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B한국어 확정 통해 평가혁신 성과 만들고 있어"
"교사 자율성 갖고 역량 펼칠 수 있는 구조 마련해야"
"교육복지특별도 실현하겠다"
"전국 최초 ‘학교폭력사안처리지원관’ 운영"

[에듀인뉴스] 1963년 5월26일, 청소년적십자 중앙학생협의회는 교권존중과 스승 공경의 사회적 풍토를 조성해 교원의 사기진작과 사회적 지위향상을 위해 스승의날을 지정했다. 스승의날은 이후 1965년에 5월15일로 날짜가 변경됐고 폐지를 거쳐 1982년 다시 부활됐다. 최근 스승의날을 두고 폐지 또는 명칭 변경 등 잡음이 일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한국교원단체총연합회 설문조사 결과에 따르면 스승의날을 유지해야 한다는 의견이 다수를 이루고 있다. 이에 <에듀인뉴스>는 제38회 스승의날을 맞아 시도 교육을 책임지는 전국 17개 시도교육감과 스승의날 관련 인터뷰를 했다. 아래는 이석문 제주도교육감 인터뷰 내용이다.

이석문 제주도교육감
이석문 제주도교육감

[에듀인뉴스=한치원 기자] 교육열이 강한 지역, 제주의 교육수장을 맡고 있는 이석문 제주도교육감은 취임하며 3대 혁신을 선언했다. 평가, 행정지원, 리더십 혁신이다. 평가 혁신은 IB한국어 확정, 행정지원 혁신은 조직 개편 등을 통해 성과를 만들어가고 있다. 특히 전국적으로 관심이 집중되고 있는 IB는 대구시교육청과 함께 제주도교육청이 가장 주도적으로 도입에 앞장서고 있다.

그러나 전교조 등 반대도 상당해 넘어야 할 과제도 만만치 않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제주는 읍면지역 고등학교에서부터 IB를 시범적으로 도입, 운영할 것이라고 밝혔다. 읍면고는 수능 최저 학력 기준에 맞는 공부를 하기에 IB학교가 되면 수능을 보지 않고 수시만 준비하는 학교가 될 것이라고 내다봤다.

스승의 날을 맞이해서는 스승의 날이 특별한 날보다는 매일 한결 같이 교사가 자긍심을 가지도록 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특히 "교사가 자율성을 갖고 학교 현장에서 자신의 역량을 펼칠 수 있는 구조가 마련되어야 한다"며 교사의 본업인 가르치는 일 외에 불필요한 업무를 배제시키는 데 노력하겠다는 확고한 의지를 드러냈다. 문재인 정부의 교육정책을 평가해달라는 주문에는 ‘고교 학점제’가 미뤄진 것에 대해 아쉬움을 드러냈다. 다음은 이석문 제주도교육감과의 일문일답.

▲스승의 날을 축하드린다. 스승의 날을 맞은 소감은?

아이 한 명, 한 명을 위해 헌신과 노고를 다하는 선생님들에게 깊이 감사드린다. ‘스승의 날’이 특별한 날이 되어선 안된다고 생각한다. 교사의 자긍심은 매일, 매일 한결 같이 이어져야 한다. 이런 문화를 만들기 위해 ‘교육활동 중심 학교 시스템’ 구축에 최선을 다하고 있다.

▲기억에 남는 은사님 또는 존경하는 스승이 계시다면?

모든 은사님들이 인생 순간마다 긍정적 영향을 미친 분들이기에 특별히 한 분만 꼽기가 어렵다. 나 역시 교사로 평생을 사는 입장에서 ‘좋은 스승상’을 떠올릴 때 매 순간마다 새로운 깨달음에 영향을 주었던 학창시절의 은사들을 떠올린다. 은사님이 삶으로 보여줬던 교사의 모습이 교사의 정체성을 형성하는 데 큰 도움이 되었다.

▲스승의 날 폐지 또는 다른 날로 옮기자는 주장에 대한 견해는?

스승의 날 폐지 여부 등에 앞서 한국 사회 교사의 의미와 존재를 성찰하고 주체성을 새롭게 정립하는 논의가 필요하다. 보통 스승의 날 전후에만 교권에 대한 사회적 관심이 높아진다. 그보다는 지속적인 공론을 통해 교권의 의미와 개념을 재정립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본다.

▲교권추락 우려가 많다. 교권추락 원인을 어떻게 진단하나. 교권보호, 스승존중 풍토 조성을 위해 추진하는 정책을 소개해 달라.

4차 산업 혁명이 다가오는 등 사회는 급속도로 변화하고 있는 데, 변화와 맞지 않는 수능 중심의 평가 체제는 존속하고 있다. 교사들이 ‘지식전달자’가 되어야 할지, 아이 한 명, 한 명을 잘 돌보는 주체가 되어야 할지에 대한 사회적 합의가 이루어지지 않고 있고 있다. 이처럼 시대 변화와 교사 현실의 괴리가 큰 것이 교권 추락의 원인이 된다. 교권 보호를 위해 법률 지원, 교권보호 배상책임 보험 가입, 운영, 교권 보호 교원 치유프로그램 운영 등을 하고 있다. 무엇보다 교사들이 수업을 통한 아이들과의 관계에서 보람을 느낄 수 있도록 토대를 마련하는 것이 교육감의 역할이라고 생각하고 있다.

