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돌봄교실 자료사진
초등돌봄교실 모습(엗듀인뉴스 자료사진)

[에듀인뉴스=한치원 기자] 정부가 올해 돌봄교실 1500여 실을 늘려 29만명에게 학교돌봄 서비스를 제공하고, 11만명에게 마을돌봄 서비스를 제공하겠다고 10일 밝혔다. 

정부는 이날 유은혜 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 주재로 서울 도봉구 방아골 종합사회복지관에서 온종일 돌봄체계 구축‧운영을 위한 ‘범정부공동추진협의회’를 열고 이 같이 밝혔다.

이날 협의회는 '2019년도 온종일 돌봄 지원 계획(안)'과 '지자체 중심의 온종일 돌봄체계 구축을 위한 개선 방향(안)'을 중심으로 집중 논의했다.

논의 결과, 우선 온종일 돌봄 서비스 제공에 힘을 쏟기로 했다. 올해 40만명에게 온종일 돌봄 서비스를 제공하고, 학교 돌봄은 돌봄교실 1500여 실을 늘려 29만명에게 돌봄 서비스를 제공할 계획이다. 마을 돌봄은 다함께 돌봄 150개소와 청소년 방과후아카데미 20개소 확충 및 지역아동센터를 집중 지원해 11만명에게 돌봄 서비스를 제공할 방침이다.

또 제도적 지원 방안도 강구키로 했다. 활용가능교실 이용, 도서관·아파트 유휴공간 등 지역 공공시설 활용 등 지역사회 중심으로의 돌봄 연계를 강화하고, 학부모 이용 편의 제고를 위한 온라인 신청 방식 도입과 돌봄 공간의 원활한 확보를 위한 관계부처 협업을 강화하는 등 마을 돌봄을 뒷받침할 계획이다.

유은혜 부총리 등 협의회 참석자들은 이날 ‘방학2동 별별 키움센터’를 방문해 돌봄 활동에 참여해 관계자들과 사업 운영 현황 및 현장의 애로사항 등을 청취했다.

유 부총리는 “국가가 모든 아이의 안전하고 따뜻한 돌봄을 받을 권리를 보장할 수 있도록, 관계부처 및 지자체와 긴밀히 협력하여 빈틈없는 돌봄체계 구현을 통한 포용국가 실현에 만전을 기하여 주시기 바란다”고 밝혔다.

한편 ‘범정부 공동추진협의회’는 지난 2017년 9월부터 돌봄서비스 확산에 필요한 범정부 차원의 제도 개선과 부처 간 정책조정, 공동사업 발굴을 추진하고 있으며, 올해 3월18일부터 기초자치단체장을 포함한 협의회로 개편됐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