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kbs캡처
사진=교육부 

[에듀인뉴스=권호영 기자] 3기 신도시 내 유치원을 100% 국공립 유치원으로 설립하기 위해 관계기관이 협력한다.

교육부·국토교통부·인천시교육청·경기도교육청·한국토지주택공사(LH)·경기도시공사는 31일 '수도권 대규모 신규택지 등의 국공립유치원 확대를 위한 관계기관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수도권 대규모 신규택지는 100만㎡ 이상 대규모 택지로, 지난 해 발표한 3기 신도시를 말한다. 남양주 왕숙, 하남 교산, 인천계양 테크노벨리, 과천 과천지구 등 4곳이 해당된다. 100% 국공립유치원으로 설립하기 위해 사업시행자가 용지를 공급하는 내용 등을 담았다.

LH 등 사업시행자는 초등학교와 유치원이 통합 설치될 수 있도록 적정 면적의 학교용지를 교육청에 공급하고, 학교와 별도로 설치되는 경우 조성원가의 60%로 유치원 용지를 공급한다. 신혼희망타운 등 유치원 수요가 높은 곳은 주택단지와 함께 국공립유치원 설립을 추진키로 했다.

수도권 대규모 신규택지를 '교육친화 도시개발 선도모델'로 개발한다. 학교와 지역사회가 선순환 관계를 형성할 수 있도록 학교를 중심으로 공공·문화체육시설 등 관련 기반시설을 배치한다.

대규모 신규택지 외 한국토지주택공사·경기도시공사가 추진하는 공공택지에서도 국공립유치원 확대를 위해 용지 추가 제공 등을 협조하기로 했다.

유은혜 부총리 겸 교육부장관은 “유치원 공공성 강화에 대한 사회적 기대 수준이 높은 상황에서 국토교통부 및 관계기관들의 전폭적인 협조로 국공립유치원 확대 정책이 탄력을 받게 되었다”고 말했다.

김현미 국토교통부장관은 “도시를 조성함에 있어 교통, 자족기능 뿐 아니라 아이들을 안심하고 키울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면서 “신규 택지에 국공립 유치원을 대폭 확충하는 한편, 기존 택지들에 대해서도 국공립 유치원이 추가적으로 신·증설될 수 있도록 관계기관과 협력을 강화하겠다”고 말했다.

도성훈 인천시교육감은 "이번 기회가 향후 유치원 용지를 학교용지법 적용 대상에 포함할 수 있는 제도적 기반을 마련하는데 든든한 발판이 될 수 있기를 희망한다"며 "국민 여론과 바람을 적극적으로 수렴하는 교육협치의 본보기가 되는 매우 뜻깊은 협약이 맺어진 것에 대해 환영과 감사를 드린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