 박용광 기자
  • 승인 2019.01.08 08:39
  • 댓글 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울교육 조직문화 혁신방안 발표...호칭 문화 통일, 복장 자율화
간부회의서 우선 사용, 희망기관으로 확대...학교는 혁신학교부터
자료=서울시교육청

[에듀인뉴스=박용광 기자]  "슬기님은 한나님한테 인수 인계를 해서...” “지혜님이 요즘 뭐하시는지 잘 모르겠지만...” "그레이스님, 이것 좀 먼저 처리해 주시겠어요?"

서울시교육청이 구성원 간 호칭을 '○○쌤'이나 '○○님'으로 부르기로 했다. 각종 의전도 간소화하고, 여름철 반바지 착용 등 복장도 자율화하며, 회의시간 단축을 위해 사무실 내 소파도 없앤다. 

서울시교육청은 ▲수평적 호칭제 도입 ▲복장 자율화 ▲관행적인 의전 폐지 ▲근무여건 개선 등 10개 과제를 담은 '서울교육 조직문화 혁신방안'을 8일 발표했다. 

우선 교육청은 본청과 산하 교육지원청, 직속 기관, 일선 학교 등 모든 기관에서 구성원 간 호칭을 '○○쌤'이나 '○○님'으로 부르게 된다. 호칭의 변화가 실제 구성원들에게 긍정적 영향을 끼친다는 것이다. 조희연 교육감은 2기 취임사에서 “구성원들을 직급과 직위에 의해 나누는 호칭문화, 고정화되고 획일적인 두발과 복장 등 관행적인 문화를 바꾸겠다”고 말한 바 있다.

실제 경기도의 한 초등학교에서 교직원·학생들이 ‘~님’ 호칭을 사용한 결과, 학생끼리 비속어를 사용하는 횟수가 줄고 서로 존중하는 문화가 생겼다는 사례도 제시했다. 

먼저 간부회의에서부터 수평적 호칭을 사용하고, 희망기관이나 부서를 대상으로 점차 확대해 나갈 방침이다. 예를 들어 실·국장들은 회의에서 조희연 교육감을 ‘교육감님’이 아니라 ‘조희연님’으로 부르게 된다. 

간부회의에서 우선 시행하고 희망하는 기관 단위로 자율 확산 및 참여를 독려할 방침이다. 초중고교 중에서는 혁신학교에서 먼저 시범 운영한다. 교장선생님 대신 △△△님, 또는 ○○○쌤으로 불리고 교감이든 행정직 주무관이든 모두 님, 쌤으로 통일해 부른다. 학생들이 교사를 부를 때도 ‘선생님’ 대신 님 또는 쌤이다.

시교육청은 학생들이 주도하는 언어문화개선 프로그램을 만들어 서로 존중하는 문화가 정착되게 도울 예정이다. 호칭은 ‘~님’ ‘~쌤’ 뿐 아니라 영어 이름이나 별명 등을 자율적으로 정할 수 있다. 

또 복장도 특별한 경우를 제외하고는 캐주얼 복장을 원칙으로 했다. 여름철에는 반바지와 샌들 시즌을 운영하고 ‘월간 베스트 드레서’도 선정한다. 학생들에게는 편안한 교복과 함께 반바지와 샌들 차림이 허용된다.

관행적인 3대 의전을 폐지키로 결정했다. 회의 전 다과를 미리 '세팅'해두고 부서장 등 자리를 미리 마련해두는 등 불필요한 의전도 없애기로 했다. 사무실 내 소파를 없애 '서서 빠르고 간단하게' 의견을 나누는 회의문화를 만들고 보고서 표준양식을 제정해 글씨체 등 '보고서 디자인'에 많은 시간을 쏟는 일을 막을 방침이다. 건배사나 '술잔 돌리기'를 금지하고 점심시간 활용 등 회식 문화도 개선한다. 기관 방문 기념품 제작도 개선 또는 폐지한다. 

일과 삶의 균형을 위한 근무 여건 개선을 위해 ▲퇴근 인사하지 않기 등 정시 퇴근 문화 정착 ▲오전 9시30분부터 11시30분까지 집중 업무시간제를 운용, 이 시간에는 회의 등 지양 ▲초과근무 1일 3시간 이상 지양 ▲가정의 날(수·금) PC 오프제 적극 검토 ▲팀장급 이상은 월 1회 이상 반드시 연차를 쓰도록 하는 등 연차사용도 활성화하기로 했다. 

서울시교육청 관계자는 “구성원의 역량을 집중 할 수 있는 효율적인 근무 환경 마련과 일과 가정의 양립, 긍정적이고 협력하는 분위기를 조성해 자율과 책임에 기반한 현장 중심의 서울교육을 구현하는 것이 조직문화의 지향점”이라며 “앞으로도 사회변화에 부응하는 행정변화를 비롯한 일하는 방식개선과 조직문화 혁신을 위한 노력을 지속적으로 추진해 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시교육청은 오는 18일까지 조직문화 개선 방안에 대한 의견을 수렴한 후, 2월 중 세부시행계획을 발표할 예정이다. 

박용광 기자  cool4241@eduinnews.co.kr

<저작권자 © 에듀인뉴스(EduinNews),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다른기사 보기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쎈쎄이 2019-01-10 17:30:33
수평적 호칭을 그렇게 원하신다면 동무로 하시고 이참에 학교 구성원들 급여도 다 똑같이하시고
복장도 위화감 조성안하게 통일하시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