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산 등 한계 유치원·초등 우선 설치…지역별 편차도 커
교육부 당초 계획 앞당겨 올해 내 모든 학교 정화기 설치

박백범 교육부 차관이 5일 광주시 송정동초등학교를 찾아 석면제거, 미세먼지 대비, 화재 및 통학안전로 등 학교의 안전 준비에 대해 점검하고 있다. (사진=교육부)

[에듀인뉴스=한치원 기자] 미세먼지 비상저감조치가 6일째 발효 중인 가운데 전국 중·고교 교실 약 74%에는 공기정화장치가 없는 것으로 파악됐다. 이에 따라 교육부는 당초 계획을 앞당겨 올해 안에 모든 초중고에 공기정화시설을 설치하기로 했다.

 

6일 교육부에 따르면 지난달 유치원과 초·중·고교 및 특수학교 등 모든 학교 조사 결과, 전국 2만877개 학교 27만2728개 교실 중 41.9%(11만4265개)에 공기청정기나 기계환기설비 등 공기정화장치가 없었다.

유치원에는 97%, 초등은 75%, 특수학교는 73.9%에 공기정화장치가 설치돼 있었다. 반면 중학교 교실에는 25.7%, 고교 교실에는 26.3%에만 공기정화장치가 있다.

지역별 편차도 매우 크다. 대전·충남·세종 지역은 관내 초·중·고교 모든 교실에 설치돼 있는 반면 제주도의 경우 도내 30개 고교 중 단 1곳도 없었으며 중학교 역시 미설치율이 99.7%에 달했다.

학교가 가장 많은 경기도내 628개 중학교 1만2224개 교실 중 공기정화장치 설치율은 7.8%(957개)에 불과하다. 경기도교육청은 지난해 말 도내 모든 학교 교실에 공기정화장치 설치를 발표하고, 관련 사업을 추진 중이다. 기존 장치는 미세먼지 제거 효과가 낮거나, 공기 순환기능만 있고 정화기능이 없어 전국 최초로 대대적 공사를 벌이고 있다. 미세먼지대응 전담팀을 꾸려 분산돼 있던 미세먼지 업무도 통합했다. 

서울 역시 중학교 7559개 교실(84.8%)에 공기정화장치가 없었다. 고교 역시 8282개 교실(85.5%)에 공기정화장치가 없다. 다만 서울 초등학교에는 99.7% 교실에 공기정화장치가 설치돼 있다.

광주 초등학교에 설치된 공기청정기. (사진=LG전자)
유은혜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이 6일 오전 서울 여의대방로 여의도초등학교를 방문해 미세먼지 대응실태 긴급 현장점검을 갖기에 앞서 미세먼지로 인해 바로 앞의 한강도 뿌옇게 보이는 교실 창밖을 내다보고 있다. (사진=교육부)

이유는 예산 등 한계 때문에 유치원과 초등학교부터 우선 설치했기 때문이다. 교육부는 당초 2020년 말까지 모든 유치원·초등학교·특수학교에 공기정화장치를 설치하기로 했으나 올 상반기 중 완료하고, 중·고교도 올해 내 설치하기로 했다. 

이런 가운데 공기정화장치를 '숫자 채우기' 식으로 설치하는 바람에 용량이 적어 효과가 미미하다는 지적도 제기되고 있다.

문재인 대통령은 5일 조명래 환경부 장관에게 "어린이집·유치원·학교에 공기 정화기를 설치하고는 있으나, 너무 용량이 적어 별 소용없는 곳이 많다"며 "대용량의 공기 정화기를 빠르게 설치할 수 있도록 재정적 지원 방안을 강구하라"고 지시했다.

교육부 장·차관도 학교 현장 미세먼지 대응 상황 점검에 나섰다. 박백범 차관은 5일 광주시 송정동초등학교를 찾아 공기청정기 등 미세먼지 대응 설비와 석면제거 등 안전상황을 점검했다.

유은혜 부총리는 이날 오전 8시 서울 여의도초등학교를 방문해 학교에 설치된 공기청정 설비를 점검하고 실내 체육활동 등이 어떻게 이뤄지는지 살펴봤다. 유 부총리는 “사상초유의 고농도 미세먼지로 인해 학부모님들의 걱정이 큰 위기상황에서 학생들이 안전하게 보호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해주시길 부탁드린다”고 당부했다.

한편 1급 발암 물질인 초미세먼지(PM-2.5) 농도는 5일 관측 이래 사상 최고치인 144㎍/㎥를 기록했다. 환경부는 이날 오후 5시 수도권 지역에 대한 비상저감조치를 6일에도 발령했다.  6일 연속 미세먼지 비상저감조치가 취해지는 것은 미세먼지 관측 이래 처음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