▲스승의 날을 맞아 교육공동체, 사회, 국가 등에 전하고 싶은 말이 있다면.

결국 교육 변화의 주체는 ‘교사’다. 교사가 자율성을 갖고 학교 현장에서 자신의 역량을 펼칠 수 있는 구조가 마련되어야 한다. 그러나 국가, 정치권, 기관에서 교사들에게 너무 많은 업무를 덧붙이고 지시하다 보니 교사들이 수업 등 본연의 역할에 충실하지 못하고 있다. 교사들이 교단에 첫 발을 내디딜 때 가졌던 아이들에 대한 사랑의 마음이 잘 펼쳐질 수 있도록 ‘교육활동 중심의 학교 시스템’을 만들어주길 바란다.

▲지난해 교육감 선거가 끝난 지 벌써 1년이 다가온다. 1년을 지낸 소회는.

지난 1기 때 추진한 정책들을 안착하는 데 주력했다. 그 결과로 제주는 청소년정책연구원, 굿네이버스 등의 조사 결과 청소년행복도와 학교생활만족도에서 전국 1위를 차지했다. 교육 본질에 맞는 방향으로 가고 있다고 생각한다. 어려운 여건에서도 노고와 정성을 다한 선생님과 직원, 도민들에게 깊이 감사드린다.

▲가장 역점을 두고 추진한 것은 무엇이고, 아쉬움이 큰 것은 무엇인가.

취임하며 3대 혁신을 선언했다. 평가, 행정지원, 리더십 혁신이다. 평가 혁신은 IB한국어 확정, 행정지원 혁신은 조직 개편 등을 통해 성과를 만들어가고 있다. 리더십 혁신은 제도보다는 의식‧문화 변화가 이뤄져야 한다. 교육 주체간 폭넓은 소통 및 협력 구조를 만드는 일이어서 생각만큼 진전이 쉽지 않다.

▲앞으로 3년 가장 중점으로 추진할 사항을 몇 가지만 꼽아달라.

먼저 ‘교육 중심 학교 시스템 구축’이다. 교사가 본연의 역할에 집중할 수 있는 학교 시스템을 만드는 데 주력하고 있다. 다음으로 IB한국어 운영 등을 통한 평가혁신이다. 그리고 ‘교육복지특별도’ 실현이다. 고등학교 무상교육과 초중등 무상급식은 시행 중이고, 올해 2학기 중학교 무상교복 등을 통해 교육 복지의 범위를 넓힐 계획이다.

▲문재인 정부의 가장 잘하는 교육 정책과 아쉬운 점을 꼽아달라.

‘교육 공공성 강화’에는 높은 점수를 줄 수 있겠다. 누리과정 예산을 전액 국고로 지원하고 있고, 사립 유치원 문제도 해결하려는 의지를 보여줬다. 예산 배분에 있어서는 논의가 필요하지만 고등학교 무상교육 시행 계획도 발표했다. 반면 제1공약인 ‘고교 학점제’가 미뤄진 것은 아쉽다. 수능 정시 확대 방침과 맞물린 결과라는 점에서 수능 중심의 평가 체제를 개혁하기 위한 의지가 더욱 필요하다고 본다.

▲기초학력미달 비율이 전국적으로 크게 증가했다. 원인, 대책과 관련해 학력에 대한 개념 정립부터 다시 해야 한다는 의견부터 다양한 주장이 나온다. 학력미달(저하) 논란에 교육청 입장과 대응책은 무엇인가.

일상생활에 지장이 없는 수준의 학력인지, 국영수 과목의 문제 풀이 능력을 검증하는 학력인지 등의 학력 개념에 대한 사회적 합의가 필요하다. 우리나라 교과서가 매우 어렵다. 해당 연령대에 맞지 않는 난이도가 높은 문제를 출제하면 학력이 그만큼 떨어질 수 밖에 없다. 제주교육청은 기초 학력 문제를 ‘학습 복지’ 관점으로 접근, 해결하고 있다. 아이가 갖고 있는 집안 환경, 정서, 심리 등의 문제가 학력에도 영향을 미치기에 이를 개선하기 위해 ‘혼디 거념팀’ 등을 운영하며 학습 복지 시스템을 구축하고 있다.

※ ᄒᆞᆫ디거념팀 : ‘함께 돌봄’의 제주어. 전문의, 임상심리전문가, 학생상담사 등이 팀을 이뤄 학습부진, 정서행동, 학업중단, 자살예방, 중독 등 위기학생을 종합적으로 지원을 하는 사업.

▲당정청이 올해 설치를 추진하기로 한 국가교육위원회 설치 방안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나. 교육감께서 구상하시고 있는 바람직한 국가교육정책 논의 틀이 있다면.

