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승의 날 본래 취지 맞게 새로운 대안 필요"
"전국 최초 인권보호팀 신설"
"마을교육공동체가 작은학교 살리기 마중물이 되도록 해야"
"작은학교 살리기 차원서 '에듀택시' 도입"

[에듀인뉴스] 1963년 5월26일, 청소년적십자 중앙학생협의회는 교권존중과 스승 공경의 사회적 풍토를 조성해 교원의 사기진작과 사회적 지위향상을 위해 스승의날을 지정했다. 스승의날은 이후 1965년에 5월15일로 날짜가 변경됐고 폐지를 거쳐 1982년 다시 부활됐다. 최근 스승의날을 두고 폐지 또는 명칭 변경 등 잡음이 일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한국교원단체총연합회 설문조사 결과에 따르면 스승의날을 유지해야 한다는 의견이 다수를 이루고 있다. 이에 <에듀인뉴스>는 제38회 스승의날을 맞아 시도 교육을 책임지는 전국 17개 시도교육감과 스승의날 관련 인터뷰를 했다. 아래는 장석웅 전남교육감 인터뷰 내용이다.

장석웅 전남교육감
장석웅 전남교육감

[에듀인뉴스=한치원 기자] 장석웅 전남교육감은 평교사로 37년 간 아이들과 함께해 왔다. 하지만 우리 교육 현실은 그가 아이들 곁에만 머무르도록 그냥 놔두질 않았다. 장 교육감은 평교사로서 Y교사협의회, 전교조에 참여해 활동했고, 전교조 본부 사무처장, 전남지부장과 위원장을 역임하며 교육 모순을 해결하고자 정면으로 맞섰다.

구속과 해직의 아픔도 있었지만 참교육 실현과 교육민주화를 향한 그의 발걸음은 멈추지 않았다. 장 교육감은 "역사는 끊임없이 발전하고 진보한다는 믿음으로 교육시민운동에도 적극 참여했다"고 말했다. 2016년 11월 영암미암중 재직 당시에는 ‘박근혜 국정농단 사태’가 벌어져 영암촛불상임대표와 전남촛불공동대표를 맡아 '촛불혁명'에도 함께 했다.

이런 과정을 거치면서 그는 2017년 8월26일, 정년을 앞두고 목포신항 세월호 선체 앞에서 아이들과 마지막 수업을 했다. 그 때 그는 "전남의 아이들을 위해 생명과 미래, 꿈과 희망을 만드는 일에 앞으로도 함께 하겠다"고 약속했다. 그리고 약속을 실천하기 위해 지난해 전남교육감 선거에 나섰다.

장 교육감은 “전남교육의 변화가 절실하다. 혁신을 통해 새 희망을 만들어가야 한다는 도민들의 열망에 힘입어 지금 이 자리에 있게 되었다”며 “지금도 교사 시절의 초심, 정말 아이들을 사랑하고 아이들이 올바르게 성장‧발달 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해야겠다는 생각으로 교육감직을 수행하고 있다”고 밝혔다. 다음은 장석웅 전남교육감과의 일문일답.

▲스승의 날 축하드린다. 스승의 날을 맞은 소감은?

세상을 바꾸는 가장 큰 힘은 교육이고, 교육을 바로 세우는 가장 큰 힘은 바로 선생님입니다. 학교 현장에서 미래 사회의 주역들인 우리 아이들을 돌보느라 애쓰시는 모든 선생님들에게 깊은 존경과 감사의 마음을 드립니다. 선생님들이 계시기에 우리 아이들과 교육의 미래는 밝고 희망이 넘칩니다.

▲기억에 남는 은사님 또는 존경하는 스승이 계시다면?

광주 동중학교에 다닐 때 과학을 가르치셨던 신성태 선생님이 가장 기억에 남습니다. 어느 날 수업에서 ‘20~30미터 높이의 나무들은 어떻게 저렇게 높은 곳까지 물과 영양분을 보내서 잎과 싹을 피우게 하는지’ 라고 질문을 드린 적이 있습니다. 그 질문에 선생님께서 “저런 생각을 갖고 질문을 해준 석웅이가 대단하다”고 칭찬을 해주셨습니다. 그 일로 깊이 생각하고 질문하는 태도를 갖게 되어 늘 기억하는 스승님입니다. 지금은 고인이 되셔서 너무도 안타깝고 그립습니다.

