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노베이션 교실 

[에듀인뉴스=지성배 기자] 학교 공간혁신이 화두인 가운데, 지난 26일 대구월배초등학교 미래형 교실공간 리노베이션 및 상상제작소, 놀이문화공간 준공 행사가 열렸다. 

월배초등교는 지난 2018년부터 학생들의 신체, 심리적 특성을 반영한 학생 중심의 미래형 리노베이션 공간을 구축하기 위해 학생, 학부모, 교원, 외부위원 등 다양한 구성원의 의견수렴 절차를 거쳐 ▶ 1학년 교실 리노베이션 ▶ 학생중심의 놀이문화공간 조성 ▶ 상상제작소 등 미래형 공간을 구축했다.

먼저 리노베이션 교실은 본관 2층 1학년 4개반 교실로, 아늑한 다락 공간과 독서 공간, 꿈과 끼 실현을 위한 교실 내 작은 무대 등을 구축해 학생들에게 집과 같은 편안함으로 학교생활에 큰 만족을 주고 있다.
 
상상제작소는 교실 이름 그대로 학생들이 상상하는 것은 무엇이든지 만들어 볼 수 있는 공간으로 운영된다. 교실에 배치된 노트북으로 조별 토의‧토론 수업에 필요한 자료를 검색하고, 대형 전자칠판으로는 모둠 간 학습 자료를 실시간으로 공유할 수 있다. 또 미래형 수업을 위한 다양한 SW학습 프로그램, 3D 프린터 등과 메이커 교육을 위한 목공제작 공구도 갖추고 있어 학습의 즐거움을 제공하는 공간이 될 것이다.

야외 놀이문화 공간 

야외에 구축된 놀이문화공간은 학생들이 자연과 벗 삼아 건강한 놀이를 할 수 있도록 맨발걷기놀이터, 모래놀이터, 전통놀이 공간 등 자연애(愛)놀이터로 조성했다. 

이 밖에도 학생들의 의견을 적극 반영해 구축한 VR상상놀이터와 미래세상-온 놀이공간이 있다. 본관 3층 교실 공간에 마련된 VR상상놀이터는 VR기기 3대를 이용해 입체감 있는 학습과 놀이가 가능하며, 후관 3층 복도에 마련된 미래세상 온 놀이 공간은 Sing Sing 놀이터(노래방놀이터)와 모션 인식 시스템을 도입해 상상의 공간을 입체적으로 체험할 수 있는 미래형 놀이 공간으로 조성했다.

황윤식 교장은 “학생들은 함께 행복한 놀이문화를 즐기기 위해 다양한 규칙과 사용 방법, 활용상 주의할 점 등을 학급회의, 학생회 회의를 통해 함께 만들어 가며 미래형 학교 공간의 주인공으로서 함께 노력하고 있다”며 “학생들의 미래역량 함양을 위해 더욱 노력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