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유총, 사립유치원 관계자 2만명 참석 대회로 '반격'
"시설사용료 인정하면 에듀파인 등 모든 정책 수용"

한국유치원총연합회는 21일 서울 용산구 한유총 사무실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교육부가 한유총과 대화에 나서지 않으면 오는 25일 국회 앞에서 대규모 총 궐기대회를 열 것"이라고 밝혔다.
한국유치원총연합회는 21일 서울 용산구 한유총 사무실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교육부가 한유총과 대화에 나서지 않으면 오는 25일 국회 앞에서 대규모 총 궐기대회를 열 것"이라고 밝혔다.

[에듀인뉴스=권호영 기자] 한국사립유치원총연합회(이사장 이덕선, 이하 한유총)가 오는 25일 교육부 시행령에 반대하는 총 궐기대회를 국회 앞에서 개최한다. 대회에는 사립유치원 관계자 2만명이 모일 것으로 예상했다.

한유총 이덕선 이사장은 21일 서울 용산 한유총 사무실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지난 12월 교육부와 대화를 위한 유아교육혁신추진단 출범 이후 간담회 요청, 공청회 개최 및 참석 요청, 장관 면담 요청 및 재요청을 해 왔지만 교육부로부터 아무 답변을 받지 못했다”면서 “25일까지 교육부의 답변이 없으면 총 궐기대회를 열겠다”고 밝혔다.

2만여명이 참석할 것으로 보이는 이번 궐기대회에는 사립유치원 원장, 설립자, 교사, 기사, 조리사 등 사립유치원의 모든 종사자가 참여 대상이다. 3월 새학기 에듀파인 도입을 두고 사실상 마지막 카드를 던진 것으로 보인다.

이 이사장은 “교육부는 유치원 3법의 국회 연내 처리가 무산 위기를 맞자 유아교육법 시행령 등 4개 개정안을 뚝딱 만들어 수많은 규제 정책을 입안하고 지시했다”며 “이 과정에 대화와 소통은 없었으며 계속해서 엄중, 특단, 일벌백계 등의 단어로 정책 수용을 강요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어 “유아교육의 정상화를 위해선 대화와 소통이 필요하다”며 “불통과 오만으로 일관하는 교육부가 대화에 나서길 바라는 마음으로 총 궐기대회를 개최한다”고 강조했다.

한유총은 지난해 12월 유아교육혁신추진단을 출범하며, ‘교육부와의 협상 기구’라고 성격을 정의했다. 추진단은 출범 이후 협상을 위해 교육부에 총 6회 공문을 보내며 만남을 시도했지만 교육부는 아무 반응을 보이지 않았다. 지난달 23일에는 한유총 임원진이 교육부장관에게 공청회 자료와 의견서를 전달하겠다며 세종시 교육부 청사를 찾아가기도 했으나 교육부 관계자를 만나지 못한 것으로 알려졌다.

교육부가 대화에 나설 경우 한유총은 그간 요구한 시설사용료 책정과 에듀파인 사용을 협상 테이블에 올릴 가능성이 높다.

이 이사장은 "개인 재산을 투입해 운영하는 만큼 시설사용료를 인정해달라"며 "이 부분만 관철해주면 에듀파인 도입 등 교육부의 사립유치원 관련 정책을 수용하겠다"는 입장을 전했다.

교육부, 대화 대상으로 ‘한사협’ 선택

그러나 교육부가 한유총의 대화 제의에 응할 가능성은 적어 보인다.

교육부는 같은 날 국회에서 열린 ‘유치원어린이집 공공성강화특별위원회’ 회의에 참석해 에듀파인 사용을 공식화한 한국사립유치원협의회(공동대표 박영란, 이하 한사협)를 공식 대화채널로 인정하고 정례회의를 제안했다.

한사협 관계자는 "박백범 차관이 운영상 어려움이나 행정적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 한사협에 정례회의를 열자고 제안했다"며 "한사협 장현국 공동대표는 정례회의를 통해 그간 제안한 일들이 해결되길 바란다고 화답했다"고 전했다.

이어 “한유총의 집회나 휴원, 폐원 등과 관련한 논란에 안타깝다”며 “한사협은 유아와 학부모를 볼모로 한 집회나 휴업, 폐원 없이 유아 교육에만 전념하겠다”고 말해 한유총과는 선을 긋는 모습을 보였다.

교육부가 한유총을 배제하고 한사협과 사립유치원 문제를 논의하겠다는 공식입장을 보임으로써 한유총의 궐기대회 개최가 어떤 영향을 가져올지 주목된다. 이미 한유총을 떠나 한사협에 둥지를 튼 회원이 500여개 유치원에 이르는 것으로 파악되는 상황에서 이번 교육부의 방침에 따라 추가 이탈 현상이 나타날 수도 있기 때문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