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천여명 거리 행진도…2만1천명 서명 전달
전북교육청 "계획대로 평가하겠다" 재확인

전주 상산고 총동창회와 학부모 비상대책위원회는 15일 오전 전북교육청 앞에서 총궐기대회를 열어 자사고 재지정 평가지표 시정을 촉구했다. (사진=상산고 총동창회)

[에듀인뉴스=지성배 기자] “불합리한 자사고 평가지표를 즉각 시정하라.” "소통 빵점, 법규 무시, 지금까지 이런 교육감은 없었다."

전북 전주 상산고 동문과 학부모들이 전북도교육청의 ‘자율형사립고(자사고) 재지정 평가계획’이 형평·공정성에 어긋난다며 시정을 촉구했다. 

상산고 총동창회와 학부모 비상대책위원회는 15일 오전 11시 전북교육청 앞에서 1000여명이 참석한 총궐기대회를 열고 “불합리한 자사고 평가지표를 즉각 시정하라”고 요구했다. 

이들은 이날 상산고 교문을 출발해 도교육청까지 2㎞ 구간을 도보행진했다. 이들은 ‘전북교육청의 탈법·비상식적인 자사고 평가를 규탄한다’, ‘전북교육청의 폭거’, ‘상산고 죽이기에 분노한다’ 등 글귀를 적은 펼침막과 손팻말을 들고 시위를 벌였다.

거리행진 이후 ‘상산고를 지켜주세요’라고 적은 2만1000여명의 서명이 담긴 서류를 도교육청에 전달했다.

자사고 평가를 하는 다른 시·도교육청은 재지정 기준점수를 교육부가 권고한 70점으로 정했으나, 전북교육청은 기준점수를 80점으로 확정해 올해 반발하고 있다. 또 평가영역 중 사회통합 전형 관련 지표는 상산고에 적용이 안 되는 항목이라는 주장이다. 상산고와 같은 전국단위 자사고인 강원 민사고는 관련 지표를 14점에서 4점으로 낮췄으며, 울산 현대청운고도 관련 지표를 정성평가로 조정했다.(관련기사 참조) 

전북지역 국회의원들도 조만간 입장을 정리해 성명서를 발표하는 등 활동에 나설 것으로 보인다. 자사고에 대해 교육 불평등과 고교 서열화 등의 문제가 있지만, 수월성 교육을 원하는 학생과 학부모들의 선택권도 존중해야 한다는 입장을 정리한 것으로 알려졌다.

전북교육청 관계자는 "상향된 자사고 평가 기준 점수는 일반고도 쉽게 달성할 수 있는 수준이고, 자사고도 교육 불평등 해소에 기여해야 한다고 판단해 평가항목에 사회통합 전형을 넣었다"며 "원래 계획대로 자사고 평가를 진행할 것"이라는 기존 입장을 재확인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