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는 구성원 모두 존중하고 존중받는 배려 공간 되어야"

[에듀인뉴스] 1963년 5월26일, 청소년적십자 중앙학생협의회는 교권존중과 스승 공경의 사회적 풍토를 조성해 교원의 사기진작과 사회적 지위향상을 위해 스승의날을 지정했다. 스승의날은 이후 1965년에 5월15일로 날짜가 변경됐고 폐지를 거쳐 1982년 다시 부활됐다. 최근 스승의날을 두고 폐지 또는 명칭 변경 등 잡음이 일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한국교원단체총연합회 설문조사 결과에 따르면 스승의날을 유지해야 한다는 의견이 다수를 이루고 있다. 이에 <에듀인뉴스>는 제38회 스승의날을 맞아 시도 교육을 책임지는 전국 17개 시도교육감과 스승의날 관련 인터뷰를 했다. 아래는 도성훈 인천시교육감 인터뷰 내용이다.

도성훈 인천시교육감
도성훈 인천시교육감

[에듀인뉴스=지성배 기자] 도성훈 인천시교육감은 스승의 날을 맞아 모든 선생님께 진심으로 감사를 표했다. 스승의 날과 관련한 논란에 대해서는 스승의 권위 회복을 위한 우리 사회의 고민과 노력을 주문했다. 특히 "학교는 구성원 모두가 존중하고 존중받는 배려의 공간이 되어야 한다"며 교육구성원 간의 신뢰를 강조했다.

인천시교육청은 그간 전임 교육감이 비리에 연루되어 구속되는 등 우여곡절을 겪으며 학부모와 시민들에게 많은 불신을 받아 왔다. 하지만 도성훈 인천시교육감 취임한 이후 비리로 얼룩졌던 인천시교육청은 각종 청렴도 평가에서 좋은 평가를 받고 있다.

도 교육감은 깨끗하고 맑은 인천교육을 만들겠다는 각오를 다지면서 학교를 민주적 공동체로 만드는 것과 교육 불평등문제 해소를 지속해 추진하겠다는 의지를 강하게 드러냈다. 다음은 도성훈 인천시교육감과의 일문일답. 

▲스승의 날 축하드린다. 스승의 날을 맞은 소감은?

축하받을 사람은 제가 아닌 우리 선생님들이다. 인천의 모든 선생님들께 감사의 마음을 담아 도깨비의 명대사를 인용한 ‘우리 인천의 선생님들과 함께 한 모든 날들이 좋았습니다’라는 메시지를 보내드리기도 했다. 항상 아이들을 위해 애쓰시는 모든 선생님께 진심으로 감사드린다.

▲스승의 날 폐지 또는 다른 날로 옮기자는 주장에 대한 견해는?

스승의 날 폐지, 스승의 날 명칭 변경 청원에 대해 들었다. 오죽하면 이런 청원이 등장했을까하는 생각이다. 스승으로서의 권위를 회복할 수 있도록 우리 사회가 이번 기회에 함께 고민해보고 노력해 갔으면 좋겠다.

▲‘교권추락’ 우려가 많다. ‘교권추락’ 원인을 어떻게 진단하나. 교권보호, 스승존중 풍토조성을 위해 추진하는 정책을 소개해 달라.

모든 교직원 대상 교원교육활동보호 보험을 통해 안정적 교육활동을 돕고, 교권침해 등으로 피해를 입은 분들에 대한 상담과 치료를 지원하고 있다.

평소에도 교원 치유 및 힐링 프로그램을 운영해 교원이 존중받는 문화를 조성하기 위한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장기적으로는 학생, 학부모, 교사 모두의 보편적 권리보장을 위한 학교인권조례 제정도 추진할 생각이다. 

▲스승의 날을 맞아 교육공동체, 사회, 국가 등에 전하고 싶은 말이 있다면.

학교는 구성원 모두가 존중하고 존중받는 배려의 공간이 되어야 한다. 선생님들이 행복하게 가르치고 우리 아이들이 즐겁게 배우는 학교를 만들기 위해 모두가 함께 노력해 나갔으면 한다.

도성훈 인천시교육감이 15일 오전 교육청 앞 샤펠드 미앙에서 열린 학부모기자 위촉식에서 인사말을 하고 있다. 2019.04.15(사진제공=인천시교육청)
도성훈 인천시교육감이 2019녀 4월15일 오전 교육청 앞 샤펠드 미앙에서 열린 학부모기자 위촉식에서 인사말을 하고 있다(사진=인천시교육청)

▲지난해 교육감 선거가 끝난 지 벌써 1년이 다가온다. 1년을 지낸 소회는?

숨 가쁘게 지내온 것 같다. 각계각층의 목소리에 귀 기울이고 인천교육과, 학교를 변화시키기 위해 앞만 보고 달려왔다. 앞으로도 초심을 잃지 않고 인천시민, 학부모, 학생, 선생님들만 바라보고 인천교육을 한걸음 더 도약시키기 위해 노력 하겠다.

