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1부터 고1까지 전수평가 전환 놓고 전북 "반대", 광주 "우려"
전남 "자체 대책 마련", 대구 "초3~중3 학교별 자체 실시 중"

사진 위 박백범 교육부 차관. 아래 왼쪽부터 장휘국, 김승환,
사진 위 박백범 교육부 차관. 아래 왼쪽부터 장휘국 광주시교육감, 김승환 전북교육감, 장석웅 전남교육감.

[에듀인뉴스=한치원 기자] 시도교육청이 교육부의 기초학력평가 내실화 방안에 대해 엇갈린 대응을 보이고 있어 주목된다. 

전북교육청과 광주시교육청은 교육부 방침에 대해 반대와 우려를 표한 반면, 전남교육청은 이달 말까지 3개년 종합대책을 자체적으로 마련하기로 했다. 이미 자율적으로 진단평가를 활용하고 있는 대구시교육청은 이번 학기부터 '샤인플러스(SHiNE+) 프로젝트'를 운영한다.

김승환 전북교육감(전국시도교육감협의회장)은 1일 초등 1학년부터 고교 1학년까지 모든 학생의 기초학력을 진단하겠다는 교육부 방침을 따르지 않을 것을 시사했다. 같은 날 장휘국 광주교육감도 우려를 표했다.  

김승환 교육감은 “일제고사와 유사한 시험은 학교에는 엄청난 부담이며, 그 부담은 아이들에게 고스란히 넘어갈 것”이라며 “특히 보조요원 등 비정규직 문제와 기초학력 지원센터 운영으로 인한 비용과 인력 문제도 시도교육청이 떠안을 수밖에 없다”고 말했다. 이어 “지난달 28일에 열린 전국 시도교육감협의회에 참석한 교육감들도 다들 우려했다”고 밝혔다. 

장휘국 교육감도 이날 오전 "모든 학생이 국가, 사회적으로 요구하는 기본적인 학력을 학교 교육으로 갖춰야 한다는 책임과 의무에는 공감한다“면서도 ”다시 학생들을 시험의 굴레 속에 빠뜨리려는 정책은 바람직하지 않다"고 비판했다.

교육부는 지난달 28일 '2018년도 국가수준 학업성취도평가 결과'를 공개하면서 초1부터 고1까지 모든 학생의 기초학력 진단 방침을 밝혔다. 다만 국가 차원 '일제고사'가 아니라 학교별 진단 도구나 방법을 선택해 개별 학생을 진단하고 보충학습을 제공하도록 했다.

반면 장석웅 전남도교육감은 이날 간부회의에서 "최근 창의적·토론 중심 학습을 강조하지만, 기본지식이 없으면 현실적으로 불가능하다는 점에서 기초학력 문제는 중요하다"며 "선거 당시 핵심공약인 책임교육 측면에서도 기초·기본 학력은 가장 중요한 사안"이라고 강조했다.

장 교육감은 이날 전면적으로 단위학교, 교육지원청, 본청 차원에서 할 일이 무엇인가를 파악해 로드맵을 짜 실행하라고 주문했다.

대구시교육청은 초·중·고생의 기초학력 향상을 위해 이번 학기부터 '샤인플러스(SHiNE+) 프로젝트'를 운영한다. 이 프로젝트는 지원(Supporting)과 치유(Healing)를 통해 기초학력 시스템을 구축(Networking)하고 다양한 교육자원 제공(resource of Education plus)을 위해 기획됐다.

대구교육청은 매 학년 초 초·중 학생을 대상으로 진단검사(초3~중3)를 이미 학교별로 실시하고 있다. 이에 따라 학습부진 요인을 다각적으로 분석, 학생별 맞춤형 지도 계획을 세운 뒤 지역 4개 교육지원청에 기초학력지원센터를 설치하고 학습지도 인력풀을 운영할 예정이다. 또 '온라인 기초학력 지원시스템' 운영, 1수업 2교사제, 학습 보조 강사제를 적극 활용해 밀착 맞춤형 지도를 할 예정이다. 

대구교육청 관계자는 “대구는 이미 초3부터 중3까지 기초학력평가를 학교별로 자율적으로 진단 검사를 활용해 시행하고 있다”며 "시도교육감협의회 차원 논의에 대해 교육청에서 따로 논의 한 것은 없다"고 말했다. 

이어 “교실에서 학생들의 수준을 알아야 맞춤형 교육을 할 수 있다는 점에서 진단검사 확대가 의미 없다고 볼 수는 없다”면서 “실제로 학생들에게 어떤 의미를 갖게 되는지 우선 연구한 후 확대 여부가 결정될 것으로 보인다”고 덧붙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