교육 본질에 입각한 국가 교육 철학과 대원칙, 방향성을 설계하는 국가교육위원회는 필요하다. 그러나 그것이 또 하나의 지역 교육청과 학교 현장을 통제하는 장치가 되어선 안된다. 교육 자치와 학교 현장의 자율성, 교사의 주체성을 명확히 보장하는 토대 위에서 국가 교육 철학이 실현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교육자치는 늘 강조하지만, 학교자치와 학교자율은 갈 길이 멀다. 진정한 교육 자치를 위한 학교 자율화 확대, 학교자치 정착을 위해 어떤 노력을 하고 있나.

‘교육 중심 학교 시스템’을 구축하고 있다. 지난 1기 취임하자마자 학교 평가를 없앴고, 교육 중심 학교 시스템 운영학교를 선정, 지원하고 있다. 전국 최초로 ‘아이에게 집중하는 3월 새 학년’을 시행하고 있다. 교장과 교원 조기 인사를 했고, 2월에 학교 교육 계획 및 교육 과정 수립 주간을 운영하고 있다. 내부형 교장 공모제를 확대하여 교육주체들이 참여하는 민주적인 학교 문화를 조성하고 있다.

그리고 교육지원청별로 ‘학교지원센터’를 설치했다. 교사가 본연의 업무를 수행할 수 있도록 학교지원센터가 돌봄교실, 방과후 학교 등 학교의 어려운 업무를 지원, 처리할 것이다.

▲교육부, 교육청 등이 추진하는 정책과 사업 등에 관해서는 홍보가 활성화되어 있다. 그러나 가장 중요한 학교홍보는 잘 안된다. 학교홍보 활성화 방안이 있다면.

도교육청 ‘소통지원관’을 중심으로 ‘학교 취재 지원’을 실시하고 있다. 기자단과 매달 학교를 방문, 학교의 특색있는 교육과정과 정책 등을 발굴, 홍보하고 있다. 그리고 언론사와 함께 각 학교를 방문, 홍보할 수 있는 홍보 협력 시스템도 마련하고 있다. ‘학부모 기자단’ 운영으로 학부모들이 직접 학교 현장을 방문하며 홍보 컨텐츠를 발굴, 조명할 수 있도록 할 것이다. 교육청 SNS를 학교 현장과 연계하여 학교 정책 홍보도 강화하고 있다.

▲대구교육청과 함께 IB 국내 도입을 넘어 한글화를 추진중인데 찬반 논쟁이 뜨겁다. 제주는 비평준화지역과 평준화지역 학력 격차를 해소하기 위한 하나의 방안으로 IB도입을 추진한다고 밝힌 바 있다. IB안착 계획을 제시해달라.

제주는 읍면지역 고등학교에서부터 시범적으로 도입, 운영한다. 읍면고는 수능 최저 학력 기준에 맞는 공부를 하기에 IB학교가 되면 수능을 보지 않고 수시만 준비하는 학교가 될 것이다. 현재도 읍면고는 95%가 진학을 한다. IB가 되면 수업에 대한 참여도와 아이들의 성장도가 이전보다 더 높아질 것으로 기대한다. 2022년 첫 시행이기에 앞으로 3년의 시간이 있다. 그 시간 동안 충실히 소통하면서 안착을 하겠다.

▲지난해 10월, 제주도내 한 학부모가 고소 및 소송, 민원 등을 1년 넘게 100건 정도 반복 제기한 일이 세상에 알려졌다. 일명 ‘악성민원인’이라고 하는 데, 이로 인해 발생한 교권 피해가 상당하다. 이후 교권 신장을 위한 방안은 어떻게 마련됐나. 추진하는 교권 보호 및 신장 사업이 있다면 소개해달라.

전국 최초로 ‘학교폭력사안처리지원관’(장학사) 2명을 운영하고 있다. 학교 폭력 발생 후 종료까지 학교폭력책임교사 등을 지원한다. 5년간 동일업무에 전념케 해 업무 연속성과 전문성을 확보한다. 또한 학교폭력대책자치위원회 전 단계에서 피‧가해 양측이 동의하면 양측의 화해조정도 지원하게 된다.

▲다른 시도교육청에서 추진하지 않는 대표적인 특색 사업을 몇 가지만 소개해달라.

‘제주교육 공론화위원회’를 전국 지자체 중에서 가장 처음 운영하고 있다. 공론화위원회에서 공론 의제를 확정하면, 도민 공론화 등을 진행하며 의제에 대한 권고 사항을 확정할 것이다.

전국 최초로 4대 질병 의료비를 지원한다. 아이들의 심혈관‧뇌혈관 질환, 희귀 난치병, 소아암의 4대 질병에 대한 의료비를 교육청에서 지원함으로써 가정 경제에 도움을 주려 한다.

영국, 핀란드, 캐나다, 아일랜드, 호주, 미국 등 해외 선진 학교와 국제학교에 제주 교사들을 파견 근무시키고 있다. 과정 평가와 새로운 리더십 등을 직접 경험하면서 학교 현장을 혁신하는 역량을 키우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