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8일, 19일 오전 9시~오후 5시, ECC 이삼봉홀

이화다문화연구소 국제학술대회 포스터
이화다문화연구소 국제학술대회 포스터

 

[에듀인뉴스=지준호 기자] 이화여자대학교가 '상호문화의 이해와 확산' 주제로 국제학술대회를 개최한다. 

이화여대 이화다문화연구소(소장 장한업)는 루체테인문학사업단과 함께 18일과 19일 오전 9시 ECC 이삼봉홀에서 '상호문화의 이해와 확산'을 주제로 국제학술대회를 개최한다고 17일 밝혔다.

이번 국제학술대회에서는 유럽과 아시아 등 나라별 상호문화에 대한 다양한 사례를 살펴보고 철학, 특수교육, 다문화교육, 상호문화교육, 상호문화문학 등 다양한 영역에서 상호문화를 탐색하는 기회가 될 것으로 보인다.

18일은 이화인문과학원 송태현 교수의 사회로 유럽에서 상호문화교육을 실천한 전 제네바대학교 교수 미셸린 레이(Micheline REY)가 '유럽평의회 상호문화교육의 역사고찰'을 주제로 발표하고, 주한 유럽연합대표부 대사 미하엘 라이테러(Michael REITERER)가 '유럽 연합의 문화다양성, 다문화주의, 상호문화 경험'에 대해 발표한다.

또한, 아시아에서 비슷한 다문화 사회의 과정을 겪어 나가고 있는 일본과 중국의 경우도 살펴본다. '일본 상호문화의 발전과정'을 주제로 교토대학교 교수 노리유키 니시야마(Noriyuki NISHIYAMA)가, '중국의 상호문화교육'에 대해서는 중산대학교 교수 지홍 푸(Zhihong PU)가 발표한다. 발표 후에는 종합토론이 이어질 예정이다.

19일은 이화여대 이현욱 교수의 사회로 박인철 경희대 교수, 강경숙 원광대 교수, 김영순 인하대 교수, 김상무 동국대 교수의 발표에 이어, 이화인문과학원 송태현 교수가 '최초의 한국문학 불역자 홍종우와 상호문화정신'에 대해 발표한다. 또 이화여대 불어불문학과 장한업 교수가 '만남의 인문학, 상호문화교육'에 대해서 발표한다. 

장한업 이화다문화연구소 소장은 “국경 개념이 흐릿해지면서 국제이해교육은 설득력을 점점 잃어가고 있고, 다양한 문화의 공존을 강조하는 다문화교육은 교육계에 도입된 지 10년이 넘었는데도 제자리를 찾지 못하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며 “이제는 ‘차이에의 긍정적인 접근’과 상호작용을 강조하는 유럽의 상호문화교육에 관심을 둘 때이고, 상호문화교육은 다양성 교육인 동시에 인권교육이고 평화교육이다”고 강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