춘천교대, 경인교대, 공주교대, 대구교대, 전주교대, 한국교원대
원광대, 경상대, 성신여대, 영남대, 조선대, 충북대 등 12교 지원

자료=교육부
자료=교육부

[에듀인뉴스=한치원 기자] 춘천교대와 원광대학교 등 12개교가 '교원양성대학 시민교육 역량강화사업' 재정 지원대학으로 선정됐다. 

교육부와 한국연구재단은 '2019년 교원양성대학 시민교육 역량강화사업' 재정 지원대학 12개교를 선정, 15일 발표했다. 

 

교육부는 이번 사업에 교육대학 9개 대학, 사범대학은 14개 대학이 신청했다고 밝혔다. 이 가운데 교육대학 6개교, 사범대학 6개교를 지정해 교·사대 간 형평성을 맞췄다. 

이 사업은 교원양성대학에 대한 재정지원을 통해 민주시민교육 교육과정을 개발·운영해 예비교원의 학교 민주시민교육에 대한 전문성을 강화하고자 하는 사업이다. 기간은 4년이다.

지원 대학 선정은 대학이 제출한 사업계획서를 토대로 선정평가지표에 따른 서면·발표평가 및 사업관리위원회의 최종 심의·확정을 거쳤다. 

특히 선정된 12개 대학 중 춘천교대와 원광대학교는 연구중심대학으로 선정됐다. 교·사대별 각 1개씩 선정된 이들 대학은 대학 간 연계 기능 및 운영 성과 확산 등 거점 역할을 수행하게 된다. 

선정된 12개 대학에는 총 18억원(평균 1억3000만원, 연구중심대학은 각 1억원 추가)을 지원받게 되며, 2년 후 단계평가 결과를 통해 나머지 2년의 지원 여부가 결정된다. 

이상수 교육부 교육과정정책관은 “학생들의 교육을 담당할 예비교원의 민주시민교육 역량을 높임으로써, 학교 현장에서 민주시민교육을 실천하고 적용하는데 기여할 것"이라며 "민주시민교육 환경 및 분위기 조성을 위해 지원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