▲스승의 날 폐지 또는 다른 날로 옮기자는 주장에 대한 견해는?

스승의 날이 선생님의 은덕에 감사하고 이를 기리기 위한 날이라는 것에는 누구나 공감할 것입니다. 다만, 그간에 학생이나 학부모 개인 차원의 보답, 그것도 물질적인 측면에만 국한되어 폐지 또는 변경 등의 주장이 제기되어 왔습니다. 참으로 안타깝게 생각합니다.

(스승의 날은) 본래 취지대로 학생들로부터 감사받고, 학부모들로부터 위로받고, 교사 스스로 자긍심을 가질 수 있는 새로운 문화나 대안들을 교육공동체 구성원들이 함께 마련하고 아름다운 전통으로 이어나갈 필요가 있다고 봅니다.

▲‘교권추락’우려가 많다.‘교권추락’원인을 어떻게 진단하나? 교권보호, 스승존중 풍토조성을 위해 추진하는 정책을 소개해 달라.

학생들의 인권도 중요하고 교사들의 교권도 소중합니다. 저는 인권과 교권이 대립적인 관계가 아니라 동반자적인 관계여야 한다고 평소에 생각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존중하고 배려하는 동반자적 관계 속에서 민주적이고 따뜻한 교육공동체를 만들려고 노력하고 있습니다.

최근 선생님들로부터 교단에 서는 일이 두렵고, 몸과 마음이 멍들고 있다는 말을 심심찮게 듣고 있습니다. 안타까운 일이 아닐 수 없습니다. 이렇게 된 원인에는 스승 존경 풍토의 붕괴, 입시 위주의 교육으로 인한 인성교육의 부재, 공교육에 대한 신뢰도 추락, 자녀에 대한 부모의 과잉보호 등 여러 복합적인 요인이 작용하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전남교육청은 학생, 교사, 학부모 등 교육공동체가 상호 존중하며, 교사의 수업권과 학생의 학습권 모두가 존중받을 수 있도록 전국 최초로 인권보호팀을 신설했습니다.

인권보호팀을 통해 ‘교사의 교권’, ‘학생의 인권’을 함께 아우를 수 있는 인권 옹호 활동, 즉 교육현장의 각종 인권침해 사안에 대해 적극적인 선제조치 및 구제조치 등에 나서고 있습니다. 무엇보다 예방활동에 중점을 두기 위해 교권보호책임관 역량강화 연수, 사제동행 인권동아리, 찾아가는 교권보호 프로그램 등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스승의 날을 맞아 교육공동체, 사회, 국가 등에 전하고 싶은 말이 있다면?

교사들은 교육에 대한 사명감과 함께 자부심으로 살아가는 존재입니다. 스승의 날을 맞았지만 사명감과 자부심을 갖기 어렵다고 말씀하시는 현실이 안타깝습니다. 그럼에도 초심을 잃지 말고 늘 처음처럼 우리 아이들을 열정으로 보듬어 주시길 당부 드립니다. 전남교육청은 교권 보호와 함께 힐링을 통해서 새롭게 교직에 매진할 수 있는 그런 환경과 조건을 만들도록 하겠습니다.

학부모님들께는 교사들을 적극적으로 응원해주고 지지해 주시길 부탁드립니다. 교권이 침해되면 그 학교의 교육력에 심대한 타격을 주게 됩니다. 교사들은 대부분 자기가 맡은 학급이나 교과목 등에 있어서 최고가 되고자 하는 열망을 가지고 있습니다. 교사들의 수준은 비교적 우수합니다. 이런 교사들이 전문적 학습공동체를 만들어서 서로간의 수업을 나누고 토론하고 그렇게 해서 교실의 변화를 이뤄나가고 있습니다.

전남의 경우, 교사들의 전문적학습공동체 지원사업에 1865팀이 신청했고, 1800팀이 선정되었습니다. 전체 학교의 80% 넘게 참여했고요. 교사 1만3200여 명이 참여해서 이 또한 전체 교사의 80%를 넘습니다.

▲지난해 교육감 선거가 끝난 지 벌써 1년이 다가온다. 1년 지낸 소회는?

벅찬 마음으로 감사의 인사를 드렸던 것이 엊그제 같은데 벌써 취임 1주기가 다가오고 있습니다. 취임 후 ‘민주주의’, ‘혁신’, ‘미래’의 가치를 놓고 전남교육의 혁신을 위해서 힘껏 달려왔습니다. 교육가족 모두가 공감하고 함께 해야 변화할 수 있기에 소통하고 협력하는 일에 힘써 왔습니다. 함께 동행해준 도민과 교육가족께 감사드립니다.

