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폭력예방 및 사안처리, 기간제교사 채용, 방과후학교 강사 선정
수학여행 등 학생 단체활동 지원, 교육공무직 인건비 지급 등 수행

사진=전남교육청
사진=전남교육청

[에듀인뉴스=지성배 기자] 교사들이 아이들 교육에만 전념할 수 있도록 지원하기 위해 전남교육청이 의욕적으로 추진 하고 있는 ‘학교지원센터’가 현판식을 갖고 힘찬 첫발을 내디뎠다. 

전남도교육청은 11일 해남교육지원청에서 장석웅 교육감을 비롯해 전남도의원, 10개 학교지원센터장, 관내 학교장 등 내외빈과 교육가족들이 참석한 가운데 올해 시범 운영중인 10개 교육지원청 학교지원센터 합동 현판식을 갖고 학교지원센터의 성공적 안착을 기원했다. 

장석웅 교육감은 인사말에서 “학생이 행복하고 교사가 힘을 내는, 찾아오는 전남교육을 만들기 위해 구축한 학교지원센터가 오늘을 기점으로 본격 운영된다”며 “지원센터가 조기에 안착해 소기의 성과를 거둘 수 있도록 모든 행정력을 쏟겠다”고 강조했다.

이날 행사에는 10개 지역청 학교지원센터 신설 이후 한 달여 동안의 준비 과정과 성과 등이 담긴 홍보자료가 전시됐으며, 학교지원센터를 향한 교육가족들의 염원과 바람을 담은 영상이 상영돼 참석자들의 눈길을 사로잡았다.  

도교육청은 지난 3월1일자로 10개청에 학교지원센터를 구축해 운영에 들어갔으며, 1년간 운영 성과를 분석‧평가하고 문제점을 보완해 내년 22개 시군 교육지원청 전체로 확산할 계획이다. 

시범 지역은 도시형 4청(목포·여수·순천·광양), 도농복합형 2청(나주, 무안), 농촌형 2청(고흥·해남), 도서벽지형 2청(곡성·진도)으로 총 10개 교육지원청이다. 그 중 도서벽지형 2개청은 센터를 설치하지 않고 교육지원과와 행정지원과에 각 1팀을 신설했다. 

이들 학교지원센터는 학교에서 업무처리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학교폭력예방 및 사안처리 △기간제교사 채용 △방과후학교 강사 선정 △수련회, 수학여행 등 학생 단체활동 지원 △교육공무직 인건비 지급 등 복잡하고 까다로운 업무를 수행할 예정이다. 

학교지원센터가 교육현장에 안착되기 위해서는 풀어야 할 숙제들도 많다. 지금까지 학교에서 수행하던 업무를 학교지원센터로 이관하는 데 따른 일부 법령개정과 업무 한계의 명확한 구분 등이 선행되어야 하기 때문이다. 또 학교 지원과 관련한 지속적 업무 발굴과 이에 대한 매뉴얼 보급의 필요성도 제기되고 있다. 

도교육청 이병수 행정과장은 “이제 시작하는 학교지원센터에 대해 주변의 기대가 큰 것으로 안다”면서 “시범 운영 기간 동안 학교지원 가능 업무를 지속적으로 발굴해 학교의 업무 부담을 최소화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