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대가 변해도 스승의 역할은 바뀔 수 없다"
"교사 권리보호와 아이들 장래 위해 스승의 날 존속해야"
"전국 최초 '교원힐링센터' 2곳 운영"
"폐교 활용 ‘미래교육 센터’ 권역별로 구축하겠다"
"정부 ‘대입제도 개편안’ 정작 교육본질 놓친 것 같다"

[에듀인뉴스] 1963년 5월26일, 청소년적십자 중앙학생협의회는 교권존중과 스승 공경의 사회적 풍토를 조성해 교원의 사기진작과 사회적 지위향상을 위해 스승의날을 지정했다. 스승의날은 이후 1965년에 5월15일로 날짜가 변경됐고 폐지를 거쳐 1982년 다시 부활됐다. 최근 스승의날을 두고 폐지 또는 명칭 변경 등 잡음이 일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한국교원단체총연합회 설문조사 결과에 따르면 스승의날을 유지해야 한다는 의견이 다수를 이루고 있다. 이에 <에듀인뉴스>는 제38회 스승의날을 맞아 시도 교육을 책임지는 전국 17개 시도교육감과 스승의날 관련 인터뷰를 했다. 아래는 김석준 부산시교육감 인터뷰 내용이다. 

김석준 부산시교육감
김석준 부산시교육감

[에듀인뉴스=지성배 기자] 스승의 날을 하루 앞두고 김석준 부산시교육감은 "교사들의 권리 보호와 아이들의 장래를 위해서라도 스승의 날은 존속되는 게 바람직하다"고 말했다. 또 "학창시절에 사랑으로 가르치시고 이끌어주셨던 은사님들이 계셨기에 미래의 꿈을 꿀 수 있었고, 지금의 내가 있을 수 있었다"며 은사님에 대한 감사의 뜻의 전했다.

김 교육감은 "시대가 변해도 스승의 역할은 바뀔 수 없다"며 교육자의 역할과 중요성을 강조했다. 그는 이런 이유로 교권보호의 필요성을 역설했다. 실제로 부산시교육청은 지난 2016년에 교권 보호를 위해 전국에서 처음으로 2개의 교원힐링센터를 설치, 운영하고 있다. 교권보호에 선도자 역할을 하고 있다는 평가다.

또한 김 교육감은 교육부의 전국 시도교육청 평가에서 2년 연속 최우수 성적을 받았고, 한국매니페스토실천본부의 기관장 공약에 대한 ‘2019년도 실천계획 평가’에서 최우수 등급인 SA를 받는 등 많은 성과를 올리고 있다. 하지만 문재인 정부에 대해서는 '대입제도 개편안'이 정작 교육의 본질을 놓친 것 같아 아쉽다고 쓴소리도 마다하지 않았다.

김 교육감은 요즘 미래교육 기반 구축과 교육격차 해소에 열정을 쏟고 있다. 폐교를 활용해 ‘미래교육 센터’를 권역별로 구축하겠다는 구상도 제시했다. 아울러 관내 모든 학교에 무선망 확충을 완료한 것을 바탕으로 첨단 미래교실을 구축하고, 테크놀로지 기반 수업 지원을 위한 ‘클라우드 및 차세대 컴퓨터실 구축 사업’, ‘디지털리터러시 교육 사업’ 등을 추진하겠다는 의지를 밝혔다.

다음은 김석준 부산시교육감과의 일문일답. 

▲스승의 날을 축하한다. 스승의 날을 맞은 소감 한 말씀 부탁한다.

올해 서른여덟 번째 스승의 날을 맞아, 교육현장에서 열정과 사랑으로 헌신하고 계시는 선생님들에게 존경과 감사의 말씀을 드린다. 우리는 살아가면서 저마다 삶의 등불이 되어주신 선생님들을 마음속으로 기억하고 있을 것이다. 저 또한 학창시절에 사랑으로 가르치시고 이끌어주셨던 은사님들이 계셨기에 미래의 꿈을 꿀 수 있었고, 지금의 내가 있을 수 있었다고 생각한다.

어려운 여건 속에서도 바른 교육을 위해 애쓰고 계시는 선생님들이 자긍심을 가질 수 있도록 스승이 존중받는 학교 문화를 만들어 갈 것이다.

▲ 기억에 남는 은사님 또는 존경하는 스승님이 계시는가?

고등학교 1학년 때 담임교사이셨던 배신환 선생님을 존경한다. 대학 선배이시기도 한 은사님은 부산고에서 10년간 영어교사로 재직하시면서 위트가 넘치는 가르침으로 당시 제자들과 정이 남달랐다. 은사님과의 일화는 2002년 ‘희망으로 가는 길’이란 저의 자서전에서도 언급되어 있듯이 저에게는 특별한 분이셨다. 오랫동안 건강하셨으면 좋겠다.

