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사관리·감독, 물품계약, 학교급식 운영·관리, 현장체험학습, 방과후학교운영, 인사, 예산집행, 정책고객 업무담당자

남부호 부교육감 청렴 특강서 ‘교육가족 중심 청렴문화 확산’을 강조하고 있다.[사진제공=대전교육청]
남부호 부교육감이 청렴 특강서 ‘교육가족 중심 청렴문화 확산’을 강조하고 있다.(사진제공=대전교육청)

[에듀인뉴스=조영민 기자] 대전교육청은 7일부터 8일까지 장성군 평생교육센터에서 활발한 소통과 공감으로 자발적인 청렴문화 확산과 반부패·청렴에 대한 의지를 새롭게 다지기 위한 자리를 함께 했다고 밝혔다.

남부호 부교육감은 ‘교육가족 중심의 청렴정책 추진’이라는 주제로 한 특강을 통해 “청렴은 제도보다 인식에 대한 문제이기 때문에 나부터, 작은 것부터 청렴에 대한 인식을 변화해야 청렴한 세상이 된다”며 이를 위해 ▲업무 처리 과정의 공정성과 투명성 확보 ▲업무담당자의 전문성 확보 ▲학부모, 시민 등 각 업무 이해당사자에 대한 적극적인 홍보를 강조했다.

아울러 청렴 전문 교육강사의 ‘공직자의 가치, 청렴’ 강의를 통해 청렴마인드를 제고했고, 부패 취약 분야의 청렴도 향상 방안 및 주제별 의견 수렴을 위한 분임토의를 실시했으며, 장성군 황룡면에 있는 박수량 선생의 청렴한 생을 기린 백비 등 청렴 유적지를 탐방해 청렴 의식 내재화 시간을 가졌다.

이번 위크숍에서는 반부패·청렴 TF 8개팀(공사관리·감독, 물품계약, 학교급식운영·관리, 현장체험학습, 방과후학교운영, 인사, 예산집행, 정책고객) 업무담당자 등 40여 명이 참석했으며, 활발한 소통과 공감으로 자발적인 청렴문화 확산과 반부패·청렴에 대한 의지를 새롭게 다지기 위한 다양한 프로그램이 진행됐다.

대전교육청 남부호 부교육감은 “워크숍을 통해 청렴에 대한 인식 변화와 청렴한 공직관을 되새기는 기회로 삼아 각 분야 TF팀 소통을 통해 고품질의 수요자 중심 행정서비스를 제공해 공정하고 깨끗한 교육청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