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종훈 경남교육감, 전국 최초 '교육공동체 교권보호 선언'
타운홀 미팅 등 7대 프로젝트 시행·교권보호지원센터 개관

박종훈 경남교육감. (사진=경남교육청)
박종훈 경남교육감. (사진=경남교육청)

[에듀인뉴스=지성배 기자] "올해를 ‘교권 보호 원년’으로 선포하고, 앞으로 교육감이 직접 교권 문제를 최우선으로 챙길 것을 약속드린다."

학생인권조례를 추진 중인 박종훈 경남교육감이 25일 전국 최초로 지역사회, 학생, 학부모 등 교육공동체의 교권보호 의지를 담은 ‘교육공동체 교권보호'를 선언했다. 

특히 이날 행사에는 여·야 의원, 교총·전교조·한교조 등 보수·진보 교직단체가 함께 참여해 의미를 더했다.

박 교육감은 이날 기자회견을 열고 "경남학생인권조례를 추진하면서 어른들의 우려가 컸다"면서 "이를 보면서 선생님들의 자존감이 떨어지는 것에 대해 좀 더 적극 챙겨야겠다는 생각을 했다"고 말했다.

올해를 ‘교권 보호 원년’으로 삼아 ‘찾아가는 교원행복버스’ 운영 등 교권보호 종합대책을 실현하겠다는 설명이다.

경남도교육청에 따르면, 지난 2018년 1학기 학교 현장에서 발생한 교권 침해는 총 77건이다. 폭언·욕설이 46건(60%)으로 가장 많고, 성희롱 8건(10%), 교사 폭행 5건(6.5%), 수업진행 방해 3건(3.9%), 기타 15건(19.5%)이다. 또 교사들은 최근 늦은 시간에 학생·학부모가 전화나 메시지를 보내거나, 교육활동과 무관한 심야 사적 연락, 학교 밖 상담 요구 등 '휴대전화 교권침해'가 늘어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먼저 박 교육감은 "현장에 답이 있다는 말처럼, 학교 현장 교원의 의견을 적극적으로 수렴해 정책에 반영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교육감이 직접 교무실에 가서 학교 현장 교원의 생생한 목소리를 듣고 정책에 반영하는 ‘타운홀 미팅’을 확대하는 등 현장과 소통하면서 ‘현장 밀착형’ 교권보호 정책을 추진하겠다는 것이다.

이 밖에도 ▲교원 안전보장 시스템 강화 ▲교권보호 신속 지원팀 운영 ▲교원배상책임보험 가입 및 보상 확대 추진 ▲교권피해에 대한 법적 지원 ▲교권보호 장기치유 연수 등 '교권보호 7대 프로젝트'를 시행한다.

박 교육감은 "교권은 선생님, 학교, 교육청 어느 하나의 힘으로 세울 수 없다. 교직원, 학생, 학부모, 지역사회 등 교육공동체의 동참과 협력이 있어야만 교권은 바로 세워질 수 있다"면서 "교육공동체와 함께 힘을 합쳐 스승 존중, 제자 사랑의 ’경남형 교권 확립’ 모델을 만들어 나가겠다"고 강조했다.

이어 "교권침해 피해 교원 발생 시 신속한 상담·법률·행정적인 원스톱(One-stop) 지원을 위해 오늘 ‘경남행복교권드림센터’를 개관한다"면서 "센터에는 ‘교권보호 신속지원팀’을 운영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센터는 경남교육청 제2청사 2층 옛 교육감실인 '성찰실'에 마련됐다. 110여㎡(약 34평) 규모에 개인상담실 2실, 집단상담실, 심리검사실, 사무실, 대기실 등 총 5실을 갖췄다. 센터에서는 교권보호 신속지원팀 운영, 법률상담 및 정보지원, 맞춤형 프로그램 운영, 교육 및 연수, 교권존중 문화 조성 등 활동을 하게 된다.
 
또 "올해부터 ‘교원배상책임보험’에 가입해 교직 안정성을 강화하는 한편, 사생활 보호를 위한 ‘교원 투 넘버 서비스’와 폭력으로부터 교원을 보호하기 위한 ‘교원 SOS벨’도 경찰과 협조해 운영하겠다"고 약속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