믿고 응원해주신 힘으로 ‘모두가 소중한 혁신전남교육’을 위한 혁신을 앞으로도 멈추지 않겠습니다.

▲가장 역점을 두고 추진한 것은 무엇이고, 아쉬움이 큰 것은 무엇인가?

교사들이 아이들 교육과 생활지도에만 전념할 수 있도록 여건을 마련하기 위해 진력해 왔습니다.

우선, ‘덜어내는 것이 혁신의 출발’이라고 생각하고, 학교와 교원들에게 커다란 업무 부담을 안겨주었던 정책사업이라든지 공모사업을 대폭 축소 또는 폐지했습니다. 연구시범학교도 줄였습니다.

조직개편을 통해 지난 3월1일부터 10개 시군 교육지원청에 전국 최초로 학교지원센터를 구축, 운영하고 있습니다. 사실 교사들은 아이들 교육뿐만 아니라 많은 행정적인 업무 부담에 힘들어 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학교지원센터를 만들어 교사들이 맡고 있던 학교폭력 업무라든지 방과후라든지 돌봄의 업무를 대부분 이관하고 있습니다.

아직은 부족하지만 교육에만 전념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려고 노력하고 있는 만큼 이제 교원들도 열정과 헌신으로 응답해야 할 차례라고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자발성과 동료성에 기초한 공동연구, 공동실천을 통해 전문적 학습공동체를 구축하고 교육과정, 수업, 평가, 기록의 혁신을 일으켜주시기를 특별히 당부 드립니다. 학교 현장에서 미약하나마 변화와 혁신의 기운이 일어나고 있는 것에 대해서 다행스럽게 생각합니다.

▲앞으로 3년 가장 중점으로 추진할 사항을 몇 가지만 꼽아 달라.

우선, 수업과 평가의 혁신입니다. 교실 안에 우리 아이들의 미래가 있습니다. 교실에서 아이들의 지적능력 그리고 인성, 사회성이 키워집니다. 그런데 지금까지와 같은 방식으로 아이들을 가르치면 안 됩니다. 유명한 미국의 존 듀이라는 교육학자는 이렇게 말했습니다. “오늘의 아이들을 어제처럼 가르치면 그것은 아이들의 미래를 빼앗는 일이다.” 그래서 새로운 시대에 맞게끔 교실이 혁신되어야 합니다. 호기심과 질문이 가득 찬 교실, 배움과 성장이 일어나는 교실 그리고 협력하고 스스로 배움이 일어나는 교실 이것이 전남교육이 꿈꾸는 교실의 모습입니다. 이를 위해서는 수업과 평가가 혁신되어야 됩니다. 앞서 말씀드린 전문적 교육공동체 활성화가 그 핵심입니다.

산업화시대에는 전남이 뒤쳐졌는지 모르지만 4차산업혁명 시대에는 전남이 앞서간다는 말을 듣고 싶습니다. 그래서 수업과 평가의 혁신에 더해 토론, 탐구, 체험 중심의 창의융합교육으로 혁신적 미래 인재를 키워내고자 합니다.

전남에 과학체험센터, 수학체험센터, 발명센터, 영재교육센터, 소프트웨어체험센터 등등이 있습니다. 각각을 더욱 활성화시키고 이를 통합한 창의교육지원센터를 만들어서 적극 지원하려고 합니다. 그리고 우리 전남의 아이들이 스스로 기획하고 실행하는 전남형 체험학습이라고 할 수 있는 청소년 미래도전프로젝트를 지속적으로 내실 있게 운영하려고 합니다. 그것을 통해서 아이들이 꿈을 갖고 미래를 준비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더불어 고등학교 교육력 향상에도 힘쓰려고 합니다. 인문계고등학교 같은 경우는 인문계 혁신방안이라고 해서 준비하고 있습니다. 특히 대입과 관련해서는 광역별로 진학지원센터를 만들어서 대입전문가 그리고 다년간 대입지도 선생님들을 네트워크화해서 학생들에게 컨설팅을 하고 대입과 관련한 정보를 제공하고자 합니다.

