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듀인뉴스=지준호 기자] 소방직 추가증원 및 국가직 전환이 이슈인 가운데 올해 서울시 소방공무원 시험 선발 인원은 320명, 지원자는 3720명으로 11.6:1의 높은 경쟁률을 기록했다. 이렇게 많은 이들이 도전하는 소방공무원은 필기시험, 체력시험, 면접시험 총 3가지 시험을 거쳐야만 합격을 거머쥘 수 있는데, 그 중에서도 75%로 가장 높은 비중을 차지하는 필기시험에서 소방학개론과 소방관계법규는 분야를 막론하고 중요한 필수 시험과목으로 손꼽힌다.

하지만 소방 직종에 처음 도전하는 수험생은 아무리 기본서를 꼼꼼하게 공부해도 해당 과목의 내용들이 다소 어렵게 느껴지는 것이 사실이다. 이에, 공무원 인강 전문기업 ‘윌비스’는 소방분야 전문가인 김종상 교수의 기출문제풀이 강좌 및 교재를 출시했다고 밝혔다.

김종상 교수의 기출문제풀이 강좌는 소방공무원 시험에서 가장 중요한 ‘기출문제’를 위주로 진행하는 수업이다. 기출문제들을 직접 풀어봄으로써 최신 기출 경향을 파악할 수 있고, 변화하는 출제경향과 문제 영역별 유형 패턴을 습득할 수 있다. 이렇게 중요한 핵심 포인트를 깨우침으로써 시험에 나오는 유형을 위주로 공부를 진행할 수 있어 효율적인 공부가 가능하다.

또한 기출 문제를 푸는 과정에서 기본서로 익힌 내용들을 머릿속으로 다시금 복습하고 정리할 수 있으며, 본인의 수준과 보완할 부분을 확인해 추후 체계적인 학습이 가능하다. 그뿐만 아니라 실제 시간 배분을 설정하고 기출문제를 풀어봄으로써 실전감각을 향상해 시험 당일 긴장감 완화 효과까지 기대할 수 있다.

이와 함께 김종상 교수가 출간한 ‘소방학개론 교재’는 ▲연소/화재/소화, ▲소방시설론 ▲위험물 성상 및 시설기준 ▲소방의 역사 ▲소방조직론 ▲재난관리론 ▲소방법 ▲소방조직론/재난관리론/소방법 관련 기출문제를 모두 담고 있다. ‘소방관계법규 교재’도 ▲소방기본법 ▲소방시설공사업법 ▲화재예방, 소방시설 설치유지 및 안전관리에 관한 법률 ▲위험물안전관리법에 관한 기출문제를 2007년부터 2018년까지 12개년을 전부 수록해 합격 가능성을 높인다.

윌비스 관계자는 “기본서를 통해 이론을 완벽하게 익히는 것도 필요하지만, 가장 중요한 것은 기출문제를 통해 실제 출시되는 시험을 제대로 파악하는 것"이라며, “자사에서 준비한 이번 강의는 2007년부터 12년 동안 진행된 기출문제들을 바탕으로 수업을 진행해 시험 유형을 확실하게 내 것으로 만들어 합격으로 한 걸음 더 다가갈 수 있을 것”이라고 설명했다.