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은혜, 국가교육위 출범 앞두고 ‘임용제’ 변화 강조
기초학력 저하 대책 3월말 발표...1교실2교사제 검토

유은혜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장관이 지난 20일 한국교총을 방문, 정책간담회에서 발언하고 있는 모습. 사진=교육부

[에듀인뉴스=한치원 기자] 유은혜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사진)이 국가교육위원회 출범을 앞두고 교대와 사범대 중심의 교원양성 과정을 개선해야 한다고 말해 주목을 끌고 있다. 

유 부총리는 25일 "미래 교육을 위해선 교원 양성 과정도 바뀌어야 한다"며  이같이 밝혔다. 4차 산업혁명 등 미래에 걸맞은 혁신인재를 키우기 위해선 교사 임용에도 변화가 필요하다는 주문이다.

유 부총리는 "우리나라처럼 교·사대 중심으로 교사 양성을 하는 나라는 거의 없다"며  "미래를 준비하는 핵심이 교사 역량이라면, 교사를 양성하는 교육과정부터 바뀌어야 한다"고 말했다. 이어 “국가교육위원회의 중장기 주요 과제도 교원 양성 시스템을 어떻게 하면 미래 교육에 맞게 바꿀 것인가"라고 강조했다. 

문재인정부 국정과제인 국가교육위원회는 초정권·초정파적 사회적 합의에 기반해 중장기적 미래 교육을 그려 나갈 예정이다. 국가교육위원회 밑그림은 오는 28일 발표될 예정이다. 즉, 국가교육위원회의 주요 과제 중 하나로 교대와 사범대의 교육과정 개편에 힘을 싣겠다는 구상을 내비친 셈이다.

자료=교육부
자료=교육부

이날 유 부총리는 매년 저하되고 있는 기초학력 문제에 대한 대안을 마련 중이라는 입장도 밝혔다. 교육부는 매년 6월 전국 중3, 고2 학생을 대상으로 '국가수준 학업성취도평가'를 치르고, 결과를 11월 말 발표했다. 그런데 작년 평가 결과는 아직 공개하지 않고 있다. 유 장관은 "결과와 대책을 함께 내놓으려다 보니 늦어졌다"면서 "3월 말 발표하겠다"고 말했다.

문재인 정부는 2017년 출범 직후 학업성취도평가 방식을 모든 학생이 치르는 '전수(全數) 평가'에서 일부 학생(3%)만 치는 '표집(標集) 평가'로 바꿨다. 2017년 말 발표한 표집평가에서는 고2 수학 과목 기초미달 비율은 9%로 크게 늘어났다. 당시 교육부는 표집과 전수평가를 단순 비교하면 안 된다며 별다른 대책을 마련하지 않았다. 

작년의 두 번째 표집평가 결과는 수개월째 공개를 하지 않아 얼마나 늘었으면 발표조차 하지 못하는 가라는 의문을 갖게 하고 있는 가운데 유 부총리는 "(작년 평가에서) 기초 학력 미달 비율이 늘어났다"고 밝힌 것이다.

그러나 유 부총리는 혁신학교가 기초학력 저하의 원인이라는 주장에는 동의할 수 없다고 밝혔다. 그는 "혁신학교는 당장 기초학력 수준은 떨어져도 학력 수준의 향상 속도 면에선 일반 학교보다 더 빠른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면서 "혁신교육은 기초 학력을 높이기 위해 확산시켜야 할 수업 방식"이라고 말하기도 했다.

교육부가 검토 중인 기초학력보장 대책은 서울, 대구 등에서 실시되고 있는 '1교실 2교사제' 등이다. 유 부총리는 "학생들의 기초학력 부진 원인에 대해 다각도로 검토하고 있다"며 "특히 다양한 경력을 가진 학부모들이 시간제로 수업에 참여한다든지, 퇴직 교사가 (교실 수업을) 돕는 등 (일선 학교에서 활용하고 있는) 여러 대안을 보고 있다"고 설명했다.

교육부는 초등 저학년부터 기초학력 미달 조기 발견 및 지원 체계 문제, 현장에서의 교수학습 및 평가 방식 변화, 학업성취도평가 방식의 전환(전수→표집)이 평가결과에 미치는 영향 등을 포함해 평가 결과를 다각도로 분석하고 있다. 

또 유 부총리는 “자율형사립고등학교(자사고)나 특수목적고등학교(특목고)는 설립 취지대로만 운영된다면 유지될 수 있다”면서도 "평가는 교육감 권한”이라고 선을 그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