지금까지 대입은 해당 학교 선생님에게만 맡겨져 있었습니다. 이제는 전남교육청이 도와드리겠다는 것입니다. 그리고 특성화고등학교 학생들이 고등학생의 27%인 약 1만5000명에 이릅니다. 4차산업혁명이 요구하는 신산업수요에 맞는 학과개편을 통해서 아이들의 취업을 지원하고자 합니다. 전남 인문계고교가 살아나고 특성화고교가 살아나면 오히려 전남을 찾아오는 일이 생길 거라는 기대를 갖고 있습니다.

장석웅 전남 교육감은 지난해 10월 취임 100일을 기념으로 전남 항도여중을 찾아 아이들에게  직접 민주시민교육을 진행했다. 사진제공=전남교육청
장석웅 전남 교육감은 지난해 10월 취임 100일을 기념으로 전남 항도여중을 찾아 아이들에게 직접 민주시민교육을 진행했다. 사진제공=전남교육청

전남의 열악한 교육여건을 해결하기 위해 지역과 함께하는 전남교육을 실현하겠습니다. 올해 지역주민의 당당한 교육참여 확대를 위한 전라남도교육참여위원회 조례가 제정되어 도교육청은 물론이고 모든 시‧군에 지역교육참여위원가 구성되었습니다. 각 지역의 자치단체장들도 교육협력사업에 적극적으로 임해주셔서 분위기도 좋습니다.

작은학교가 많은 우리 전남은 마을교육공동체가 작은학교 살리기의 마중물이 되도록 해야 합니다. 지역사회와 함께 마을교육공동체를 활성화하고, 농어촌 작은학교의 시설 복합화를 통해 작은학교가 지역 커뮤니티센터로서의 역할을 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교육복지를 강화하는 것입니다. 아시다시피 전남은 사회경제적으로도 열악하고 또 취약계층도 많습니다. 작년부터 초중고 친환경무상급식이 실시되고 있고요. 올해는 고등학교 1학년 무상교육이 실시되고 있고, 하반기인 9월부터 고2, 고3까지 무상교육을 실시할 계획입니다. 전남교육이 정부나 다른 지역보다 앞서 선제적으로 올해 말까지 고1, 2, 3 모두에게 무상교육을 실시하려고 합니다.

올해 4월1일부터는 중학교 1학년 학생들에게 30만원 상당의 무상 교복이 지급됩니다. 그리고 내년 3월1일자는 고등학교 신입생들에게도 무상교복 지급을 할 것입니다. 뿐만 아니라 우리 전남에 있는 장애 아이들 그리고 다문화 아이들, 학교 밖 청소년들 그리고 위기의 아이들, 부적응아들에 대한 관심이 높습니다. 이들에 대한 전폭적인 지원을 하려고 합니다.

▲문재인 정부의 가장 잘하는 교육정책과 아쉬운 점을 꼽아 달라.

중앙부처-시도교육청-지자체가 공동으로 ‘사립유치원 집단 폐원에 대한 범정부 대응방안’ 마련을 위해 범정부 공동 추진단을 구성·운영했습니다. 협업을 통한 공동 대응이 실효를 거두었다고 생각합니다.

국민의 정책 결정과정 참여를 확대한 것입니다. ‘국민참여 정책숙려제’ 등을 통해 정부 주도의 정책결정 방식에서 벗어나 국민에게 묻고 국민이 참여하는 새로운 정책 모델을 제시하였습니다. 이를 통해 ‘2022년 대입제도 개편방안’, ‘학교생활기록부 신뢰도 제고 방안’, ‘학교폭력 제도개선 방안’ 등에 대한 국민의 생각을 정책에 반영하여 참여민주주의의 가치를 실현했습니다.

앞으로 중장기적 비전을 통해 교육 정책의 일관성을 추구해주길 바라며, 교육계의 첨예한 의견대립에 대한 조정, 정책 전 단계에서 국민과의 소통, 교육 현장의 목소리를 반영한 정책 추진 등에 더 힘써주시기를 바랍니다.

▲기초학력미달 비율이 전국적으로 크게 증가했다. 원인, 대책과 관련해 학력에 대한 개념정립부터 다시 해야 한다는 의견부터 다양한 주장이 나온다. 학력미달(저하) 논란에 교육청 입장과 대응책은 무엇인가?