▲스승의 날을 폐지 또는 이전하자는 주장에 대한 견해는 무엇인가?

청렴에 관한 사회 인식 변화로 스승의 날이 선생님들에게 부담으로 다가오는 부분도 있는 게 사실이다. 하지만 아이들을 바르게 가르치고, 아이들의 꿈과 희망을 키워주는 선생님들이 존경받을 때 우리사회도 한층 밝고 건강하게 성장해 나갈 수 있을 것이다.

교사들의 권리 보호와 아이들의 장래를 위해서라도 스승의 날은 존속되는 게 바람직하다고 생각한다.

▲‘교권 추락’에 관한 우려가 많다. 그 원인을 어떻게 진단하는가? 교권보호, 스승존중 풍토 조성을 위해 추진하는 정책을 소개해 달라

여러 요인으로 인해 교육환경이 변화되면서 교권이 많이 추락했다. 우리교육청은 교권과 학생인권이 상호 존중받는 학교 문화를 조성하기 위해 사제동행 동아리 운영, 한끼 식사, 교육공동체 생활협약운동 등 다양한 정책을 펴고 있다.

특히 지난 2016년에 교권 보호를 위해 전국에서 처음으로 2개의 교원힐링센터를 설치, 운영하고 있다. 이 센터에 교권전담변호사, 전담상담박사 등 전문인력을 배치해 교육활동 침해 사안 발생 시 즉각적인 대응은 물론, 침해 예방을 위한 ‘찾아가는 연수’를 실시하는 등 선생님들을 다각적으로 지원하고 있다.

▲스승의 날을 맞아 교육공동체, 사회, 국가 등에 전하고 싶은 말은 무엇인가?

시대가 변해도 스승의 역할은 바뀔 수 없다고 생각한다. 아이들 한 명, 한 명 놓치지 않으려는 선생님의 사랑과 정성은 교육의 가장 큰 힘이다. 우리 아이들이 미래사회에 훌륭한 인재로 성장할 수 있도록 선생님들의 열정적인 가르침을 부탁드린다. 학부모님께서도 아이들의 소중한 꿈과 희망을 위해 선생님들을 믿고 지지해 주시기를 바란다.

아이들의 행복한 교육을 위해 학교뿐만 아니라, 사회 전체가 함께 나서 학교를 신뢰하고, 선생님을 존경하는 문화를 조성해 나가야 할 것이다.

▲지난해 교육감 선거가 끝난 지 벌써 1년이 다가온다. 1년을 지낸 소감 한 말씀 부탁한다.

지난해 7월 제4대 민선교육감으로서 두 번째 임기를 시작했다. 급변하는 환경 속에서 우리 아이들의 미래핵심역량을 키우기 위해 우리 교육청 비전을 ‘미래를 함께 여는 부산교육’으로 정하고 다양한 정책을 추진해오고 있다.

그 결과 교육부의 전국 시도교육청 평가에서 2년 연속 최우수 성적을 받았으며, 한국매니페스토실천본부의 기관장 공약에 대한 ‘2019년도 실천계획 평가’에서 최우수 등급인 SA를 받는 등 많은 성과를 올렸다.

앞으로도 우리 교육청은 지속적인 소통과 변화, 혁신을 통해 차근차근 미래교육을 준비하여 우리 아이들의 앞날을 활짝 열어 가도록 할 것이다.

▲가장 역점을 두고 추진한 사업은 무엇이고, 아쉬움이 큰 사업은 무엇인가?

우리 아이들의 미래핵심 역량을 강화하기 위한 미래교육 기반 구축을 역점사업으로 추진하고 있다. 단위학교에서 마련하기 어려운 첨단장비를 갖춘 ‘미래교육 센터’를 폐교를 활용해 권역별로 구축할 계획이다.

또 무한상상실(2018년 124교) 등 메이커 스페이스를 지속적으로 확대 중이며 (가칭)부산수학문화관 설립을 위한 준비 작업을 마치고 2022년 개관을 목표로 사업을 진행하고 있다.

아쉬움이 남는 사업은 교육격차 해소를 꼽을 수 있다. 하지만 우리교육청은 올해부터 중학교 입학생 교복과 고2 수학여행비를 지원하고 고1 무상급식을 실시하는 등 모든 아이에게 균등한 교육기회를 제공하기 위해 교육복지를 확충하고 있다. 교육균형발전을 위한 중장기 계획을 수립하는 등 교육격차 완화를 위해 다각도로 노력하고 있으나, 교육만으로 교육격차 문제를 해결하기에는 한계가 있어 안타깝게 생각한다.

