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교육청, 학생 중심 학교 건물 리모델링 사업(아지트) 확대

광주서광중학교는 자유학년제, 동아리 활동 등을 통해 노후 사물함이 배치돼 있던 복도 공간을 학생들의 다양한 실내 활동이 가능한 공간과 전시, 공연 등의 가능한 ‘광주서광 플랫홈’을 조성했다. (사진=광주교육청)

[에듀인뉴스=박용광 기자] 광주 학교들이 휴식과 삶이 있는 ‘미래 학교’ 모습으로 바뀌고 있다.

광주시교육청은 2018년 관내 10개 초‧중‧고교에서 학생중심(학생 참여) 공간혁신 사업(아지트 프로젝트)을 실시한 결과 학생 만족도가 90점에 달했으며 2019년 신규 사업 대상 학교를 14개교로 확대한다고 14일 ‘아‧智‧트 프로젝트 정책 설명회’를 통해 밝혔다. 또 오는 18일까지 올해 사업대상 학교를 공개모집하고 이를 25일 발표한다고 설명했다. 

 광주교육청 ‘아‧智‧트 프로젝트’는 ‘아이들의 지혜(智를) 모아 시도해보자(Try)’는 의미를 담아 학생이 중심이 되어 학교 공간을 혁신하는 광주교육청만의 특색 사업이다. 학생의 휴식과 삶, 진로 탐구를 중심으로 학교 건물을 학생의 설계대로 리모델링하는 사업이다.

지난해에는 광주교육청에서 시작했으나 2019년부터는 교육부의 민주시민교육 활성화를 위한 종합 계획 중 ‘민주적 학교문화 조성 사업’으로 채택돼 전국 12개 시도교육청(인천 등)에서 진행될 예정이다. 사업 예산으로는 25억원이 지원된다. 

광주자동화설비공고는 광주광역시청소년삶디자인센터와 연계해 학생 중심 공간 재구성 사업을 추진해 학교 내 유휴 공간에 학생 휴게 공간 ‘갓튼(GAT가 튼, 갓 튼, 같은 이라는 의미를 지님)’을 완성했다.
광주자동화설비공고는 광주광역시청소년삶디자인센터와 연계해 학생 중심 공간 재구성 사업을 추진해 학교 내 유휴 공간에 학생 휴게 공간 ‘갓튼(GAT가 튼, 갓 튼, 같은 이라는 의미를 지님)’을 완성했다. (사진=광주교육청)

시교육청은 이날 설명회와 함께 2018년 학생중심 학교공간 재구성 사업의 과정을 담은 백서 ‘아.智.트 project'를 발간했다. 

백서는 교육부를 비롯한 17개 시‧도교육청, 관계 기관에 보급되며 전국 각급 학교에서 들어온 요청에 따라 이날부터 각 시‧도 학교로 개별 발송될 예정이다. 백서는 광주백운초를 비롯한 10개 학교(초5, 중2, 고3)서 진행된 사업 과정‧성과를 자세히 담고 있어 향후 공간 재구성을 추진하는 다른 학교에 지침서 역할을 하게 된다.

장휘국 교육감은 “아.智.트 프로젝트는 학교 공간의 민주성을 회복하기 위한 활동”이라며 “주어진 공간으로서의 학교가 아니라 학생들이 공간 재구성을 통해 학교의 주인임을 인식하고 주체적으로 성장하도록 지원한 사업을 통해 학교가 변하고, 교육이 변하는 계기가 되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백서에 따르면 2018년 학교 공간변화에 대한 학생 만족도는 90점(5점 만점에 4.5점), 직접 학교 공간 재구성 활동에 참여한 만족도는 89점(5/4.47), 친구에게 학교 재구성 활동에 참여할 것이지에 대한 권장 여부는 83점(5/4.18)으로 나타났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