기초학력 향상의 중요성이 강조되고, 그 동안 관련 정책이 추진되어 왔음에도 불구하고 학생들이 갖추어야 할 기초학력의 개념에 대해서 여전히 다양한 의견들이 나오고 있습니다. 예를 들면, 기초학력 개념을 실제적 실현이 가능한 개념으로 볼 것인지, 미래 학력을 담는 개념으로 볼 것인지에 대한 의견이 분분합니다.

국가수준 학업성취도 평가는 2012년부터 2016년까지 전수평가였는데, 2017년부터 표집평가로 바뀌었습니다. 하지만 기초학력 미달비율이 증가했다는 보도를 접하고 여러 가지 정보를 수집해 진단하고 사각지대가 발생하지 않도록 할 예정입니다.

전남교육청은 크게 2가지 축으로 정책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첫째, 기초학력 미달이 발생하지 않도록 수업과 평가를 일원화하고 학생참여형 수업 등 수업혁신에 힘쓰고 있습니다. 특히 초등학교 1~2학년에서 한글교육과 셈하기에서 학습부진이 발생하지 않도록 교사들의 전문성 신장에 역점을 두고 있습니다. 둘째, 3월초 진단검사에서 발생한 기초학력 미달 학생에 대해서는 보정활동과 이력관리를 철저히 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복합적인 요인으로 학습부진이 있는 학생에 대해서는 전문기관과 연계하여 심층 진단검사 및 치료를 지원하고 있습니다.

▲당·정·청이 올해 설치를 추진하기로 한 국가교육위원회 설치 방안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나? 교육감께서 구상하시고 있는 바람직한 국가교육정책 논의 틀이 있다면?

교육의 자주성, 전문성, 정치적 중립성을 명시하고 있는 헌법 정신을 실현하기 위해 독립기구인 국가교육위원회가 설치되어야 합니다.

교육부에 집중된 정책 입안 기능과 집행 기능을 분리시켜 집행 기능은 행정조직인 교육부에, 정책 입안기능은 교육전문가와 교육관계자로 조직된 국가교육위원회에 귀속시켜야 교육의 자주성과 전문성이 실현될 수 있습니다.

정권마다 교육개혁심의회, 교육혁신위원회 등과 같은 자문·심의기구를 운영해 왔지만 대통령 직속이라는 한계로 인해 큰 성과를 거두지 못한 만큼 국가교육위원회는 독립적 의결기구로 발족되어야 합니다. 사회적 합의를 통해 국가 교육정책을 총괄해야 교육정책의 안정성, 일관성, 연속성을 확보할 수 있을 것입니다.

국가교육위원회 설치와 연계해 교육부의 유·초·중등교육 정책의 집행 기능은 시도교육청으로 대폭 이양해 교육자치를 지원하고, 교육청은 단위학교의 자율적 권한을 강화해 나가야 학교자치를 실현할 수 있습니다.

▲교육자치는 늘 강조하지만, 학교자치와 학교자율은 갈 길이 멀다. 진정한 교육자치를 위한 학교자율화 확대, 학교자치 정착을 위해 어떤 노력을 하고 있나?

학교자치란 단위학교가 학교교육 운영에 관한 권한을 갖고, 학교 구성원들이 교육운영과 관련된 일을 자주적으로 결정하고 실행하며 또한 그 결과에 책임을 지는 것입니다.

학교자치는 학생회, 학부모회, 교사회·교직원회 등 학교 자치기구가 각각 독립성을 갖고 자율성이 확보되어 활발하게 운영이 될 때 정착이 될 것입니다.

전남교육청은 학교교육과정 운영의 자율성 신장을 위해 학교자율사업선택제, 학교기본운영비 10% 증액 지원, 교단환경개선비 지원방식 개선 등을 통해 학교의 자율성을 최대한 존중하고, 현장의 목소리를 반영한 민주적인 행정으로 학생중심 교육활동에 학교가 전념하도록 하겠습니다.

학생들이 스스로 문제를 해결해 가는 과정에서 자율성을 체득하며 삶의 주인으로 성장하는 ‘학생자치활동 활성화’와 민주적 학교문화를 조성하기 위한 ‘학교자치조례’ 제정도 추진하고 있습니다. 또 학교운영위원회와 교육참여위원회에 학생들의 참여를 보장해 학생들의 목소리가 학교교육과정 운영에 반영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대구교육청과 제주교육청이 IB(Intenational Baccalareaute)의 국내 도입을 넘어 한글화를 추진 중인데, 찬반 논쟁이 뜨겁다. IB 도입에 관한 입장을 제시해 달라.