사진제공=부산시교육청
사진제공=부산시교육청

▲앞으로 남은 3년 동안 가장 중점적으로 추진할 사업은 어떤 것이 있는가?

부산다행복학교와 다행복교육벨트를 확대해 혁신교육의 지속성을 확보하고, 다행복교육지구와 마을교육공동체를 추가 운영해 학교와 마을이 함께 성장하는 지역교육생태계를 조성해 나갈 계획이다. 아이들의 생각하는 힘을 키우기 위해 각급 학교에 다양한 창의·융합 메이커교육을 할 수 있는 무한상상실을 확대하는 등 미래교육을 위한 인프라를 구축하는데 힘을 쏟을 방침이다.

또 공립유치원을 신·증설하고 사립유치원을 매입하는 등 공립유치원 취원율을 높이고, 학습 부진 원인에 따른 맞춤형 지원체계를 구축해 기초학력 미달학생을 줄여나갈 것이다.

▲문재인 정부의 가장 잘하는 교육정책과 아쉬운 교육정책을 꼽아 달라.

모든 국민이 사회·경제적 여건에 구애받지 않고 동일한 출발선에 교육을 받을 수 있도록 하는 무상교육은 정부의 포용국가를 실현하기 위한 교육분야 최우선 과제이다. 앞으로도 정부의 교육복지 정책이 더욱 확대되기를 기대한다.

하지만 최근 정부가 발표한 ‘대입제도 개편안’은 정작 교육의 본질을 놓친 것 같다는 생각이 든다.

제4차 산업혁명 등 미래사회에 대비해 교육체제를 새로 확립하고, 2015 개정 교육과정이 추구하는 가치를 실현하는 방향으로 대입제도가 개편되기를 바란다.

▲기초학력 미달 비율이 전국적으로 크게 증가했다. 원인, 대책과 관련해 학력에 대한 개념정립부터 다시 해야 한다는 의견 등 다양한 주장이 나오고 있다. 학력미달 논란에 관한 교육청의 입장과 대응책은 무엇인가?

최근 학력의 개념은 창의융합능력, 문제해결능력 등 미래 사회에서 필요로 하는 핵심 역량 중심으로 바뀌고 있다. 이에 따라 우리교육청은 창의융합 및 문제해결능력을 갖춘 인재 육성을 위해 학교-교육지원청-시교육청이 연계된 ‘모든 아이의 가능성을 품는 기초학력 보장 책임교육’에 힘쓰고 있다.

기초학습부진학생을 위해 수요자 중심의 ‘학습종합클리닉센터(6개소)’를 운영하고 있다. 또 ‘아이세움 학습동행’, 교과학습부진학생을 위한 ‘두드림학교’, ‘일반고 교육역량 강화사업’, ’고교 교육력 제고 사업‘ 등 다양한 정책을 펼치며 학습 부진 원인에 따른 맞춤형 지원을 하고 있다.

▲당·정·청이 올해 설치를 추진하기로 한 국가교육위원회 설치 방안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는가? 바람직한 국가교육정책 논의를 위한 틀은 무엇이라 생각하는가?

교육정책은 장기계획을 수립한 후 일관성 있게 추진해야 한다. 국정과제인 국가교육위원회를 설치·운영함으로써 교육정책의 일관성을 유지할 수 있을 것이다. 다만 위원은 정치적으로 최대한 중립을 유지하는 방향으로 구성되어야 한다고 생각한다. 국가교육위원회가 설치되면 오직 우리 아이들과 나라의 미래를 위한 방향으로 중장기적 교육정책을 수립해 주었으면 좋겠다.

▲교육자치는 늘 강조하지만, 학교자치와 학교자율은 갈 길이 멀다. 진정한 교육자치를 위한 학교자율화 확대, 학교자치 정착을 위해 어떤 노력을 하고 있나?

우리교육청은 학교자치 실현을 위해 2019학년도부터 학교구성원이 토의·토론을 통해 교육활동에 관한 의사결정을 하는 ‘다모임’ 활동을 중점적으로 지원하고 있다. 아울러 2000여개의 학교별 ‘전문적 학습공동체’를 운영해 자율적인 학교문화혁신을 유도하고 있으며 학생자치활동 중점학교, 학부모동아리 등을 공모해 자율적으로 운영하도록 지원하고 있다.

