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사회 개최...학교 폐교 및 이전 수준까지 검토
전북교육청 "기존 평가계획 대로 변경 없이 진행"

전주 상산고 총동창회와 학부모 비상대책위원회는 지난15일 오전 전북교육청 앞에서 총궐기대회를 열어 자사고 재지정 평가지표 시정을 촉구했다. (사진=상산고 총동창회)
전주 상산고 총동창회와 학부모 비상대책위원회는 지난15일 오전 전북교육청 앞에서 총궐기대회를 열어 자사고 재지정 평가지표 시정을 촉구했다. (사진=상산고 총동창회)

[에듀인뉴스=지성배 기자] 전북교육청의 자사고 재지정 평가를 앞두고 갈등을 빚어온 상산고가 오늘(20일) 이사회를 개최하고 관련 논의에 들어갔다.

이사회에서는 교육청의 평가를 거부할지, 일반고 전환 시 학교를 유지할지 아니면 다른 시도로 이전을 추진할지 오늘 결정할 예정이다. 결정에 따라 자사고 재지정 평가를 대하는 전략이 달라질 것으로 보인다.

상산고는 현재 자사고 재지정 평가와 관련해 전북교육청과 갈등을 보이고 있다. 대표적으로 전국에서 가장 높은 평가 기준 점수 80점을 수용할 수 없다는 입장이다. 또 교육청이 정한 사회적배려자전형의 비중 10%를 두고 이견을 보이고 있다.

상산고 박삼옥 교장은 에듀인뉴스와의 인터뷰를 통해 “2015년 비교평가 시 일반고도 70점을 거뜬히 넘겼기 때문에, 자사고라면 최소한 80점은 되어야 한다고 판단했다는 전북교육청의 답변을 듣고 실소를 금치 못했다”며 “일반고와 자사고의 평가 기준이 다른 만큼 일반고 평가 점수를 환산했다 하더라도 평가의 타당성과 신뢰를 상실한 것”이라고 주장했다.

사회적배려자전형의 평가 점수에 대한 법적인 문제도 제기했다.

박 교장은 “초중등교육법시행령 부칙 제5조에 따라 2003년 설립 및 전환한 자립형사립고로는 사배자 의무적용 제외학교에 해당해 권장사항일뿐”이라며 “의무사항으로 지정해 평가하는 것은 문제가 있다”고 지적했다.

상산고와 같은 해 설립한 민족사관고, 현대청운고의 관할청인 강원도교육청과 울산교육청은 자사고 측의 이 같은 지적을 받아들여 최근 관련 지표를 수정해 정성평가로 바꿨다. 포항제철고가 소재한 경북교육청과 광양제철고를 관할하는 전남교육청도 사회통합전형 선발 노력 지표를 정성평가로 수정하는 방안을 고려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전북교육청은 기존 평가 계획에 따라 평가를 진행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도교육청 최미경 주무관은 “다른 교육청에서 평가 계획 일부를 수정하는 것으로 알고 있지만 우리 청은 기존대로 갈 예정”이라며 “사배자 전형 문제도 학교에 지속적으로 안내해 온 만큼 문제가 없다는 법적 자문을 받았다”고 말했다.

전북교육청은 9월 초 일반고 입학전형공고를 한다. 따라서 상산고의 자사고 지위를 취소할 경우 오는 8월 말까지는 모든 일정을 마무리해야 한다. 당장 4월부터 서면평가 및 현장조사를 실시해 6~7월경 평가를 마무리할 계획이다.

한편 상산고는 이번 평가에서 재지정에 실패할 경우 행정소송에 들어갈 방침이다. 소송이 진행되면 교육청의 행정처분에 대한 가처분 신청 등을 함께 진행한다. 이 경우 2020학년도 학생 모집은 자사고 지위를 유지한 상태에서 받을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