토론중심 수업, 논‧서술형평가, 지식의 숙지도 평가가 아닌 스스로 생각하는 능력 평가, 융합적 사고력과 창의력을 기르는 평가 등 IB교육과정의 취지에는 공감합니다.

하지만 현재 우리 도 출신의 학생 중 전문대를 포함해 국외 유학 비율은 2018년 기준 0.04%(7명/1만6096명)에 불과하며, IB교육과정 도입에 대한 현장 교사들의 준비 부족, 사교육비 증가 우려 등도 고려하지 않을 수 없습니다.

당장에 IB교육과정을 도입하기보다는 2015개정 교육과정 취지에 맞춰 토론중심수업 확대, 과정중심평가 내실화, 논‧서술형평가 확대 등을 통해 학생들의 배움과 성장을 지원하는 학교교육과정이 운영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하겠습니다.

▲5·18민주화운동 39주년을 맞이해 전남교육청에서는 5․18 관련 교육을 강화하기 위해 초·중·고교생용 학습보조자료를 개발·보급한다고 밝혔다. 5·18의 의미와 함께 자료에는 어떤 내용이 들어갈 예정인가?

전남의 지역사와 관련해 여순사건, 항일의병활동, 5·18민주화운동 3가지 주제를 담을 역사계기교육자료 개발을 현재 추진 중에 있습니다. 10월까지 개발 완료해 11월 중 학교에 보급할 예정입니다.

1장에는 5·18민주화운동의 배경과 전개, 영향, 2장에는 목포, 해남, 강진, 장성, 담양, 화순, 무안, 영광, 영암, 완도 등등 사적지 확인 및 자료조사를 통해 전남지역에서 일어난 5·18민주화운동의 특징과 역사적 의의, 3장에는 5·18민주화운동의 영향과 의의, 4장에는 5·18민주화운동의 왜곡, 남는 문제 등을 다룰 계획입니다.

학교현장에서 교사들이 계기교육 및 수업자료로 활용할 수 있도록 부록으로 활동지와 함께 전남지역의 5·18사적지가 수록될 것입니다.

▲다른 시도교육청에서 추진하지 않는 대표적인 특색사업을 몇 가지만 소개해 달라.

앞서 말씀드린 전국 최초의 학교지원센터 구축 이외에도 몇 가지 특색사업들이 있는데요. 먼저, 도민 및 교육주체의 참여를 실질적으로 보장하기 위한 ‘전라남도 교육참여위원회 설치 및 운영에 관한 조례’를 제정·운영하고 있습니다. 도민들은 도교육청 및 지역별 교육참여위원회를 통해 전남교육 정책 수립 및 주민추천교육장 공모제, 주민참여예산제, 마을교육공동체 운영 등에 직접 참여할 수 있습니다. 주민과 지역사회를 포함한 다양한 주체들이 전남교육을 만들어가자는 취지를 담아 전국에서 유일하게 학생을 포함시킨 점이 돋보입니다. 타 시도의 유사기구에 비해 구성원이 다양하고. 심의기능을 강화하여 높은 수준의 민관거버넌스를 실현하고 있습니다.

우리 전남의 아이들이 스스로 기획하고 실행하는 전남형 체험학습이라고 할 수 있는 청소년 미래도전프로젝트를 실시하고 있습니다. 학생들이 신청단계부터 자발적으로 기획하고 실행하고 평가하는 전 과정을 거쳐서 다양한 도전의식과 자기주도적 역량, 협력 능력을 키워가도록 하자는 취지입니다. 올해에는 국내 482팀, 국외 28팀 등 총 510팀을 선발하여 지원하고 있습니다.

농어촌지역 학생들의 통학여건 개선을 위해 전국 최초로 ‘에듀택시’ 제도를 도입해 운영하고 있습니다. 에듀택시 사업은 농어촌교육 활성화와 작은학교 살리기 차원에서 도입되었습니다. 

교통이 취약한 읍·면 지역 거주 초·중학생 가운데 집에서부터 학교까지 통학 거리가 2km가 넘고 버스 승차시간이 1시간이 넘는 학생에게 택시회사와의 계약을 통해 택시비를 지원해 주고 있습니다.

도민이 묻고 교육감이 답하는 ‘도민청원마당’입니다. 전남 교육현안과 정책에 대해 30일 동안 500명 이상의 도민들이 공감하고 청원하면 교육감이 답하는 제도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