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부 ‘19~20년 교원양성기관 역량진단’ 시행계획 발표
C등급부터는 정원 감축...4주기 평가서 6499명 정원 감축
신설지표 예고제 도입...성폭력/성희롱 예방 교육 실적 등

사진=한국교육개발원 홈페이지 캡처
사진=한국교육개발원 홈페이지 캡처

[에듀인뉴스=한치원 기자] 교대‧사범대 등 교원양성기관 평가에 ‘역량진단’ 개념이 도입된다. 또 전체 진단영역 중 교육과정 비중은 50% 내외로 높아진다. 

교육부는 이 같은 내용을 담은 ‘19~20년 교원양성기관 역량진단’ 시행계획을 2일 발표했다. 

1998년부터 교육부는 한국교육개발원 위탁을 통해 교대, 사범대학 등 교원양성기관에 대한 평가를 추진해 왔다. 이번 5주기 평가 일정은 교대/교원대(’18년), 4년제 일반대학(’19~’20년), 전문대학(’21년)이다. 

평가에 따라 3주기3929명, 4주기 6499명 등 교원양성 정원을 감축했다. 초등교원 양성정원의 경우 교원 수급 상황 등을 고려해 감축비율을 결정한다. 특히 학생 수 급감에 따른 교원 수급을 고려해 교원 양성규모 적정화가 목표다. 초·중·고 학생수는 2007년 775만명에서 2018년 559만명, 2022년 505만명, 2030년 449만으로 예측되고 있다.

5주기 평가의 주요 변화는 기존 수직적 ‘평가’ 개념에서 수평적 ‘역량진단’ 개념으로의 전환이다. 교원 양성기관에 대한 국가수준 진단과 기관의 자율적 개선 노력이 선순환 될 수 있도록 한다.

국정과제로 추진 중인 ‘교원양성 교육과정 개편’ 주요 방향을 지표에 반영했으며, 전체 진단 영역(교육여건, 교육과정, 성과) 중 교육과정의 비중을 50% 내외로 상향했다. 

특히 ▲초·중등학교 수업환경 등 교육현장에 대한 이해도를 높이는 교육과정 ▲미래 교육환경 변화에 대한 대응을 높이는 교육과정 ▲교직 인·적성 함양 등을 위한 체계‧효과적 교육과정 편성‧반영 여부를 중점 진단한다.

또 역량진단 결과를 분석해 제공하고 정량지표 산출 방식을 사전 공개하는 등 역량진단의 투명성을 확대, 현장 예측이 가능하도록 했다. 대학에서 역량진단 준비를 통해 자연스럽게 교원 양성기관 여건을 개선하고 교육의 질을 높이는 결과로 이어지도록 하겠다는 것이다.

신설지표 예고제도 도입한다. 새로 도입되는 지표는 배점을 최소화하고 올해는 실적을 점검하는 것으로 한정, 미래의 개선방향을 제시하는 역량 진단의 방향을 명확히 했다. 신설지표는 △교육시설의 확보‧활용 △장애학생 선발‧지원 노력 △성폭력/성희롱 예방교육 실적 △평가결과 환류 노력 △학부 이수과목 인정 절차의 체계성(교육대학원) 등이다. 

진단지표편람은 4월초 확정·안내될 예정이다. 2020년 일반대학의 교원양성기관 대상으로 역량진단을 실시, 진단 결과에 따른 등급별 후속조치를 실시할 예정이다. 일반대학 평가는 사범대 설치대학(45교)과 사범대 미설치대학(113교)별로 분리 실시된다. A·B등급은 현행 유지, C등급 30% 감축, D등급 50% 감축, E등급은 폐지된다.

5주기 교원양성기관 역량진단 설명회는 5일 오후 1시 서울 엘타워 그레이스홀에서 열리며, 3일 오후 5시까지 사전 접수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