▲가장 역점을 두고 추진한 것은 무엇이고, 아쉬움이 큰 것은 무엇인가.

학교를 민주적 공동체로 만드는 것과 교육 불평등문제 해소를 최우선과제로 삼았다. ‘학생자치 확대’와 ‘민주적 학교문화 조성’, ‘무상교육 확대’와 ‘지역 간 교육격차 해소’에서 큰 성과를 거두기도 했다.

다만 과밀학급해소, 원도심지역에 대한 교육여건 개선에 많은 노력을 기울였지만 아직 부족하다고 생각한다. 앞으로 더욱 노력하겠다.

▲앞으로 3년 가장 중점으로 추진할 사항을 몇 가지만 꼽아 달라.

민주적 공동체로 성장하는 학교, 마을교육공동체, 동북아 인재양성, 진로·진학·직 업교육의 강화가 앞으로 우리 인천교육이 중점적으로 추진할 주요 정책이다.

인천만이 갖고 있는 독특한 문화·교육적 환경을 고려하여 차질없이 진행되도록 하겠다.

▲기초학력미달 비율이 전국적으로 크게 증가했다. 원인, 대책과 관련해 학력에 대한 개념정립부터 다시 해야 한다는 의견부터 다양한 주장이 나온다. 학력미달(저하)논란에 교육청 입장과 대응책은 무엇인가.

우리 교육청의 비전은 ‘삶의 힘이 자라는 우리인천교육’으로 삶의 힘인 ‘역량’이 자라도록 돕는 교육에 중점을 두고 있다. 기초학력은 그 밑바탕이 된다. 학생들의 기초학력을 교육청 차원에서 보장하기 위하여 한글교육책임제나 학습종합클리닉센터 운영 등 학교와 교육청이 책임지고 노력하겠다.

▲교육자치는 늘 강조하지만, 학교자치와 학교자율은 갈 길이 멀다. 진정한 교육자치를 위한 학교자율화 확대, 학교자치 정착을 위해 어떤 노력을 하고 있나.

시민, 학부모, 학생, 교직원은 모두 교육의 주체이다. 학교자치와 자율의 문제는 교육청의 노력만으로 해결하기 어렵다. 우선 중앙정부부터 각 시도교육청에 권한이 배분될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한다. 교육청에서는 학교 구성원이 서로 소통하고 협력하여 민주적 의사결정으로 학교가 운영될 수 있도록 지원하겠다.

▲교육부, 교육청 등이 추진하는 정책과 사업 등에 관해서는 홍보가 활성화되어 있다. 그러나 가장 중요한 학교홍보는 잘 안 된다. 학교홍보 활성화 방안이 있다면.

우리 교육청은 300여명의 학생 학부모기자를 위촉하고 이들을 통해 학교 소식과 학부모와 학생의 목소리를 듣고 있다. 이들이 올린 다양한 소식은 교육청 SNS와 소식지 등을 통해 전해진다. 또한 학교홍보 활성화를 위해 ‘우리학교 이모저모’를 신설하기도 했다. 보도자료라는 딱딱한 형식이 오히려 학교 홍보의 장애물이란 판단에서 간략하게 학교 이야기를 홈페이지에 올리면 교육청 홍보팀이 직접 취재하여 홍보하거나 언론사에 전해질 수 있도록 하고 있다.

▲지난 26일 도교육청 직속기관 기능을 개편한다며 ‘직속기관 기능개편추진단’을 발족·운영을 발표했다. ‘삶의 힘이 자라는 인천교육의 비전을 공유하고 실천하기 위함이라고 밝혔는데, 현 조직의 기능적 부분에 어떤 문제가 있다고 생각하나. 기능 개편으로 얻고자 하는 목표가 있다면.

꼭 어떠한 문제가 있어서 조직개편을 하는 것은 아니다. 기관설립 목적에 가장 부합한 운영방안이 무엇인가를 구성원들이 고민하고 만들어 가는 과정이다. 서로 토의하고 현행 문제점을 공유함으로써 개선할 부분은 개선하여 보다 효율적 인 조직개편 방안을 찾아보겠다.

▲다른 시도교육청에서 추진하지 않는 대표적인 특색 사업을 몇 가지만 소개해 달라.

시민이 참여하는 정책제안을 소개하고 싶다. ‘인천교육 광장토론회’, ‘청소년 정책 100인 토론회’, ‘시민과 함게 만들어가는 정책 버스킹’을 통해 인천교육에 대한 학교 구성원과 시민의 의견을 효과적으로 수렴하고 정책에 반영했다.

지난해 광장토론회의 결과로 총 92개 의제가 정책반영 확정되었고 그중 72개 의제가 올해 정책에 실제 반영되기도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