학생들이 중심이 되어 학교생활공간을 개선해 가는 별별공간을 구축하고, 학부모의 학교 참여 기반 조성을 위해 학부모회실을 설치하는 등 학교 자치를 위한 환경 조성에도 힘쓰고 있다.

▲교육부, 교육청 등이 추진하는 정책과 사업 등에 관해서는 홍보가 활성화 되어 있다. 그러나 가장 중요한 학교홍보는 잘 안된다. 학교홍보 활성화 방안이 있다면 무엇인가?

교육부와 교육청이 추진하고 있는 정책과 사업의 홍보내용 대부분은 학교에서 이뤄지는 교육활동이다. 우리 교육청은 부산교육 SNS 운영, 부산교육뉴스 제작, 홍보간행물 발간 등 다양한 방법으로 학교 소식과 교육 성과 등을 알리고 있다. 또 교육청 홈페이지에 ‘학교는 지금’란을 만들어 학교 스스로 홍보를 할 수 있도록 하고 있다.

앞으로도 교육청 차원에서 학교에서 이뤄지는 교육활동과 우수·미담 사례 등을 적극 발굴해 다양한 채널을 활용해 홍보해 나가겠다.

▲제주·대구 교육청이 IB(International Baccalaureate)의 국내 도입을 넘어 한글화를 추진 중인데, 찬반 논쟁이 뜨겁다. 국내 도입에 대한 견해는 무엇인가?

IB 도입은 국가수준 교육과정의 경쟁력을 높이기 위한 방안중 하나다. 도입에 대해 내부적으로 검토하고 학교현장의 의견을 수렴해 본 결과, 기대와 우려가 공존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IB 교육과정 편성·운영에 따른 평가의 공정성과 신뢰성 문제, 학력과 경제력에 따른 교육격차 확대 등에 대한 우려가 많았다.

도입을 위해선 공청회 등을 통한 교원과 학부모, 관련 전문가 등 각계각층의 다양한 의견 수렴과 합의 과정 등 공론화 과정이 필요하다고 본다. 또 시범학교 운영이나 전문가 연구 등을 선행할 필요가 있다.

▲전국적으로 4차 산업혁명 시대에 적합한 교육환경을 구축하는데 열정을 쏟고 있다. 부산은 전체 학교에 학내 무선망 확충을 완료했고 사물인터넷 교과서 개발에도 나선다고 밝혔다. 앞으로 교육환경을 어떻게 개선할 것인가?

학생들이 4차 산업혁명 시대에 필요한 역량을 키우기 위해 부산지역 모든 학교에서 소프트웨어(SW) 교육을 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해 왔다. 이를 위해 모든 학교에 컴퓨터실을 구축해 지속적으로 관리하고 있으며, 학내 무선망 설치와 스마트단말기 보급 등 사업을 완료했다. 또 교원 전문성 신장 연수, SW교육 교육환경개선 사업, 교수학습자료 개발·보급 등 다양한 정책을 추진하고 있다. 사물인터넷(IoT)을 주제로 한 교과와 교과서도 개발 중이다.

앞으로 학교 공간혁신과 교실수업 개선을 위해 첨단 미래교실을 구축하고, 테크놀로지 기반 수업 지원을 위한 ‘클라우드 및 차세대 컴퓨터실 구축 사업’, 디지털 매체를 바르고 제대로 잘 쓸 수 있도록 하는 ‘디지털리터러시 교육 사업’ 등을 추진할 계획이다.

▲다른 시도교육청에서 추진하지 않는 대표적인 특색 사업 몇가지만 소개해 달라.

우리 교육청이 추진하고 있는 대표적인 특색사업은 공립 거점형 유치원과 (가칭)부산수학문화관, 영양교육체험관 등 설립을 들 수 있다.

공립 거점형 유치원은 신도시 건설로 교육수요가 늘어나는 지역에 유아 발달에 적합한 체험시설을 갖춰 인근의 다른 유치원도 활용할 수 있도록 하는 유치원이다. 2022년 강서구 명지지역에 (가칭)명지허브유치원을 첫 설립할 계획이다.

또 학생들이 미래 산업의 기반이 되는 수학에 흥미를 느끼며 직접 체험하도록 하는 (가칭)부산수학문화관을 2022년에 설립할 예정이다. 이를 통해 수포자를 없애고 생각하는 힘을 기르도록 할 것이다.

폐교된 회동초등학교에 지난 4월 영양교육체험관과 창의공작소를 개관해 운영하고 있다. 영양체험관을 통해 자라나는 아이들이 올바른 식습관을 형성해 건강하게 성장할 수 있도록 하고, 창의공작소를 통해 창의성과 도전정신 등 미래사회가 요구하는 역량을 키우도록 하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