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치 중요해진 교육..."교육청은 말 그대로 지원행정"
학교자치는 학생들이 살아가는 핵심역량

이미지=픽사베이
이미지=픽사베이

[에듀인뉴스] 자치(自治)는 자신이나 자신들에 관한 것을 스스로 책임지고 처리하는 것을 뜻한다. 최근 부쩍 ‘자치’라는 용어가 널리 쓰이며, 학교에서는 ‘학교자치’로 사용되고 있다.

상급기관인 교육부나 교육청도 현장중심, 학생중심으로 교육행정을 지원하는 방향으로 나아가고 있으며, 이에 따라 단위학교에 부담스러운 정책이나 지시, 지침을 없애는 추세이다. 지난 1월 전국 최초로 전북교육청은 학교자치 조례를 통과시켜 학생, 학부모, 교직원 등이 학교 운영에 참여할 수 있도록 자치 기구를 설치했다.

이는 민주적인 학교의 학생들이 행복하고 공교육에 대한 만족도가 높기 때문이다. 민주적인 학교문화 조성의 토대는 학교자치를 기반으로 하고 있다. 현재도 널리 쓰이는 용어로 ‘학급자치회’, ‘학생 자치회’, ‘자치공동체’ 등의 용어가 사용되며, 학생 자치 범주에서 활발히 움직이고 있다.

학교민주주의 완성을 위해 학교자치를 어디서부터 고민하고 생각하고 실천할 것인가? 교육주체인 학생, 교사, 학부모, 교육청, 지역사회에서 생각하는 고민 지점이 반영돼야 한다.

"학생, 교사, 학부모는 학교 자치 확립의 키"

학생 자치는 학생 스스로 자발성에 기초하여 학생 자기 삶의 문제에 적용할 수 있도록 핵심역량을 함양하는 방향으로 설계해야 한다. 지금까지 학급자치회, 학생 자치회 범위에서 넘어설 수 없는 부분이 많았지만, 교수학습과정 속에서도 학생이 주도성을 지닌 학생중심의 프로젝트형 수업을 지향해야 하며, 창의적체험활동이나 각종 체험학습 속에서도 학생이 스스로 판단하고 체험하고 실천하고 결과에 대한 피드백을 받는 학생 자치시스템의 완성이 필요하다.

학생 자치와 쌍두마차격인 교사자치도 조속히 실현돼야 할 과제이다. 학교민주주의 척도는 학교민주주의 지수를 토대로 결과를 매겨보면, 늘 교사의 수평적이지 못한 의사결정구조에서 좋은 답변을 받지 못한다. 이는 많은 교사가 학교정책추진에 구성원 의견수렴과정에 정당하게 참여하지 못한다는 것이다.

대부분 학교에서 교직원회의는 점심시간, 수업사이 빈 시간, 퇴근 전 빈 시간에 이뤄지니 회의 의장으로 교무부장 등이 진행하고, 상급기관의 지침 전달이나 의무전달연수 등에 불과하다. 정작 학교자치의 핵심인 민주적인 의사소통을 막는 결과를 낳는다.

특정 교사의 전달과 독점으로 이뤄지는 교직원회의 위상을 강화하고 재정립할 필요성이 제기되는 이유이다. 물론, 민주적인 의사소통 문화를 만드는 데 있어 학생들의 인권과 교사들의 교권이 존중받고 존중되어야 한다.

교사자치 구현을 위해 교직원회의 뿐만 아니라 각종 교원참여위원회, 부장교사들이 참여하는 기획회의 등에서도 일방적인 회의내용 전달이 아닌 토의 안건을 사전에 알려주고 준비해서 존중과 소통으로 이뤄지는 회의가 돼야 한다.

‘학교자치’에서 늘 말 많고 탈 많은 ‘학부모회’가 학교 주체로서 적극적으로 학교 참여을 이루기 위한 방향정립이 필요하다. 매년 신학기 이뤄지는 학부모 총회 때만 참석하고 선출된 학부모들만 학교에 참여하는 기형적인 구조와 문화를 혁신해야 한다.

상호존중문화를 기반으로 학부모가 학교정책에 참여해야 올바른 학교민주주의로 행복한 학교를 꿈꿀 수 있다. 맡는 학부모가 없어 억지로 맡은 학부모의 경우, 처음부터 학교 참여에 대해 부정적인 생각과 입장을 가질 수밖에 없다.

무엇보다 학부모의 학교 참여를 보장하는 사회전반의 인식개선이 요구된다. 아직도 학부모의 학교 참여에는 다양한 제약이 있어 참여를 힘들게 한다. 학교는 각종 위원회를 개최하기 위한 정족수를 만들기 위해 전화를 돌리는 교육적이지 않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안타깝고 딱한 현실이다.

학생, 교사, 학부모의 ‘학교자치’는 결국, 학교를 상호신뢰하고 소통하는 민주적 풍토에서 자라나고 성장하는 것이다.

이때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교육부와 교육청의 포지션이다. 단위학교가 스스로 자율과 책임으로 자치를 실현하는 자양분을 공급해줘야 한다. 지시와 간섭과 강제적인 지침에서 벗어나 학교가 민주적인 문화를 조성할 수 있는 자율장학시스템을 가동해야 한다. 학교현장을 존중하고 이해하는 학교현장지원이 필요한 것이다. 이제 더 이상 교육청이나 교육부는 단위학교 위의 상전이 아닌 세상이다.

"학교와 마을, 지역사회는 공생 생태계"

학교라는 교육생태계 확장의 관점에서 보면 학교와 마을, 학교와 지역사회는 독립적으로 존재할 수 없다. 서로 유기적으로 인적, 물적 자원을 수혈받는 공생 생태계여야 한다. 학교자치 구현을 위해 학교를 둘러싸고 있는 마을과 지역사회는 온 힘을 합쳐 학교자치를 만들어내야 한다. 학교가 민주적으로 생기 있게 돌아가야 마을이 살고, 지역사회가 발전한다.

‘학교자치’는 거창한 구호가 아니다. 학생, 교사, 학부모가 언제든지 찾아가고 찾아올 수 있는 학교 안에서, 학교 구성원인 교육주체를 존중하고 소통하는 과정에서 함께 결정된 의견수렴은 정책결정권자인 학교의 장의 독단적인 책임이 아니고 모두의 책임이며, 분산된 책임으로 학교자치는 구현되고 성장하는 것이다.

최우성 교육칼럼니스트는 현직 중등교사로 재직 중이며, 언론학 및 교육학 석사다. 교직에 입문하기 전 출판사 편집업무와 출판잡지에 조예가 깊어 언론학석사를 취득했으며, 2001년부터 꾸준히 교육변화를 이끌기 위해 교육칼럼을 쓰고 있다. 현재 한국교사학회 정책실장, 전국선플교사협의회 홍보국장, 전국교육연합네트워크(비영리시민단체)에서 활동하고 있다. 저서로는 과정중심평가(교육과실천) 공저가 있다.
최우성 교육칼럼니스트는 현직 중등교사로 재직 중이며, 언론학 및 교육학 석사다. 교직에 입문하기 전 출판사 편집업무와 출판잡지에 조예가 깊어 언론학석사를 취득했으며, 2001년부터 꾸준히 교육변화를 이끌기 위해 교육칼럼을 쓰고 있다. 현재 한국교사학회 정책실장, 전국선플교사협의회 홍보국장, 전국교육연합네트워크(비영리시민단체)에서 활동하고 있다. 저서로는 과정중심평가(교육과실천) 공저가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