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대구교육해양수련원
해양안전관. (사진=대구교육해양수련원)

[에듀인뉴스=지성배 기자] 대구교육해양수련원은 오는 9일 오후3시 안전체험관을 개관한다. 

2016년 교육부 소규모 안전체험시설 공모 사업에 선정, 건립된 안전체험관은 2018년 10월 완공됐다. 이후 시공사와 합동 안전 점검, 체험시설 장비 조작 연수, 체험실 별 프로그램 개발, 프로그램 시뮬레이션 운영 등 5개월 걸쳐 학생들의 안전을 위한 특별점검을 실시했다.

안전체험관은 학생 스스로 위험을 인지하고 대처하는 역량을 키울 수 있도록 해양안전, 지진안전, 교통안전, 약물·사이버중독 예방 등 다양한 재난상황이 설정된 4개의 체험실(체험실당 30명 수용)로 구성되어 있다.

각 체험실에서는 ▲ (해양안전) 선박에서 재난 상황 시 대피 요령 및 체험활동 ▲ (지진안전) 교실 등에서 지진이 발생했을 경우 대피 체험 ▲ (교통안전) 전반적인 교통안전 교육과 오토바이 사고 예방법 ▲ (약물∙사이버중독) 시청각 사례 교육을 통한 예방 교육 등 재난상황 시 대피요령 등을 교육 받고 실제 체험까지도 할 수 있다. 

개관식 이전 3월 임시 운영 기간에 임해 수련과정에 입교한 대구시교육청 관내 6개 고등학교 학생들은, 안전체험관을 이용한 후 교통안전 체험실 교육에서 큰 호응을 보이기도 했다. 개관식 당일에는 호산고, 원화여고 학생 550여명이 수상안전, 안전체험관, 위험과 놀이를 접목한 모험체험 활동 등의 프로그램을 체험할 예정이다.
   
한편 경북 포항 흥해읍에 위치한 대구해양수련원은 대구교육청 관내 90여개 고교 1학년을 대상으로 다양한 체험 위주 수련활동을 운영하고 있으며, 이번 안전체험관 개관으로 인해 연간 2만2000여명의 학생들이 이용할 것으로 예상된다.

교통안전 체험관. (사진=대구교육해양수련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