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수·진보 교육단체 공동합의문 발표

왼쪽부터 하윤수 교총 회장, 권정오 전교조 위원장, 최교진 시도교육감협의회 부회장, 김진경 국가교육회의 의장

[에듀인뉴스=한치원 기자] ‘국가교육위원회’의 연내 출범을 위해 주요 교육단체들이 협력하기로 했다.

한국교원단체총연합회와 전국교직원노동조합, 전국시도교육감협의회, 국가교육회의 등 4개 교육단체는 24일 서울 중구 소재 대한상공회의소에서 신년 간담회를 열고 국가교육위원회 설립를 위한 공동합의문을 발표했다. 

이날 간담회에는 교총 회장단과 전교조 위원단장, 전국시도교육감협의회 회장단, 국가교육회의 의장·단장 등 관계자 50여명이 참석했다.

4개 교육단체는 간담회에서 공동협력 하기로 한 2030 미래교육 체제는 2030년 전후 각각 10년을 규정하는 중장기 교육개혁 방향이다. 교육 4단체 공동합의문에는 △2030 미래 교육체제 수립을 위한 협력 △새로운 교육 거버넌스 국가교육위원회 설립에 협력 △미래 교육체제 수립과 국가교육위원회 설립을 위해 진행하는 모든 사업에 협력 등의 내용이 담겼다. 

이들 단체는 합의문에서 "진영 논리를 넘어선 독립된 교육기구 설립해 새로운 교육 패러다임을 설계할 조건이 무르익었다"면서 "교육에 관한 한 진보와 보수가 따로 있을 수 없으며 교육 현장에 뿌리를 두고 양보하고 협의하면 새 교육체제에 대한 합의를 이룰 수 있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김진경 국가교육회의 의장은 “여야 합의에 의해 조속히 국가교육위원회가 설립되기를 희망한다”며 “이 모든 일은 젊은 세대에게 희망을 주기 위함이며, 앞으로 각계각층 분야 목소리 특히 젊은 세대의 참여와 목소리를 듣는데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국가교육위원회 성격이나 위원 수 등을 담은 '당·정·청의 구체적인 법률안'은 2월 말께 나올 것으로 보인다. 김 의장은 "다음 달 발표될 안이 국가교육회의 의견이 반영된 안"이라면서 "(국가교육위원회 성격은) 독립적인 법률기구가 될 것"이라고 설명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